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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9, 2012년, pp.512 - 521
권충훈 (광주여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조흥순 (광주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Recently, the criterion of teachers' qualification has been changed in Korea. 'Teaching Practice' was included new subject in the teaching training system since 2009.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textbook contents and to propose the direction of textbook writing for 'teaching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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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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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비전 및 목표에서의 3대 정책목표는 무엇인가? | 정부(당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2006년 11월 17일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양성체제 개선방안[3]을 발표하였다. 교원정책 개선방안의 비전 및 목표에서는 3대 정책목표를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질 높은 교원의 양성, 능력중심 인사체제 구축, 교직 수행능력 향상이었다. 교직실무 교과목의 신설 배경이 되는 정책의 시작이라고 평가된다. | |
교직소양 영역의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의 실정은 어떻게 되는가? | 교직소양 영역의 특수교육학개론 교과목은 오랫동안 특수교육 관련 학과의 개론 교과목으로서 그 내용 편성의 완성도가 높고, 교재로서 출판된 자료들도 많은 실정이다. 그에 비해, 교직실무 교과목은 교과목명에서 알 수 있듯이, 그 범위가 포괄적이고 불분명하여 일부 기존의 교직교과목과 내용이 중첩되는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는 명제는 무엇을 강조하는 명제인가? |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하지 못한다(As is the teacher so is the school)는 명제는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주장해 왔다[1]. 이는 교육에 있어 교사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강조하는 명제이다. |
이형행, 교육학개론(전정3판), 양서원, p.34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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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 2012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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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효상, 제7차 교육과정의 초등영어 교과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최형찬, 도덕 교과서 연구: 2007 개정 교육과정 중?고 검정 교과서 분석,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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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유성, 이우진, "예비 일반교사를 위한 교직소양과목으로서 특수교육학개론 수업에 적합한 내용 탐색",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0권, 제4호, pp.311-330,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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