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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지자체의 관광자원 브랜드를 대상으로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Equity on Brand Loyalty : Focusing on the Brand of Tourism Resources in Cities and Counties Leve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499 - 509  

이민재 (경희대학교 정경대학 무역학과) ,  이연주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  서원석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초록

본 연구는 지자체가 보유한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을 정립하고, 방문객의 관광자원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재방문과 타인 추천의사 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관광자원 브랜드 구축 필요성과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지자체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방문객 수를 기준으로 1천만 명 이상인 4개 지역과 2백만 명 이하인 4개 지역의 대표 관광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수집된 410부를 회귀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는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방문객 만족의 영향하에서 브랜드 자산(인지도, 이미지, 선호도)은 브랜드 충성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결과들과 이를 바탕으로 한 관광자원 브랜드 구축 필요성 및 전략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conceptualize the brand of tourism resources and examine the effects of brand equity on brand loyalty focusing on the brand of tourism resources in cities and counties level. To this end, we reviewed the literatures and analysed 410 surveys from the 8 provinces. The 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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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가 보유한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을 정립하고, 브랜드 구성요소 간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객의 관광자원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재방문 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광자원 브랜드 구축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지자체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방문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지자체가 보유한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을 정립하고, 방문객의 관광자원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재방문과 타인 추천의사 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관광자원 브랜드 구축 필요성과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지자체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관광자원 브랜드 자산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 즉, 브랜드 자산과 충성도 사이에 브랜드 가치와 만족을 개입시킬 경우 브랜드 자산이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방문객 만족이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도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해 보고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가 보유한 관광자원 브랜드의 개념을 정립하고, 브랜드 구성요소 간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방문객의 관광자원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재방문 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관광자원 브랜드 구축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지역의 관광자원 브랜드 인지도와 이미지는 브랜드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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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이미지는 무엇인가? 브랜드 이미지는 속성, 편익, 태도 등에 대한 소비자 연상들의 집합으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신념의 집합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18],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사용 되기도 하고 브랜드 고유성을 개발할 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20].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획득되는 브랜드 이미지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애호도에 도달하는 근원적인 요소가 되므로[21], 다른 브랜드와의 차이를 제공해 주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브랜드 인지는 왜 브랜드 자산 구축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는가? 브랜드를 소비자가 기억하고 구매결정 시 상기시키지 못한다면 그 브랜드는 선택되어질 수 없기 때문에 브랜드 인지는 브랜드 자산 구축의 첫 단계라고 할 수있다. 이러한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를 기억하는 정도를 뜻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인식하거나 상기하는 정도를 말한다[18].
브랜드 선호도는 어떤 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가? 브랜드 선호도는 해당 브랜드가 더 돋보이게 느껴지는 감정적인 태도로 브랜드에 대한 집착으로 정의되기도 하며[23], 인지된 여러 브랜드 중 가장 구매할 가능성을 높인다. 또한 제품 구매 시 특정 브랜드에 의존하는 소비자의 심리적 성향이며[24], 집착하고 애용하는 정도가 많은 구매 성향이다[23]. 브랜드 선호도는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연상 이미지로부터 영향을 받아 생기는 브랜드에 대한 반응으로, 구매경험 없이도 생길수 있는 브랜드에 대한 태도적 차원이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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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이정란, 고재용, "지방자치단체 간접광고의 지역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선호도와 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63차 제주 학술심포지움, pp.437-450, 2008. 

  2. 손삼호, "지방자치단체의 관광목적지 브랜드자산에 관한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1권, 제1호, pp.153-176, 2006. 

  3. 임명재, 김석출, "관광목적지 브랜드 자산의 구성 요인과 효과위계 검증", 한국콘텐츠학회, 제9권, 제2호, pp.365-372, 2009. 

  4. 조규석, "지역과 관광브랜드", 한국관광정책, 제44 권, pp.108-116, 2011. 

