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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524 - 531
한성일 (인덕대학교 정보통신과) , 이상화 (인덕대학교 디지털산업디자인과)
본 논문에서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인 기초학습능력의 저하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기존에 제시되고 시도된 다양한 기초학습 능력 제고방안에 대한 사례 분석 및 서울지역 I 전문대학 사례를 조사하여 언어영역 학습능력에 대한 학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계열별 특성을 도출하여 계열에 적합한 기초학습능력 제고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수행을 기반으로 도출된 결과 및 시사점을 토대로 영역 및 계열에 기초한 기초학습능력 진단 및 평가관리시스템 구축 및 학생경력개발 시스템 내의 기초학습능력 미흡 학생에 대한 계열별 학생지도 방안 적용 등을 통한 본 논문 제안의 활용을 기대한다.
In this paper, we discussed the improvement strategy for poor basic academic skills, that are the basic 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for employment and career. The case studies proposed previously to improve the basic academic skills and the case study of I college in Seoul are researched and the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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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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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 중에서 기초학습능력 저하에 대한 지원의 방편으로 어떠한 것이 필요한가? | 전문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 중에서 기초학습능력 저하에 대한 지원의 한 방편으로 학생의 학습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학습수준 파악과 학생의 학습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대학의 개별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편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적절한 학습능력 진단도구가 없어, 개별 대학들이 학습능력 파악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 |
공학계열 신입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학습 프로그램이 기초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달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둘째,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수리영역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지만 본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 중위권 이하의 학생들은 언어 영역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학계열 신입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학습 프로그램도 기초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달리해야 할 것이다. | |
좁은 의미에서 기초학습능력이란 무엇인가? | 이종성과 정향진[9]은 전문대학 교육과 관련하여 기초학습능력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누고,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이며,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세계에서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하기위해 요구되는 기초능력’이라고 정의했다. 나승일 외[10]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하위 영역별 교육방안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을 기초학습능력의 범위 및 영역으로 한정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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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돈, 박대우, "브레인스토밍과 Webstorming의 아이디어 발상량 비교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189-19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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