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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226 - 233
최경원 (한북대학교 간호학과)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주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 program counseling manual (EPCM) for community-based visiting nurses. Methods: Seventy-eight of community-based visiting nurses was enroll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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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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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가 지녀야 할 자질은 무엇입니까? | 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는 대상자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조력하기 위해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하고, 상담과정에서는 상담자 자체가 도구가 되기 때문에 인간적 자질 또한 갖추어야 한다[4].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는 상담자, 내담자,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이 있다[5]. | |
본 연구에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입니까?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가정 방문시 방문 초기 사정에서부터 건강문제 관리수행 및 평가단계까지 전담인력이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상담매뉴얼 개발을 통해 전담인력은 대상자의 요구와 방문단계에 따라 단계별 접근, 점진적이고 효율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상담 활동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물론 가정방문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담당하는 전문가의 상담능력을 함양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 |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입니까? | 또한 전담인력은 대화의 중심을 대상자 편에 두고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표현하여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전담인력과 대상자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일반 사회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는 다른데 이를 치료적 의사소통이라고 하며 이는 대상자의 느낌과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돕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대상자들은 취약계층으로 만성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노인층이며 또한 경제적으로도 빈곤한 대상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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