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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모형을 활용한 항공서비스교육 평가 -만족도 및 재추천에 미치는 요인을 중심으로-
Evaluation of Airline Service Education Using the CIPP Model -focus on factors which influenced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the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510 - 523  

박혜영 (호서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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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IPP모형을 활용하여 항공서비스교육의 성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CIPP모형의 상황평가(Context), 투입평가(Input), 과정평가(Process), 산출평가(Product)를 중심으로 요인을 도출하고 항공서비스교육의 만족도와 재추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만족도에는 상황평가(C)의 교육목표, 과정평가(P)의 상호작용, 프로그램관리, 산출평가(P)의 직무성과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투입평가(I)의 인적자원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서비스교육의 재추천에는 상황평가(C)의 교육목표, 과정평가(P)의 상호작용, 교육지원, 산출평가(P)의 직무성과 요인이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상황평가(C)의 요구진단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항공서비스교육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이 아니라 교육의 목표, 상호작용, 프로그램관리, 성과를 높여야 하며, 서비스교육의 재추천을 위해서는 항공사의 요구진단보다는 교육목표, 상호작용, 교육지원, 직무성과를 높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n airline service training program based on the CIPP model. Evaluation areas were divided into context, input, process, and product. We analyzed the factors which influenced program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of the training program. Two hundred and on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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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항공서비스교육에 있어 CIPP 각 과정에 있어 근무경험이나 숙련도에 따른 인식차이를 확인하는 것이다. 많은 연구들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업무의 숙련도와 경험도는 교육의 성패나 개인의 역량을 좌우하는 기준이기 때문이다[9][42].
  • 따라서 국내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CIPP 모형을 적용하여 서비스교육 성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즉 항공사 서비스교육의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 정(process), 산출(product) 등의 체제론적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항공사 서비스교육의 문제점을 진단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CIPP모형을 활용한 항공서비스교육에 대한 평가가 거의 없으므로, 교육훈련 프로그램에서 CIPP모형을 적용한 연구들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았다. [표 1]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았듯이 교육훈련이나 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 CIPP모형을 활용하여 많은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 서비스교육을 받은 승무원들을 직급별 주니어승무원과 시니어승무원으로 나누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주니어집단은 신입부터 경력승무원들로 구성되어졌으며, 시니어집단은 관리자급이라 할 수 있는 부사무장 이상 사무장 승무원들로 구성하였다.
  • 이에 CIPP 모형의 범주에 따라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서비스 교육에 참가한 교육생의 만족도와 재추천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체제론적 접근에 의해 분석함으로써 향후 항공사 발전을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국내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CIPP 모형을 적용하여 서비스교육 성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즉 항공사 서비스교육의 상황(context), 투입(input), 과 정(process), 산출(product) 등의 체제론적 평가가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항공사 서비스교육의 문제점을 진단 하고자 한다.
  • 첫째, 항공서비스교육에 있어 기존의 연구들이 주로 교육투입과 교육성과의 인과적 관계에 초점을 둔 반면, 본 연구는 서비스교육에 있어 투입뿐만 아니라 C(상황), I(투입), P(과정), P(성과) 등의 교육과정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 셋째, 항공서비스교육에 있어 단순한 교육투입이 아니라 상황, 투입, 과정, 성과 등의 교육과정이 확인된다면, 이러한 교육과정별 요인들이 최종적 교육성과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특히 교육의 최종적 성과물을 단순히 교육생의 만족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재추천 의도까지 확대하여 양자의 영향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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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서비스 산업은 국제경제의 어떤 변화에 대응해야 하는가? 항공서비스 산업은 유가 인상, 노동계층의 요구사항, 최첨단 비행기의 도입, 제휴 항공사들 간의 연합, 다양한 저가항공사의 출현 등 국제경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특히 항공서비스는 이동 수단의 차원을 넘어 고품질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고객들이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객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항공서비스 수준을 판가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인적서비스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3][27][33].
교육훈련 연수원에서 실시하는 교육은 무엇인가? 인적서비스에 대한 교육훈련, 보상, 복지와 같은 내부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속된 직원의 자질과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문화를 개발하기 위해 각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해오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부터 승무원들의 직무 및 직급별 교육까지 실시 하고 있다[7][26]. 아무리 뛰어난 직원을 채용하였다 할지라도 입사 후 시대변화에 맞추어 새로운 지식, 기술, 태도를 계속해서 교육훈련시켜 개발하지 않는다면 직원의 자질은 저하되고 경쟁력은 떨어질 것이다[5].
왜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하고 있는가? 인적서비스에 대한 교육훈련, 보상, 복지와 같은 내부 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소속된 직원의 자질과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조직문화를 개발하기 위해 각 항공사들은 교육훈련 연수원을 운영해오고 있다. 신입사원 교육부터 승무원들의 직무 및 직급별 교육까지 실시 하고 있다[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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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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