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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Estimation of Economic Value of the Film Industry in the National Econom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172 - 181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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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산업은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이며, 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척도로서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산업으로 반드시 육성해야 하는 전략산업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영화산업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한 국가적인 공감대의 형성 부족과 영화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서의 가치 인식의 미미로 인하여 영화산업의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에서 영화제작 및 배급, 영화상영 등 2개 부문만을 영화산업으로 한정하고 새로이 영화 산업연관표를 작성, 활용하여 영화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다. 영화산업의 총생산유발액은 82.8조원이며, 특히 영화산업 산업(영화제작 및 배급부문과 영화상영 부문)의 생산유발계수는 2.324(2.240, 2.478), 감응도계수 0.825(0.825, 0.501),영향력계수 1.163(1.121, 1.240), 부가가치유발계수는 0.884(0.479, 0.547), 소득유발계수 0.454(0.211, 0.236), 생산세유발계수 0.110(0.090, 0.146) 그리고 노동유발계수 0.017(0.014,0.022)등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ilm industry is a high value-added industry, boosts the self-esteem of the people as a measure of a country's culture industry, and is one of the strategic industries to be fostered. However, the film industry is struggling due to the lack of national consensus on the importance and value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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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은행이 2010년에 발표한 2009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영화산업을 영화제작과 배급, 영화상영으로 구분하고 영화산업이 국민경제에 얼마만큼 기여하는지를 타산업과 비교분석하여 향후 영화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제고는 물론 영화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또한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최종수요적 제조업형으로 향후 인프라 투자를 통한 영화산업의 활성화 및 영화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연관산업과의 협력을 강화한다면 우리나라가 세계 영화산업의 중심국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함으로써 국가경제발전의 성장엔진으로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이용하여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써 그 동안 다소 소홀히 취급되었던 경제활동 주체로서 영화산업의 역할을 거시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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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산업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영화산업은 영화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 등과 관련된 제반사업 활동을 의미하는 종합예술산업으로 윈도우효과를 통해 고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소비의 비반복성, 짧은 제품수명주기 높은 수요의 소득탄력성 그리고 경험재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1][2].
영화산업의 노동유발계수 0.017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022로 높은 값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국가경제에 10억원을 투입할 경우 직·간접으로 17명(영화부분은 22명)의 노동이 유발됨을 의미한다. 이 중 직접유발계수를 보면 영화산업 전체에서 10억원의 생산을 위해서는 직접적으로 7명의 노동이 필요함을 알 수 있으며, 영화산업전체 17명에서 직접유발된 7명을 뺀 10명이 간접 유발된 노동유발인원이다.
영화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은 1990년대 한국 문화 콘텐츠산업의 하나의 축이자 성장 동력이었으며 2000년대 중반까지 ‘한국영화 르네상스’라고 불릴 만큼 한국 영화산업이 급성장하였다. 그러나 2006중반이후 특정 흥행 영화에 대한 관객 집중, 연간 국내 영화 콘텐츠 제작 및 공급 능력 부족(연간 개봉작 수 기준, 국산 영화의 비중 약 25% 전후), 영화산업의 부가시장의 위축, 불법 복제물의 유통에 따른 수익성의 악화, 지속적으로 늘어난 제작비 상승 압박과 국내 시장의 한계 등으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3]. 특히 2010년 우리나라의 극장매출액은 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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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배기형, 문화경제의 이해, 두남, 2009. 

  2.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의 경쟁력과 경제적 효과", KOFIC 연구보고, 2005-1,pp.262-304,2005. 

  3. http://www.kobiz.or.kr/jsp/foreign/main.jsp?conCdWORLD 

  4. 최은영,"한국영화산업의 발전 방향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1호, pp.134-143, 2008. 

  5. 한국은행, "우리나라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투입산출팀 보고서, pp.1-7, 2004. 

  6. 김휴종,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경제적 효과, 국회도서관보, 2004년 7월호, pp.28-33, 2004. 

  7. 임응순, 정군오, 김의범, 영화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 추정, 산업혁신연구, 제27권, 제1호, pp.89-108, 2011. 

  8. 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해설, 1987. 

  9. 강광하, 산업연관분석론, 비봉출판사, 1994. 

  10. 한국은행, 알기쉬운 경제지표 해설, 2004. 

  11. 한국은행, 2009년도 산업연관표,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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