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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상담매뉴얼 개발과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Counseling Manual for Community-based Visiting Nur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226 - 233  

최경원 (한북대학교 간호학과) ,  임지영 (인하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주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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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담당인력의 실무적 역량 강화를 위하여 가정 방문 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공감적 의사소통 및 상담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 이의 효과를 측정하였다. 상담매뉴얼은 1단계 상담준비, 2단계 신뢰형성, 3단계 진단발굴, 4단계 행동, 5단계 마무리 단계로 개발하였으며, 대상자의 상담요구에 따른 상담유형을 지지호소형, 문제해결요구형, 정보 및 조언요구형의 3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유형에 적합한 주요 상담 기법을 제시하였다. 주요 상담 기법은 지지호소형에서는 공감하기, 감정반응하기, 자기공개하기, 즉시 반응하기를, 문제해결요구형에서는 개방질문하기, 목표설정하기, 해결방안 모색하기, 요약하기를, 정보 및 조언요구형에서는 정보 제공하기, 제안하기, 해석하기 새로운 기술 가르치기를 중심으로 각각의 상담 예문을 제시하였다. 상담매뉴얼 교육 전, 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 향상 정도를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 척도(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Scales: CASES)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측정 결과 조력기술 자기효능감과 회기관리 자기효능감 그리고 상담난제 자기효능감의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상담매뉴얼 교육을 받은 후에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자활동 자기효능감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an education program counseling manual (EPCM) for community-based visiting nurses. Methods: Seventy-eight of community-based visiting nurses was enrolled in this study. Data were collected using structured questionna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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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단계는 분류된 대상자 상담유형에 따라 적절한 표준 상담중재를 제공하는 단계이다. 본 단계에서는 각 유형별 상담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핵심 상담기법들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지지호소형에서는 공감하기, 감정반응하기, 자기공개하기, 즉시 반응하기를, 문제해결요구형에서는 개방질문하기, 목표설정하기, 해결방안 모색하기, 요약하기를, 정보 및 조언요구형에서는 정보 제공하기, 제안하기, 해석하기 새로운 기술 가르치기를 중심으로 각각의 상담 예문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매뉴얼 적용의 효과를 확인한 단일군 전・후 설계이다.
  • 본 연구는 일 광역시 전 지역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직무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5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상담 매뉴얼 개발과 교육 그리고 효과평가까지 함께 이루어졌다. 이러한 연구 대상과 연구 기간의 제한으로 단일군 전・후 설계로 진행되어 실험군, 대조군 간의 차이 분석에 근거한 효과분석을 수행하지 못한 제한점이 있다.
  •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은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상담자 수행 발달과 상담성과와도 관련이 있다[9]. 본 연구에서 상담매뉴얼 교육의 사전과 사후에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을 측정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여 개발한 상담매뉴얼이 실무에서 전담인력의 상담 능력 증진에 기여하는 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상담매뉴얼 교육을 받은 전담인력의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은 조력기술, 회기관리, 및 상담난제 자기효능감의 세 영역에서 모두 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그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을 위한 상담매뉴얼의 개발과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상담매뉴얼 개발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며, 상담자 자기효능감에 대한 연구 역시 도구개발 연구,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연구 등이 있을 뿐이다[11].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가정 방문시 방문 초기 사정에서부터 건강문제 관리수행 및 평가단계까지 전담인력이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상담매뉴얼 개발을 통해 전담인력은 대상자의 요구와 방문단계에 따라 단계별 접근, 점진적이고 효율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상담 활동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현장에서 직접 대상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요구사정에서부터 중재, 평가에 이르기까지 간호제공의 전 과정을 수행해야 하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 이의 적용에 필요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은 1단계와 2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 상담매뉴얼 교육에서는 상담의 기본 이론과 상담중재기법 그리고 상담매뉴얼의 구조와 활용에 대한 강의와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유형별 역할극 실습을 함께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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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가 지녀야 할 자질은 무엇입니까? 상담의 주체로서 상담자는 대상자의 문제해결과 성장을 조력하기 위해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하고, 상담과정에서는 상담자 자체가 도구가 되기 때문에 인간적 자질 또한 갖추어야 한다[4]. 상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는 상담자, 내담자,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호작용이 있다[5].
본 연구에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함으로써 기대하는 효과는 무엇입니까?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상담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상담매뉴얼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즉 가정 방문시 방문 초기 사정에서부터 건강문제 관리수행 및 평가단계까지 전담인력이 지속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상담매뉴얼 개발을 통해 전담인력은 대상자의 요구와 방문단계에 따라 단계별 접근, 점진적이고 효율적인 관계형성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이며 더 나아가 상담 활동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물론 가정방문을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담당하는 전문가의 상담능력을 함양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서 치료적 의사소통이란 무엇입니까? 또한 전담인력은 대화의 중심을 대상자 편에 두고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고 표현하여 행동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전담인력과 대상자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일반 사회적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와는 다른데 이를 치료적 의사소통이라고 하며 이는 대상자의 느낌과 경험에 초점을 맞추어 돕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대상자들은 취약계층으로 만성질병을 가지고 있거나, 노인층이며 또한 경제적으로도 빈곤한 대상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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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보건복지가족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안내,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8. 

  2. 보건복지부,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연보,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9. 

  3. http://www.khealth.or.kr 

  4. 양명희, 김성희, "상담자 자기효능감 척도 개발", 제12권, 제5호, pp.1629-1644, 2011. 

  5. 이장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6. 박정민, 상담자 회기 내 자기지각이 상담과정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6. 

  7. 손난희, 상담 수퍼비전에서 초심 상담자들의 자기 고양적 성향과 위협지각,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8. A. Bandura, Self Efficacy; The Excercise of Control, Freeman, 1997. 

  9. L. Larson and J. Daniels, "Review of the Counseling Self-Efficacy Literatur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26, pp.179-218, 1998. 

  10. 홍수현, 상담 초기단계에서 상담자 자기효능감 및 상태불안이 상담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11. 이수현, 서영석, 김동민, "상담자 활동 자기효능감 척도 국내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제19권, 제3호, pp.655-673, 2007. 

  12. R. Lent, C. Hill, and M. Hoffma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unselor Activity Self-Efficacy Scales," J. of Counseling Psychology, Vol.5, pp.97-108, 2003. 

  13. C. Hill and L. O'Brien, Helping Skill; Facilitating Exploration, Insight, and Ac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99. 

  14. R. Goodyear and C. Guzzardo, "Psychotherapy Supervision and Training," In S. Brown and R. Lent, Handbook of Counseling Psychology, Wiley, 2000. 

  15. D. Grewal and P. Salovey, "The Sci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pp.281-28, 2005. 

  16. C. Gohm, "Mood Regula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Individual Differenc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84, No.3, pp.594-607, 2003. 

  17. 김영란, 상담단계별 상담자 공감과 내담자 체험 및 상담성과와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18. 강석영, 상담자 자기효능감과 상담성과의 관계에서 상담자 역전이 행동 및 내담자 협력관계의 매개효과,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19. 황인호, 상담자의 자기효능감과 역전이 행동 및 상담 협력관계가 상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0. 이윤정, "상담영역 건강가정사의 직무 및 보수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역량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358-36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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