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2 no.2, 2018년, pp.79 - 91
박정희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병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Purpose: To assess the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and need assessment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in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EM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2 EMTs from May 28 to July 6, 2018. It consisted of questions on the method and need of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수교육이란? | 보수교육이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습활동을 말하며 각종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의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 등을 변화시키기고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1, 2].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병원 전 단계에서 활동하는 응급구조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필요하다[3]. | |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 요구도 조사 결과 무엇이 필요한가? | 1, 2급 응급구조사에 따른 보수교육 분리, 보수교육 방법, 보수교육 주제 선택, 보수교육의 질 관리 필요성도 업무 특성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보수교육 주제에 대한 요구도를 반영한 보수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며 1급과 2급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분리, 보수교육 주제와 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원하는 보수교육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보수교육의 질 관리를 통해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 |
응급구조사는 어떤 교육을 받아야하는가? | 응급구조사는 의료기관, 응급의료지원센터, 구급차등을 운용하는 기관 등 응급구조사 자격과 관련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매년 전문성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일정 시간 보수교육을 받도록 되어있는데[4]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35조 1항에 따르면 응급구조사 자격을 취득한 다음 연도부터 매년 4시간 이상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규정된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와 업무 지침의 내용이 포함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부터 응급구조사에 대한 보수교육을 각 양성기관별로 시행 도중 1999년부터 대한 응급구조사협회의 주관으로 실시되어 오고 있다[4]. |
Shin DM, Jang MS, Kang BR, Yoon BG, Tak YJ, Lee IS. Comparison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in Korea and abroad.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Technology 2010;14(3):95-105.
Cooper SS. This I believe that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Outlook 1972;20(9):579-83. PMID: 4483926
Choi YC, Lee CS, Wang S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for EMT continuing education.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Eng 2003;17(1):46-61.
Han SY, Bae KS, Kim JU. Images of hospital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perceived by emergency medical service providers.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4):373-9.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73
The actual conditions and regulation of the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Korea Nurses Association. Seoul; 201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Law Concerning the Continuing education of medical Technologists. available at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 &MENU_ID 0320&CONT_SEQ344168&page1
Kim SJ, JI HR, Kim NY, Lim YJ.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demand on the nursing continuing education in Gwangju. Korean J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7):579-96.
Im JY. A study on clinical nurse's continuing education. The new medical J 2000;43(7):25-36.
Kim JY. Status and demand continuing 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 depart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Technology 2010;14(2):13-24.
Park KS. Departments of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s of in-service education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specialists.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2017;27(3):21-41.
Kim DO.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n hospital-based skill training in level 2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Fire Sci & Eng 2014;28(5):104-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