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요구도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and need assessment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in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원문보기

한국응급구조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v.22 no.2, 2018년, pp.79 - 91  

박정희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  윤병길 (건양대학교 응급구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assess the satisfaction of continuing education and need assessment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in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EM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222 EMTs from May 28 to July 6, 2018. It consisted of questions on the method and need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 및 보수교육 요구도를 확인하는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 요구도를 확인하여 응급구조사들의 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가 되고자 하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 이 연구는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여 응급구조사 업무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 또한 보수교육 개선을 위한 보수교육의 개발과 운영, 피교육자의 요구도 반영과 보수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이 연구를 통해 응급구조사의 업무 특성에 따른 보수교육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를 파악하여 좀 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내용으로 응급구조사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수교육이 진행되도록 하며 좀 더 체계적인 보수교육의 개발과 질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수교육이란? 보수교육이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학습활동을 말하며 각종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에게 그의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태도 등을 변화시키기고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다[1, 2].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병원 전 단계에서 활동하는 응급구조사의 역할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들의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질적이고 보다 효율적인 교육이 필요하다[3].
보수교육 만족도 및 교육 요구도 조사 결과 무엇이 필요한가? 1, 2급 응급구조사에 따른 보수교육 분리, 보수교육 방법, 보수교육 주제 선택, 보수교육의 질 관리 필요성도 업무 특성에 따라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따라 보수교육 주제에 대한 요구도를 반영한 보수교육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며 1급과 2급 응급구조사 보수교육 분리, 보수교육 주제와 방법의 다양화를 통해 원하는 보수교육 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보수교육의 질 관리를 통해 보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응급구조사는 어떤 교육을 받아야하는가? 응급구조사는 의료기관, 응급의료지원센터, 구급차등을 운용하는 기관 등 응급구조사 자격과 관련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경우 매년 전문성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일정 시간 보수교육을 받도록 되어있는데[4]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35조 1항에 따르면 응급구조사 자격을 취득한 다음 연도부터 매년 4시간 이상 보수교육을 이수하여야 하며 규정된 응급구조사의 업무범위와 업무 지침의 내용이 포함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우리나라는 1997년부터 응급구조사에 대한 보수교육을 각 양성기관별로 시행 도중 1999년부터 대한 응급구조사협회의 주관으로 실시되어 오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Shin DM, Jang MS, Kang BR, Yoon BG, Tak YJ, Lee IS. Comparison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in Korea and abroad.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Technology 2010;14(3):95-105. 

  2. Cooper SS. This I believe that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Outlook 1972;20(9):579-83. PMID: 4483926 

  3. Choi YC, Lee CS, Wang S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for EMT continuing education. J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Eng 2003;17(1):46-61. 

  4. Han SY, Bae KS, Kim JU. Images of hospital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perceived by emergency medical service providers.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4):373-9. https://doi.org/10.5392/JKCA.2012.12.04.373 

  5. The actual conditions and regulation of the continuing nursing education. Korea Nurses Association. Seoul; 2011. 

  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Law Concerning the Continuing education of medical Technologists. available at 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 &MENU_ID 0320&CONT_SEQ344168&page1 

  7. Kim SJ, JI HR, Kim NY, Lim YJ. Study on the current state and demand on the nursing continuing education in Gwangju. Korean J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7;17(7):579-96. 

  8. Bae KS, Kim JH, Kim JY. Current state and needs of continuing education for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J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2;12(10):376-84. https://doi.org/10.5392/JKCA.2012.12.10.376 

  9. Im JY. A study on clinical nurse's continuing education. The new medical J 2000;43(7):25-36. 

  10. Jho MJ. Nurse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of evaluating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Korean J Adult Nurs 2013;25(1):1-12. https://doi.org/10.7475/kjan.2013.25.1.1 

  11. Kim JY. Status and demand continuing education of the EMTs of the Korean fire depart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Technology 2010;14(2):13-24. 

  12. Park KS. Departments of participation and satisfactions of in-service education according to job characteristics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specialists.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2017;27(3):21-41. 

  13. Eun Y, Kang HS, Jeong MY. Survey on Online Continuing Education Requirements according to Practical Experience of Nurses at Small and Medium Sized Hospitals. The Journal of Muscle Joint Health 2016;23(3):197-205. https://doi.org/10.5953/JMJH.2016.23.3.197 

  14. Kim DO. Comparison of effectiveness on hospital-based skill training in level 2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Fire Sci & Eng 2014;28(5):104-9. 

  15. Cho GY.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016;28(2):439-49. https://doi.org/10.13000/JFMSE.2016.28.2.439 

  16. Lee MJ. Effectivenes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clinical competency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e Res 2014;20(2):123-31. 

  17. Roh SG. The actual state of hospital-based skill training in level 1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Fire Sci & Eng 2012;26(5):54-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