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기반한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학교 체육과 성취기준 분석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2015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Bloom'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8 no.5, 2022년, pp.9 - 16  

이옥인 (전주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에 근거하여 2015 특수교육교육과정 중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교육과정 체육과 중학교 공통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 성취기준 문장수 184개를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학 지식 4개차원과 인지과정 6개차원 총 24개 조합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교육과정 체육과 중학교 성취기준의 경우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기본교육과정 분석과 달리 '절차적 지식-적용하다' 조합이 가장 많았으며 학교급별 위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지식과 인지과정 차원이 비교적 다양하게 나타나 장애학생을 위한 체육과 중학교 수업의 중점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하위 교육과정중 공통교육과정의 경우 '기억하다'와 같은 인지과정 차원을 제외하고 비교적 다양하게 지식과 인지과정 차원이 나타났으며, '메타인지 지식'과 '창안하다'와 같은 고등 지식 및 인지과정 차원도 나타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하위 교육과정 중 기본교육과정의 경우 '절차적 지식-적용하다' 조합이 60.7%로 과도하게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analyze the achievement criteria of the 2015 special curriculum middle 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based on Bloom's new education goal taxonomy. To this end, 184 sentences based on the common curriculum and basic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relevant curri...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15)

  1. Ministry of Education, "2015 Special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Explanation," Sejong: Author, 2017.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Special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Part 1," Sejong: Author, 2022. 

  3. S. Kim, S. Baek, and S. Chae, "A Review of the Development of 'Achievement Standards and Evaluation Criteria' in National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11, No. 1, pp.47-73, 1998. 

  4. J. I. Choi, and S. H. Paik, "A Comparative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07 & 2009 Revised Elementary Science Curriculumwith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in US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ol. 35, No. 2, pp.277-288, 2015. 

  5. B. S. Bloom, M. D. Engelhart, E. J. Furst, W. H. Hill, and D. R. Krathwohl,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Y: David McKay, 1956. 

  6. L. W. Anderson, D. R. Krathwohl, P. W. Airasian, K. A. Cruikshank, R. E. Mayer, P. R. Pintrich, J. Raths, and M. C. Wittrock,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ment: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NY: Longman, 2001. 

  7. D. R. Krathwohl,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Vol. 41, No. 4, pp.212-218, 2002. 

  8. P. W. Airasian, and H. Miranda, "The Role of Assessment in the Revised Taxonomy," Theory into Practice, Vol. 41, No. 4, pp.249-254, 2002. 

  9. S. Kim, and B. Park, "The Instructional Objectives of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in Special Education: FromPerspectives of Revision of Bloom's Taxonomy," Korean Journal of Adapted Physical Activity, Vol. 25, No. 1, pp.95-108, 2017. 

  10. S. Do, "A Study on the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Career and Vocation Education' Textbook Revised Basic Curriculum in the Secondary School for Special School in 2011: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5, No. 3, pp.471-492., 2014. 

  11. M. Lee, M. Kim, and B. U. Jeon, "A Study on the Analysis of Instructional Objectives of the Revised Basic Curriculum for Special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in 2011: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Vol. 16. No. 1, pp.237-260, 2015. 

  12. Ministry of Education, "2015 Special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Part 2," Sejong: Author, 2020. 

  13. Ministry of Education, "2015 Special Education National Curriculum: Part 3," Sejong: Author, 2020. 

  14. W. Cho, and S. Kim, "Analysis of Achievement Standards of 2015 Revised High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20, No. 1, pp.381-402, 2020.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1.381 

  15. K. B. Park, "Analysis of Social Studies Achieve Standards through Bloom's Taxonomy,"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7, No. 4, pp.135-152,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