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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직실무' 교재내용 분석 및 교재 집필 방향
Analysis on Textbook Contents & Proposition on Direction of Textbook Writing for 'Teaching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512 - 521  

권충훈 (광주여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조흥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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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의 교원자격검정령이 수정되었다. 교직실무 교과목은 교직소양 영역에서 신설되어 2009학년도 입학자부터 필수로 이수하도록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직실무 교과목의 주요 교재들의 교재내용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교직실무 교재의 집필 방향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기초하여 제시한 연구문제는 첫째, 최근 교직교과목의 변화와 일반적인 교재내용 선정 원리를 확인한다. 둘째, 교직실무 교재들의 저자 및 내용체계를 분석하여 경향을 파악한다. 셋째, 교직실무 교재 집필의 방향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2009년부터 2011년까지 출판 발간된 15종의 교직실무 관련 교재들을 분석하였다. 교재분석은 저자 수, 저자의 현(전)직 소속, 장 주제의 체계 등을 정리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직실무 교과목의 교재 집필의 방향으로서 국가의 관련 고시 기준의 수정 및 정비, 교육현장의 요구분석 작업 선행, 교직실무 교과목의 정체성 확보, 교육학계와 교육현장 전문가 공동 집필 등을 제안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criterion of teachers' qualification has been changed in Korea. 'Teaching Practice' was included new subject in the teaching training system since 2009.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textbook contents and to propose the direction of textbook writing for 'teaching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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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2009학년도부터 각종 교원양성기관에서 편성 운영하고 있는 신설 교직 교과목인 ‘교직실무’ 교과목의 주요 교재의 편성 내용들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고, ‘교직실무’ 교과목 교재의 집필 방향을 제안해 보고자 한다.
  • 허유성 · 이우진(2001)[13]은 예비 일반교사를 위한 교직소양과목으로 특수교육학개론에 적합한 내용을 탐색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교재 및 강의 계획안을 분석하고, 전문가 의견 및 학생의 요구를 분석하여 특수교육학개론의 내용 구성에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런 점에서 교직실무의 교재를 분석한 연구는 아직 없으며, 교직실무 교과목의 실제적 효과 증진을 위한 교재 내용 분석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출간된 교직실무 교재의 저자 수, 저자 소속, 교재의 장별 주제 등을 분석하였다. 이런 분석은 신설 교과목인 교직실무의 집필 방향을 제시하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09년도부터 시작하여 4년간 편성 운영되고 있는 교직실무 교과목의 교재내용 분석을 다각적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교직실무 교과목의 교재집필의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있다.
  •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 최근 국가의 교직교과목의 변화 양상을 검토하고, 교재분석 관련 주요 선행연구들을 확인하였다. 또한 교육과정학 차원에서 교재내용 선정의 주요 원리들을 검토 · 정리 ·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직실무 교재내용 분석 결과를 기초하여 교직실무 교재 집필의 방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그 아이디어는 첫째, 국가의 교직실무 교과목에 대한 관련 고시 기준의 정비, 둘째, 교육현장의 요구분석 작업 필요, 셋째, 교직실무 교과목의 정체성 확보 및 범주 획정, 넷째, 교육학계 및 교육현장 전문가의 공동 집필이었다.
  • 본 연구는 최근 신설된 교직실무 교과목에 대한 교재 내용 분석과 앞으로의 교육내용 선정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교직실무 교과목의 교수-학습활동의 목적 달성과 고유한 교과목의 위치 확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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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비전 및 목표에서의 3대 정책목표는 무엇인가? 정부(당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 11월 17일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3]을 발표하였다.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비전 및 목표에서는 3대 정책목표를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질 높은 교원의 양성, 능력중심 인사체제 구축, 교직 수행능력 향상이었다. 교직실무 교과목의 신설 배경이 되는 정책의 시작이라고 평가된다.
교직소양 영역의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의 실정은 어떻게 되는가? 교직소양 영역의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은 오랫동안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개론 교과목으로서 그 내용 편성의 완성도가 높고, 교재로서 출판된 자료들도 많은 실정이다. 그에 비해, 교직실무 교과목은 교과목명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범위가 포괄적이고 불분명하여 일부 기존의 교직교과목과 내용이 중첩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명제는 무엇을 강조하는 명제인가?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As is the teacher so is the school)는 명제는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주장해 왔다[1]. 이는 교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강조하는 명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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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이형행, 교육학개론(전정3판), 양서원, p.349, 2011. 

  2. 교육과학기술부, 교원자격검정령, [시행 2012.1.1]. 

  3.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제체 개선 방안, 2006. 

  4. 교육과학기술부, 2012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2012. 

  5. 최영희, 고등학교 영어교과서 교재분석과 개선방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6. 손효상,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7. 최형찬, 도덕 교과서 연구: 2007 개정 교육과정 중?고 검정 교과서 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8. 박경일, "사회복지행정 교재의 검토와 교육의 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 제4권, 제1호, pp.69-95, 2008. 

  9. 이상균, 윤철수, "대학에서의 학교사회복지 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 : 교과과정 및 교재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제18권, pp.53-85, 2010. 

  10. 장인실, "교재분석을 통한 교육과정학의 영역과 발전 동향 탐색", 교육과정연구, 제23권, 제2호, pp.17-37, 2005 

  11. 조희성, 교직과목의 교재내용과 교육학 시험내용과의 관련성 분석,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12. 정진, 성원경, 이춘자, 조인경, "유아교육 전공 및 교직과목 교재를 통한 교과 내용 분석",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pp.221-248, 2007. 

  13. 허유성, 이우진, "예비 일반교사를 위한 교직소양과목으로서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에 적합한 내용 탐색",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pp.311-330, 2011. 

  14. R. W. Tyler, Basic principles of Curriculum and Instruct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49. 

  15. 권충훈, 김훈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경험 선정 아이디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8호, pp.293-302, 2008. 

  16. 김대현,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2011. 

  17. 김명수, 김보경, 김선혜, 박정환, 백영균, 이태상, 한상훈, 교직실무, 학지사, 2010. 

  18. 한상길, 교직실무, 공동체, 2011. 

  19. R. Hyman, Approaches in Curriculum, New Jersey: Prentice-Hall, 1973.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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