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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화재시 효과적인 소방활동전략 수립을 위한 시나리오 연구
Scenarios for Effective Fire Fighting Operations during Tunnel Fires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31 no.5, 2017년, pp.107 - 116  

김학근 (중앙소방학교 인재개발과) ,  이지희 (경북대학교 국토교통기술지역거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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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화재는 국제적인 관심사이며, 매년 중대 터널화재는 발생하고 있다. 교통밀도가 증가하면서 장대터널은 물론, 더 많은 수의 터널이 건설되고 있어서, 앞으로 터널화재의 잠재위험성이 더 나빠질 수 있으므로 더욱더 심각한 문제이다. 도로터널 화재발생시 소방대원이 효과적인 소방활동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과거 화재 사례로부터 어떠한 사고가 발생하였고, 어떠한 소방활동이 행해졌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외 73건의 터널화재사고사례를 조사하여 4가지 사고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소방활동의 전략수립을 위해 개입시간과 열방출율의 관계로 6가지 화재시나리오 곡선을 도출하였다. 이것은 두 가지 기준 즉, 반응한계와 최대 도착시간에 따라 소방활동의 전략을 수비적, 공격적 전략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도로터널 분류 모델은 각 소방기관이 관할 터널의 화재 위험 정도를 화재 진압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예방조치를 수립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es in tunnels are an international concern and fatal accidental fires in tunnels seem to occur on annual. They have the potential to become much worse int the future as more and longer tunnels are constructed and as traffic densities increase. This is a serious problem. The main purpose of this 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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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든 화재상황이동일하지 않고, 각각의 발생상황이 다양해서 상세한 결론을 도출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수집한 도로터널화재사례를 조사하여 개입시간을 알아내고자 하였다. 즉,전략측면에서 보면, 곡선 B와 D는 소방대가 신속히 현장에 도착할 경우에는 공격적 전략이 가능하다.
  • 본 연구는 도로터널의 안전을 위한 3가지 요인 중 비상대응에 초점을 두고 소방대원이 효과적인 소방활동 전략을 수립하도록 하고자 하였다. 73건의 국내외 도로터널 화재의 사례를 분석하여 사고유형을 분류하였고, 4가지 화재사례(단순화재-확산없음, 단순화재-확산있음, 충돌화재-확산 없음, 충돌화재-확산있음)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 (1) 비상대응은 터널 디자인과 터널 운영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방대원의 활동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비상대응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터널화재 사고시 소방대원의 효과적인 소방활동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로써, 소방대원의 고유의 대응절차를 무시할 수 없다. 전략(Strategy)이란 현장지휘자가 소방활동의 목적, 즉 구조작업을 수행하고, 화재의 위치를 확인, 제한, 진압하여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결정하는 일반계획 또는 행동절차라고 정의할 수 있다.
  • 본 연구의 주관심사는 비상대응을 위한 분야로써 도로 터널 화재 발생시 소방대원이 효과적인 소방활동 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화재시나리오와 터널분류모델를 개발하여 소방대원의 안전은 물론, 요구조자의 안전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이다.
  • 또한 도로터널 분류 모델을 정립하여, 소방활동 전략 수립을 위한 화재시나리오 곡선을 개발하였다. 아울러 터널화재를 분류하여 도로터널의 화재 시 소방활동 계획 수립을 용이하도록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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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방진압 및 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소방진압 및 구조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은 공격적 전략과 수비적 전략이다. 공격적 전략(offensivestrategy)은 화점에 대한 공격적인 내부공격을 위해 빠른 수관 전개를 강조하는 반면, 수비적 전략(defensive strategy)은 화재에 노출된 인명을 보호하거나, 화재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 초기에, 대형 또는 확장하는 소방활동시 채택되는 전략이다. (10)
도로터널의 정의는 무엇인가? 도로터널의 정의는 도로의 일부로서 자동차의 통행을 위해 지붕이 있는 지하구조물을 말한다.(3) 터널은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교통용 터널과 수로용 터널, 기타 터널로 나눌 수 있다.
교통용 터널의 종류는 무엇으로 구분되나? (3) 터널은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하면, 교통용 터널과 수로용 터널, 기타 터널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교통용 터널은 철도터널, 도시철도, 도로터널, 지하보도 터널 등이 있다. 도로터널 화재와 철도터널화재사례를 분석한 내용에 의하면,(4) 철도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여러 대의 기차로 구성되어 수백명의 승객이 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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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A. Beard and R. Carvel, "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Second Edition, ICE Publishing, p. 541 (2011). 

  2. Rapporteur Alfred Haack, "Thematic Network Fire in Tunnels", Technical Report Part 1, p. 46 (2001). 

  3. Korea National Fire Safety Code 603 (For Road Tunnels). 

  4. A. Beard and R. Carvel, "Handbook of Tunnel Fire Safety", Second Edition, ICE Publishing, pp. 6-7 (2012). 

  5. NFSC 603, "Korea National Fire Safety Code for Road Tunnels" (2017). 

  6. R. O. Carvel, "Fire Size in Tunnels", Ph.D. Thesis, School of Built Environment, Heriot-Watt University, Edinburgh, Scotland (2004). 

  7. K. Bergmeister and S. Francesconi, "Causes and Frequency of Incidents in Tunnels", UPTUN-Work Package 1-Task 1-2, Version 12th (2004). 

  8. "Fire Accidents in the World's Road Tunnels", Retrieved from http://www.lotsberg.net/artiklar/brann/en_tab.html 

  9. H. K. Kim, A. Lonnermark and H. Ingason, "Effective Firefighting Operations in Road Tunnels" SP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of Sweden, p. 15 (2010). 

  10. Fire Department, City of New York "Fire Scene Operations", Engine Company Operations, City of New York, (1997). 

  11. H. K. Kim, A. Lonnermark and H. Ingason, "Effective Firefighting Operations in Road Tunnels", SP Technical Research Institute of Sweden, p. 57 (2010). 

  12. H. Ingason, A. Bergqvist, H. Frantzich, K. Hasselrot and S. Lundstrom, "Planning for Manual Fire Fighting and Rescue in Tunnels", Proceeding of Four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afety in Road and Rail Tunnels, pp. 595-604, Madrid, Spain, 2-6 April (2001). 

  13. A. Lonnermark, "On the Characteristics of Fires in Tunnels", Doctoral Thesis, Department of Fire Safety Engineering, Lund University, Lund, Sweden (2005). 

  14. H. K. Kim, A. Lonnermark and H. Ingason, "Effective Firefighting Operations in Road Tunnels", SP Technical Reseacrch Institute of Sweden, p. 61 (2010). 

  15. The National Assembly Dada for Inspection & Investigation of State Affaires in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Committee by Park Su-hyun Member of Congress (2015). 

  16. J. H. Lee, Y. D. Kim and H. J. Kim, "Scenarios for Response of Searching and Rescue During Tunnel Fires", Proceedings of 2017 Spring Annual Conference,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p. 333-334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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