  5. 이익수, "지각된 관광지 이미지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423-431, 2009. 

  6. 이태희, "한국 관광지 이미지 측정척도의 개발", 한국관광학회, 제20권, 제2호, pp.80-95, 1997. 

  7. 김덕경, 최영준, 윤중업, "관광동기에 따른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부산방문 일본관광객을 중심으로", 한국관광학회, 제28권, 제2호, pp.95-111, 2004. 

  8. 김명희, 강인호, "한류가 한국관광지 이미지, 관광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본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2권, 제3 호, pp.359-380, 2007. 

  9. J. E. Bigne, M. I. Sanchez, and J. Sanchez, "Tourism Image, Evaluation Variables and after Purchase Behavior : Inter-relationship," Tourism Management, Vol.22, No.6, pp.607-616, 2001. 

  10. 박영기,윤지환, "단양지역 관광지 이미지가 관광객의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7권, 제3호, pp.175-190, 2005. 

  11. 유정우, "Dynamic Busan 브랜드 인지도와 애호도 간의 관련성", 한국마케팅관리학회, 제11권, 제 3호, pp.45-63, 2006. 

  12. 이우종, 김남정, "도시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와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제40권, 제6호, pp.177-192, 2005. 

  13. 황윤용, "지역축제의 장소마케팅 노력에 대한 장소 브랜드 관계 결속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29권, 제2호, pp.255-276, 2005. 

  14. 이용일, "브랜드화된 지역 방문객의 만족요인에 관한 차이분석", 한국항공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209-220, 2006. 

  15. M. Konecnik, "Croatian-based Brand Equity for Sloveina as a Tourism Destination," Economic and Business Review, Vol.8, No.1, pp.83-108, 2006. 

  16. 류재숙, 임재필, "관광마케팅커뮤니케이션이 관광지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39-452, 2012. 

  17. 이용일, "브랜드 장소 마케팅에 의한 관광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관광학회, 제9권, 제1 호, pp.17-28, 2007. 

  18. D. A. Aaker, Strategics Brand Management, Prentice Hall, 1998. 

  19. 이태희, "한국 관광목적지 브랜드 창출을 위한 브랜드가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제 25권, 제3호, pp.171-192, 2001. 

  20. J. L. Aaker.,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34, No.3, pp.347-356, 1997. 

  21. 안길상.이재록.민경현,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신뢰 및 브랜드 애호도의 구조적 관계: 금융브랜드 이미지를 중심으로", 광고연구, 제69호, pp.115-137, 2005. 

  22. D. A. Aaker, Market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Brand Name, The Free Press, pp.223-231, 1991. 

  23. J. Jacoby, "A Model of Multi-Brand Loyal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11, No.3,pp.25-31, 1971. 

  24. W. T. Tucker, Foundation for Theory of Consumer Behavior, New York: Holt Reinhart and Winton, 1967. 

  25. 김봉관, 이은영, "브랜드 자산 형성과정에 관한 연구-스포츠와 구매자의 관여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과학연구, 제11권, pp.59-77, 2003. 

  26. 장남서, 김세범, "브랜드 마크 유형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3호, pp.57-66, 2007. 

  27. 김봉관, 김태우, 이승진, "브랜드자산 형성요소들간의 구조적 관계",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제11권, 제3호, pp.27-54, 2003. 

  28. 박철호, 안택균, 임윤정, "관광자의 관여도에 따른 여행업의 브랜드 자산 구축모형 연구", 대한관광경영학회, 제21권, 제4호, pp.189-207, 2007. 

  29. 정기한.박민영.신재익, "PPL 모델 매력도가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논문집, pp.1-13, 2007. 

  30. 신명희, 안주아, "인터넷 포털 브랜드에 대한 동일시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만족도와 선호도의 매개적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17권, 제5호, pp.183-199, 2006. 

  31. H. B. Kim and W. G.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irm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pp.549-56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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