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실태와 요구도
Current State and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376 - 384  

배기숙 (서남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진회 (선문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김자영 (서울소방재난본부 용산소방서)

초록

본 연구는 보수교육에 참여한 1급, 2급 응급구조사 389명을 대상으로 보수교육 실태와 요구도를 조사하여 직무에 알맞는 보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보수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그 결과 '1급, 2급 응급구조사의 보수교육 실태 및 차이'에서 '보수교육의 만족도 정도'(p=0.002), '자격에 따라 교육이 분리되어야 한다.'(p=0.000), '보수 교육 등록비는 적절하였다.'(p=0.027), '보수 교육 시행 후 평가의 필요성 정도'(p=0.007)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보수 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주제'는 1급(42.3%)과 2급(31.1%) 모두 ALS가 가장 높은 백분율을 나타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p=0.224)하지 않았다. '보수 교육 개선 방안 요구도'에서는 1급과 2급이 각각 29.5%, 31.2%로 '내용의 질적 개선'을 가장 원하고 있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p=0.664)하지 않았다. 또한 각 근무분야에 따라 '보수 교육 내용으로 가장 적합한 주제'로 '병원'(46.3%)과 '병원 외'(28.6) 모두 ALS로 나타났으며, 또한 '병원'과 비교해 '병원 외'에서 '법과 최신의료정보'의 요구도가 약 12% 정도 높았다. 연구 결과에 따라 1급과 2급의 교육을 분리를 고려해야 할 것이며, 근무분야의 요구도에 따라 보수 교육 내용을 고려 및 반영하여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과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nhance the satisfaction of paramedics on the refreshment training by identifying the status and requests of 389 Grade I and II paramedics who participated in refreshment training and providing appropriate training according to job requirements, and to provide basic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법적으로 응급구조사의 보수교육이 의무화 되어 있지만 현재 응급구조사의 보수교육의 참여도는 어느 정도이며, 각 현장에서 요구되는 보수교육 내용의 요구도는 무엇인지 등 보수교육에 대한 연구와 자료는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응급구조사들의 보수교육의 실태 및 요구도를 파악하여, 직무에 알맞는 보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보수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보수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응급구조사들의 보수교육의 실태 및 요구도를 파악하여, 직무에 알맞는 보수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보수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고, 보수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보수교육 참여’ 질문에 대한 응답으로 ‘매년 참여한다.
  • 이에 보수교육 주체기관은 ‘병원 외’에서 근무하는 응급구조사들의 상황을 고려하여 주제 선정에 기하기를 기대 해 보는 바이다.
  •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대부분의 응급구조사들이 ‘BLS‘의 지식과 기술이 익숙한 반면‘ALS‘에 대한 현장에서의 요구도가 높고, 지식과 기술이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결과라고 사료된다. 이에 보수교육 주체기관은 현장에서 근무하는 응급구조사의 요구도를 반영하여 주제를 선정하기를 권고하는 바이다. 보수교육개선방안에서는 1급과 2급 모두 ’내용의 질적 개선‘이 각각 2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급, 2급 응급구조사의 수는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응급의료체계 내에서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고 있는 응급구조사는 법적근거에 따라 1995년 전국 11개 전문대학 내에 응급구조과가 개설되어 760여명의 학생들이 입학하여 교육을 받기 시작하였고, 또한 행정자치부소속 119소방서에서도 응급구조사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약 300여 명의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작하였다[4]. 초기에 1급, 2급 응급구조사의수가 약 1000여명이었던 반면, 2010년도까지 배출된 1급, 2급 응급구조사는 각각 8,774명, 7,842명으로 약 17년 동안 양성된 응급구조사의 수는 총 16, 616명으로 양적인 증가를 보여 주고 있다[5]. 이에 앞으로는 양적인 증가와 함께, 초기와는 달리 더욱 선진화된 지식과 기술 등으로 각 응급의료현장에서 제 역할을 감당해야하며, 또한 응급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전문적인 양질의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6대 응급질환는 어떤 것들인가? 6%이다. 보건복지부 응급의료 통계연보[3]의 자료에서도 6대 응급질환인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중증외상, 중독, 화상, 심정지 환자는 응급환자 중 36%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다양한 응급 상황 등에 대한 통계와 보고는 응급의료체계와 응급구조사의 역할이 얼마나 많이 요구되며, 중요한지 보여주고 있다.
보수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보수교육이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습활동을 말하며, 각종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의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 등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실시 하는 일련의 교육을 말한다[6]. 하승희[7]는 보수교육의 목적을 첫째, 변화하고 발전하는 현대사회에서 그 발전 하는 것들을 받아들이고 활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며, 둘째, 학교교육의 기능 상실로 획일적이고 융통성이 없는 지식위주의 학교교육이 끊임없이 변하는 사회상황에 빠르게 대처하지 못함으로써 이러한 교육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며, 셋째, 사회교육의 확대로 일정한 연령층으로 한정되어 있는 학교 교육, 조직화 되지 못한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보수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간호사, 물리치료사, 임상병리사, 치위생사 등의 보건의료인들은 각 직종에 알맞는 보수교육이 시행되고 있으며, 또한 응급구조사도 의무적으로 보수교육을 받도록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43조 1항>[8]과 <응급의료에 관한법률시행규칙 제35조 1항>[9]에 명시되어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최희정, 박정미, 서순림, "응급구조사의 이차 외상성 스트레스 정도와 관련요인",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15-16, 2009. 

  2. www.mw.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9s/view.jsp 

  3. www.mw.go.kr/nema_cms_iba/show_nema/board/board9s/list.jsp 

  4. 유순규, 최혜경, 백홍석, 엄태환, "배출 상수를 이용한 응급구조사 수급 전망", 한국응급구조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pp.65-79, 2007. 

  5. 대한응급구조사협회, 연도별 응급구조사 배출현황, 대한응급구조사협회, 2010. 

  6. S. S. Cooper, "I believ that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Handbook, pp.579-583, 1972. 

  7. 하승희, 전문비서 계속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육 요구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2. 

  8. http://www.moleg.go.kr. 

  9. 문제혁, 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10. http://media.daum.net/society/welfare/newsview?newsid20080908155616622. 

  11. 신동민, 장문순, 강보라, 윤병길, 탁양주, 이인수, "국내 ? 외 응급구조사의 보수교육프로그램 비교조사", 한국응급구조학회지, 제14권, 제3호, pp.95-105, 2010. 

  12. www.emt.or.kr. 

  13. 김자영, 119구급대원 보수교육 실태 및 요구,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14. 최용철, 이창섭, 왕순주, "응급구조사 보수교 육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논문지, 제17권, 제1호, pp.46-61, 2003. 

  15. 민병국, 곽수진, "강원지역 치과기공사의 보수교육 인식에 관한 조사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제18권, 제1호, pp.35-48. 2000. 

  16. 정지웅, "사회교육의 내용", 사회교육 심포지움, 1983. 

  17. A. R. Peden, H. Rose, and M. Smith, "Transfer of Continuing Education,"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6, No.5, pp.23-24, 1992. 

  18. 이윤정, "문화사업 담당 건강가정사 양성 및 보수교육을 위한 직무와 역량분석", 한국컨텐츠학회, 제11권, 제4호, p.485, 2011. 

  19. 이윤정, "상담영역 건강가정사의 직무 및 보수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한 역량연구", 한국컨텐츠학회, 제11권, 제5호, p.358, 201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