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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학생의 계열별 학업성취도에 따른 기초학습능력 향상방안
Improvement Strategy of Basic Academic Skills for Junior College Students according to the Scholastic Achievement Grades of the each Departm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524 - 531  

한성일 (인덕대학교 정보통신과) ,  이상화 (인덕대학교 디지털산업디자인과)

초록

본 논문에서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취업과 진로를 위한 기본적인 능력인 기초학습능력의 저하에 대한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의한다. 기존에 제시되고 시도된 다양한 기초학습 능력 제고방안에 대한 사례 분석 및 서울지역 I 전문대학 사례를 조사하여 언어영역 학습능력에 대한 학점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계열별 특성을 도출하여 계열에 적합한 기초학습능력 제고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수행을 기반으로 도출된 결과 및 시사점을 토대로 영역 및 계열에 기초한 기초학습능력 진단 및 평가관리시스템 구축 및 학생경력개발 시스템 내의 기초학습능력 미흡 학생에 대한 계열별 학생지도 방안 적용 등을 통한 본 논문 제안의 활용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iscussed the improvement strategy for poor basic academic skills, that are the basic abilities of college students for employment and career. The case studies proposed previously to improve the basic academic skills and the case study of I college in Seoul are researched and the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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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TC2009 기준 및 전문대학 학사학위 심화 과정에서 요구하는 기초지식 강화 방안을 위한 연구로 서울지역 I 전문대학 신입생 공학계열, 인문사회계열, 예능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 평가를 실시하고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다. 전체 학생의 학업성취도는 언어과목과 가장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예능계열에서 별도로 필요한 기초학습능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 예능계열 8개학과 37명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예능계 신입생에게 적합한 기초학습능력에 대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능(조형)계열의 수업에 필수적인 조형이론, 아이디어 발상기법, 아이디어 스케치 기법과 기타의 설문항목에 대하여 복수의 선택을 하는 설문에 대한 결과에 따르면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내용이 포함되는 기초학습능력 테스트 및 향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조사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재학생의 기초학습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계열별로 기초학습 능력을 평가하고 기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계열별로 필요한 기초학습능력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기초학습능력 부진학생에 대한 기초학습 능력 평가 관리 시스템구축에 대하여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의 신입생에 대한 기초학습능력을 테스트하여 기초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계열별로 특성을 고려한 기초학습 능력 검증 및 제고 방안을 제시하여 계열별 전공학습능력을 향상시켜 기본기가 충실한 직업전문인력을 배출하고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그러나, 최근 입학자원의 부족 및 기초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 증가 등의 문제점들은 직업교육과 취업의 질이 낮아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전문대학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고 있다[12]. 전문대학의 교육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기업과 현장이 요구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한 직업교육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전문대학의 교육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재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제고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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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 중에서 기초학습능력 저하에 대한 지원의 방편으로 어떠한 것이 필요한가? 전문대학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점들 중에서 기초학습능력 저하에 대한 지원의 한 방편으로 학생의 학습수준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학습수준 파악과 학생의 학습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대학의 개별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편성과 신뢰도를 확보한 적절한 학습능력 진단도구가 없어, 개별 대학들이 학습능력 파악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공학계열 신입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학습 프로그램이 기초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달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공학계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는 수리영역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예측하지만 본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 중위권 이하의 학생들은 언어 영역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학계열 신입생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기초학습 프로그램도 기초학습 능력 수준에 따라 달리해야 할 것이다.
좁은 의미에서 기초학습능력이란 무엇인가? 이종성과 정향진[9]은 전문대학 교육과 관련하여 기초학습능력을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나누고, 좁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취업을 위해 필요한 전문 교과를 학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능력’이며, 넓은 의미의 기초학습능력은 ‘전문대학 학생이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세계에서 전문 직업인으로서 자신을 개발하고 성장하기위해 요구되는 기초능력’이라고 정의했다. 나승일 외[10]는 전문대학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하위 영역별 교육방안 중에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정보능력을 기초학습능력의 범위 및 영역으로 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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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윤찬근, "전문대학교육의 경쟁력 향상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자료집, pp.17-51, 2010. 

  2. 정태화, 장원섭, 이광호, "직업교육 혁신 2020", 학국직업능력 개발원 보고서, 2009. 

  3. 최길성, "역량기반의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pp.464-478, 2010. 

  4. 이용균, 전문대학의 미래예측 및 구조조정 방향에 관한 델파이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0. 

  5. 김재문, "전문대학의 기초학습능력 실태와 개선 방안", 세무회계연구, 제20권, 제1호, pp.51-78, 2007. 

  6. 장종관, 김병상, 신민생, 오경욱, "전문대학 공업 계열 기피현상 방지 및 공업계열학과 육성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고서, 2003. 6호 

  7. 이광용, 정명화, 신경숙,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진단도구 적용 및 목표기준 개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보고서, 2008. 3호. 

  8. 전상표,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적분방법)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213-218, 2008. 

  9. 이종성, 정향진, "전문대학생의 기초학습능력 증진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pp.116-117, 2003. 

  10. 나승일, 정철영, 김주섭, 구자길, 김강호, 장현진, "기초직업 능력 표준 제도화 방안",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0권, 제2호, pp.161-188, 2008. 

  11. 김주성, "교수.학습법 개발 및 적용",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교수학습과 실제과정 연구보고서. 

  12. 최길성, 이승희, "전문대학생 기초학습능력 향상 방안 : D 대학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pp.468-476, 2011. 

  13. 한경돈, 박대우, "브레인스토밍과 Webstorming의 아이디어 발상량 비교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189-196,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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