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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대안의 매력도와 전환비용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Examination of Factors Influencing Switching Intention in Mobile Music Service: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s of Attractiveness of Alternatives and Switching Cos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453 - 465  

이성준 (청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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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목적은 모바일 음악 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해 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 문헌들을 근거로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품질 요소로 인터페이스 품질, 서비스 품질, 비용 품질 등의 세가지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들 요인들이 서비스 충성도를 거쳐 전환 의도를 형성하게 되는 구조적 관계에 대한 연구 모델과 가설을 수립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의 관계에서 대안의 매력도와 전환 비용조절 효과를 가지는 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모바일 음악 서비스 이용자 433명을 중심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고, 단순, 다중, 위계적 회귀 방법에 의해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터페이스 품질, 서비스 품질, 비용 품질은 모두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또한 서비스 충성도와 대안의 매력도는 전환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반면, 전환 비용은 전환 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대안의 매력도는 또한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 관계 속에서 긍정적 조절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가 지니는 함의에 대해서도 토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customers' perceptions toward service quality of mobile music service 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posited three service quality characteristics including interface, service, price quality as k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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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음악 서비스 차원을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하고 그 요인들(인터페이스 품질, 서비스 품질, 비용 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충성도가 고객의 서비스 전환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서비스 충성도 이외에 대안의 매력도와 전환 비용이 서비스 전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모바일 기반 음악 감상 서비스의 특성과 현황을 살펴보고,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에 대한 관련 연구들을 고찰함으로서 선행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구 모델을 설정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지각하는 모바일 음악 서비스 차원을 선행 연구를 기반으로 도출하고 그 요인들(인터페이스 품질, 서비스 품질, 비용 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충성도가 고객의 서비스 전환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서비스 충성도 이외에 대안의 매력도와 전환 비용이 서비스 전환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이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는 모바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왜 소비자들이 주 이용 음악 서비스를 전환하려하는지 그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앞서 분류된 다양한 모바일음악 서비스 중에서 벨소리, 통화 연결음이 아닌 일반음원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음악 서비스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기반 음악 서비스 이용자들의 서비스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변수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음악 서비스에 있어 앞서 논의된 정보 시스템 서비스 및 뉴미디어와 관련된 다양한 품질 속성들 중 인터페이스 품질, 서비스 품질, 그리고 비용 품질이 서비스 충성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규명해보고자 한다.
  • 서비스 충성도가 전환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또한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이는 기존 선행 연구들이 주장하는 바와 일치하는 바라하겠다[18][19].
  • 본 연구는 이렇게 빠르게 변하고 있는 모바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왜 소비자들이 주 이용 음악 서비스를 전환하려하는지 그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앞서 분류된 다양한 모바일음악 서비스 중에서 벨소리, 통화 연결음이 아닌 일반음원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음악 서비스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인터페이스 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비용 품질은 서비스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서비스 충성도는 전환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전환비용은 전환 의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전환비용은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사이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5-3: 전환비용은 대안의 매력도와 전환 의도사이에서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 가설 6-1: 대안의 서비스의 매력도는 전환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대안의 서비스의 매력도는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나타날 것이다.
  • 이는 매력적인 현 이용 서비스와 비교되는 매력적인 서비스가 고객을 자기 서비스로 유인함에도 불구하고, 현 서비스가 제공하는 혜택의 수준의 높거나, 새로운 서비스에 익숙해지기 위한 시간적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고 인지될 경우, 전환 의도는 현저히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음악 서비스의 대안의 매력도와 서비스 전환간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를 가짐을 가정하였다.
  •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서비스 충성도의 전환 의도로의 영향은 전환 비용이 얼마만큼 높고 낮은가의 상황적 요소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이러한 맥락에서 모바일 음악 서비스에 있어서 서비스 충성도와 전환 의도간의 관계에서 전환 비용이 조절 효과를 가짐을 가정하였다.
  • 전환 의도와 충성도에 관계에 대해선 많은 학자들이 부정적인 관계를 주장하고 있다[18][19].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모바일 음악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충성도가 전환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다른 음악 서비스를 찾기 위한탐색 비용, 혹은 새로운 서비스에 익숙해지기 위한 학습 비용, 또는 기존 서비스와 연관된 혜택 상실 등의 전환 장벽이 작용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전환 비용이 전환 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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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 의도의 일반적인 정의는 무엇인가? 특히, 서비스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전환 의도와 그 영향 요인들이 많이 논의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전환 의도란 서비스 사용자가 하나의 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로 전환하려는 의도로 정의된다[15]. 일부 학자들의 경우에는 기존 고객이 자발적 또는 비자발적으로 서비스 기업과의 관계를 중단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16].
음악 관련 시장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음악 관련 시장은 크게는 CD와 같은 실물 형태의 음악 판매가 이루어지는 전통 음반 시장과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디지털화된 음악이 파일 형태로 유통되는 온라인 음악 시장으로 구분된다. 현재 전반적인 국내 음악 시장 흐름은 전통 음반시장은 빠르게 축소되고 있지만, 이와 대비되게 온라인 음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이중적인 구조가 점차 강화되고 있다[9].
모바일 음악 서비스는 어떻게 분류되는가? 모바일 음악 서비스는 크게는 [그림 2]과 같이 분류된다. 우선적으로, 음원을 소비자가 저장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스트리밍(streaming)과 다운로드(downloading)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서비스 과금 방식에 따라 곡당 과금제(a-la-carte), 정액제(subscription), 무료(free), 번들형(bundling) 형으로 구분된다. 또한 제공음원 종류에 따라 크게 벨소리(ringtune, ringtone), 통화연결음(ringback tone), 그리고 전곡 다운로드 서비스(full-track download)로 나눈다. 더불어 서비스는DRM(digital right management) 장착 여부에 따라DRM 서비스와 non-DRM 서비스로 나뉜다[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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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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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ttp:://www.venture.or.kr/ko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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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노동환, "스마트 시대, 디지털 콘텐츠 진흥 방안에 대한 연구: 산업 및 이용자 관점을 중심으로", 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6호, pp.9-14, 2011. 

  5. 류준호, 윤승금, 이영주, "문화콘텐츠 관련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분야, 목적, 방법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 제10권, 제1호, pp.124-165, 2010. 

  6. 황주성, 최세경, 유승호, 이병민, 홍순식, "방통융합에 따른 콘텐츠 패러다임의 변화와 미래 소비자정책이슈",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5권, 제3호, pp.113-134, 2008. 

  7. 우형진, "신문기업의 뉴스 콘텐츠 디지털화 전략에 대한 문제점 인식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 호, pp.58-81, 2009. 

  8. 김창수, 권혁인, 김숭욱, 문희정, 이성호, 정재진, 최하눌,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 도서출판 청람, 2010. 

  9. 이은민, 온라인 음악시장의 변화와 향후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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