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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126 - 135
본 연구는 학문적 연구 대상에서 소외돼 온 텔레비전 드라마 작가에 관한 후속 연구로, 멜로드라마 <사랑과 야망>과 <내 남자의 여자>의 여주인공을 중심으로 김수현 작가 의식 저변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김수현 작가는 자율 통제 의식에 의해 텔레비전 드라마 장르에서는 보기 드물게 홈드라마와 멜로드라마의 장르 선긋기를 명확히 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멜로드라마에서 두드러진 작가 의식이 발화된다. 본고는 멜로드라마를 통해 발화되고 있는 김수현 작가의 의식 심층을 탐구하기 위하여 라깡의 주체와 욕망이론을 적용한다. 라깡에게 주체는 언어의 기호작용에 의해 형성되지만, 언어의 상징계는 불완전함으로 주체는 '존재'로부터 '소외'되고 '결여'와 '분열'에 시달리는 주체이다. 이 주체는 타자와의 관계 속에 타자의 욕망을 욕망하고, 욕망의 대상이 되기를 원한다. 이 욕망은 전일체, 완전히 조화로운 상상계, 완전한 사랑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상징계의 불완전성을 거부함으로써 지속된다. 이 거부 과정에는 무의식적 환상이 작동한다. 라깡은 '환상 가로지르기'와 '분리'를 통해서만 주체의 진정한 탄생, 해방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20년 세월의 간극 속에도 <사랑과 야망>과 <내 남자의 여자> 속 두 여주인공의 갈등의 요체는 동일하다. 인간의 근원적이고 본질적인 주체의 결여와 욕망이 그것이다. 완전한 사랑에의 이상 추구, 그러나 현실에서는 불가능하며, 주체의 소외와 결여를 낳는 욕망의 고리 속에 주체의 진정한 해방, 자유를 향한 물음이 김수현 작가 의식 저변에 자리한 영원한 테제이다.
This study is the subsequent full-scale research of a TV drama writer who has been out of scholarly pursuits as it explores Su-Hyeon Kim's underlying consciousness with focusing on her heroines, the and . The author Su-Hyeon Kim clearly distinguishes a TV melodrama from a TV home-drama by her own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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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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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깡에 따르면 형성된 욕망이 지속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세 가지는 무엇인가? | 즉 라깡에 따르면 형성된 욕망이 지속되는 과정은 실재(le rėel), 상징계(le symbolique), 상상계(l'imaginaire)가 설명한다. 라깡의 실재·상징계·상상계에 관한 일반적 원론은 인간 의식(psyche)의 세 가지 국면에 관한 개념으로, 인간은 출생 이후 대략 6개월 동안 전적으로 상상계에 속해, 주체와 대상이 분리되지 않고, 이후 18개월까지 이미지에 의해 대상을 인식하다가 점차 대상이 허구임을 깨닫고 상징계로 진입한다고 설명한다. | |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 속 화영이 자신의 사랑이 상상계의 허위와 기만임을 깨닫게 하는 계기는 무엇인가? | 화영의 주체로서의 결여는 가장 친한 친구 지수의 남편 준표와의 불륜 끝에 사실혼 관계에 들어감으로써, 상징계의 틈새, 사회의 질서, 윤리의 그물망을 벗어난 채 전일체의 주이상스를 누리며 완전한 존재가 되는 듯하다. 하지만 사실혼 관계에서 보인 준표의 결여(상징계의 질곡에서 보인 우유부단함)는 화영으로 하여금 자신의 사랑이 상상계의 허위와 기만임을 깨닫게 한다. 최종회(24회)에서 화영은 일방적으로 이별을 선언하고, 무책임을 탓하는 준표를 향해 “나약한 지식인, 기회주의 지성인, 에고덩어리 대학교수” 라며 “내가 그린 당신 그림, 당신 실체는 내 망상”이라고 자인한다. | |
김수현 작가 드라마 <사랑과 야망> 속 여주인공인 미자의 결함이 허구와 기만과 착각의 사랑 담론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주어진 결함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미자의 결함은 허구와 기만과 착각의 사랑 담론을 위한 필요조건으로 주어진 결함이 아니다. 결함을 지닌 여주인공으로 여타의 멜로드라마 여주인공들처럼 상상계적 사랑의 허구와 기만에 의해 위장된 행복과 평화를 누리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미자는 김수현 작가 멜로드라마의 여타 주인공들과도 달라서, 앞서 예로 든 여주인공들이 환경적 결함으로 가부장 이데올로기의 질곡 속에서 허우적대는 인물들이라면, 미자는 ‘도덕적 결함’까지 가진 소위 팜므파탈이기 때문이다. 오로지 자신의 머리와 의지로 대기업 회장으로까지 자수성가하는 냉철한 능력자 태준 인생의 유일한 아킬레스건일 정도로 미자는 둘의 관계에서 주도적이고 때로는 가학적이기 까지 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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