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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대기업 사원 공학입문 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atisfaction of New Employee Engineering Introduction Training Program Applying CIPP Evaluation Model Focusing on D Corporation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3, 2013년, pp.79 - 86  

전주현 (중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재응 (중앙대학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employees, who majored liberal arts or commerce, among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industrial workers which are performed as an effort to spread the performanc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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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기업 인문상경계열 졸업 재직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학 입문교육에 대한 교육대상자들의 인식과 실제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여 향후 산업체 실무자 및 공과대학 졸업생 대상의 공학교육 운영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대상자들의 공학입문교육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은 만큼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키면서 교육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시스템의 수립이 필요하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학문적 배경을 가진 대기업재직사원이 공학입문교육에 참여한 후 지각하는 인식수준을 CIPP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맥락(context), 투입(input), 과정(process), 산출(product)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학습자가 교육에 대해 느끼는 만족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현재 C대학이 혁신센터 사업의 성과확산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대기업의 인문상경계열졸업 실무자들 대상의 공학입문교육의 개선점을 모색하고 향후 학습자가 만족하는 공학교육입문 교육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방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변화의 추세와 함께 많은 예산과 에너지가 투입되어 진행되는 다양한 입문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인문상경계열을 졸업하고 중공업분야 및 공학기반 대기업에 재직하는 사원들의 공학입문교육의 효과성을 살피고자 한다. 입문교육의 본래 목적인 인문상경계열 사원들의 조직 적응과 업무 성취도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효과성이 전제 되어야 하며 이를 알아내기 위한 첫 단계로 학습주체인 학습자가 지각하는 만족도 요인이 무엇인지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 CIPP 평가 모형의 주요 특징은 특정 프로그램의 성장을 촉진하고 체계적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여 주요 요구사항을 잘 충족시키거나 가용자원 활용을 최대화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며(송영수, 2008) 체계적인 평가모델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전화춘, 2007; 정진국, 2000; 정재삼, 1998). 이를 통하여 교육운영 단계별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할 수 있기에 인문상경계열 졸업 대기업 사원의 공학 입문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은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지역 대학과의 협업에 의한 교육 운영에 대한 심도 있는 관찰도 필요하며 실제 학습자의 만족도와 관계가 있는 요소들의 총제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IPP 평가 모형을 활용하여 과정(process), 상황(context), 투입(input) 및 결과(product) 범주에 따라 도출된 요인을 바탕으로 공학입문 교육 참여자의 인식수준과 만족도와의 관계성을 체계적,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기업체의 문화와 업(業)에 합일하며 지역 대학과의 협업을 통한 전문성을 추구하는 공학입문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제고하고 교육 목적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며 산업체 실무자 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각급 공학교육혁신 센터 프로그램운영자에게 프로그램운영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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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IPP 평가 모형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CIPP 평가 모형의 주요 특징은 특정 프로그램의 성장을 촉진하고 체계적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여 주요 요구사항을 잘 충족시키거나 가용자원 활용을 최대화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며 (송영수, 2008) 체계적인 평가모델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전화춘, 2007; 정진국, 2000; 정 재삼, 1998). 이를 통하여 교육운영 단계별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할 수 있기에 인문상경계열 졸업 대기업 사원의 공학 입문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은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CIPP평가모형이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 모형의 대표라 할 수 있는 CIPP모형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CIPP평가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 기획 결정을 위한 상황평가요소(context), 구조 결정을 위한 투입평가요소(input), 실행 결정을 위한 과정평가요소(process), 그리고 재순환 결정을 위한 결과평가요소(product)의 네 가지 측면으로 접근하는 평가 모형이다.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새로운 방안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우수 인재의 확보가 기업의 사활에 직결된 현 상황에서 과거의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오던 채용제도가 새로운 경영환경에 처해서는 그 적합성이 떨어지는 만큼 제도상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정현, 1999)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안들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 대학과의 협업을 통하여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와 교육운영 팀의 지원을 받고 사원들을 교육하는 방식도 시도 되고 있으며 혁신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중인 산업체 실무자 재교육이 이러한 유형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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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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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대한상의 노사인력팀(2011). 대졸 신입직원 조기퇴사 및 기업의 대응 현황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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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류지헌(2007). 기업 이러닝의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업교육연구, 9(1): 12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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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전화춘(2007). CIPP평가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특별보충과정 평가. 초등교육연구, 20(1). 

  19. 정재삼(1998).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교과교육연구, 2(2): 8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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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정현(1999). 기업체의 인재선발방법과 신채용제도의 도입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 창의력개발연구, 3: 1-32. 

  22. 한준상(2010). 신입사원 교육의 문제점, HRD 전문가로서의 제언. 인재경영 10월호. 

  23. Phillips. Jack J.(2003). HR 성공전략 ROI.(이성 역). 학지사 (원저 2001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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