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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376 - 384
배기숙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진회 (선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자영 (서울소방재난본부 용산소방서)
본 연구는 보수교육에 참여한 1급, 2급 응급구조사 389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실태와 요구도를 조사하여 직무에 알맞는 보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보수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그 결과 '1급, 2급 응급구조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차이'에서 '보수교육의 만족도 정도'(p=0.002), '자격에 따라 교육이 분리되어야 한다.'(p=0.000), '보수 교육 등록비는 적절하였다.'(p=0.027), '보수 교육 시행 후 평가의 필요성 정도'(p=0.007)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보수 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주제'는 1급(42.3%)과 2급(31.1%) 모두 ALS가 가장 높은 백분율을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p=0.224)하지 않았다. '보수 교육 개선 방안 요구도'에서는 1급과 2급이 각각 29.5%, 31.2%로 '내용의 질적 개선'을 가장 원하고 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p=0.664)하지 않았다. 또한 각 근무분야에 따라 '보수 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주제'로 '병원'(46.3%)과 '병원 외'(28.6) 모두 ALS로 나타났으며, 또한 '병원'과 비교해 '병원 외'에서 '법과 최신의료정보'의 요구도가 약 12% 정도 높았다. 연구 결과에 따라 1급과 2급의 교육을 분리를 고려해야 할 것이며, 근무분야의 요구도에 따라 보수 교육 내용을 고려 및 반영하여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paramedics on the refreshment training by identifying the status and requests of 389 Grade I and II paramedics who participated in refreshment training and providing appropriate training according to job requirements, and to provide basic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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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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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2급 응급구조사의 수는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 응급의료체계 내에서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고 있는 응급구조사는 법적근거에 따라 1995년 전국 11개 전문대학 내에 응급구조과가 개설되어 760여명의 학생들이 입학하여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고, 또한 행정자치부소속 119소방서에서도 응급구조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약 300여 명의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작하였다[4]. 초기에 1급, 2급 응급구조사의수가 약 1000여명이었던 반면, 2010년도까지 배출된 1급, 2급 응급구조사는 각각 8,774명, 7,842명으로 약 17년 동안 양성된 응급구조사의 수는 총 16, 616명으로 양적인 증가를 보여 주고 있다[5]. 이에 앞으로는 양적인 증가와 함께, 초기와는 달리 더욱 선진화된 지식과 기술 등으로 각 응급의료현장에서 제 역할을 감당해야하며, 또한 응급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전문적인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 |
6대 응급질환는 어떤 것들인가? | 6%이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 통계연보[3]의 자료에서도 6대 응급질환인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중증외상, 중독, 화상, 심정지 환자는 응급환자 중 36%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응급 상황 등에 대한 통계와 보고는 응급의료체계와 응급구조사의 역할이 얼마나 많이 요구되며,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다. | |
보수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보수교육이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습활동을 말하며, 각종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의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실시 하는 일련의 교육을 말한다[6]. 하승희[7]는 보수교육의 목적을 첫째, 변화하고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그 발전 하는 것들을 받아들이고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둘째, 학교교육의 기능 상실로 획일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이 끊임없이 변하는 사회상황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이러한 교육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며, 셋째, 사회교육의 확대로 일정한 연령층으로 한정되어 있는 학교 교육, 조직화 되지 못한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보수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치위생사 등의 보건의료인들은 각 직종에 알맞는 보수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또한 응급구조사도 의무적으로 보수교육을 받도록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3조 1항>[8]과 <응급의료에 관한법률시행규칙 제35조 1항>[9]에 명시되어있다. |
최희정, 박정미, 서순림, "응급구조사의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 정도와 관련요인",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5-16, 2009.
www.mw.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9s/view.jsp
www.mw.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9s/list.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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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승희, 전문비서 계속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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