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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한 더듬이, IR 및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충돌 회피 방법
A Method of Collision Avoidance for Autonomous Mobile Robot using the antenna, IR and ultrasonic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10, 2012년, pp.1236 - 1246  

신승아 (경북과학고등학교) ,  노인호 (경북과학고등학교) ,  황태현 (경북과학고등학교) ,  신석훈 (경북과학고등학교) ,  심주보 (경북과학고등학교) ,  오미선 (경북과학고등학교) ,  고주영 (안동대학교 대학교육개발원) ,  심재창 (안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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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로봇은 스스로 운행할 능력이 있으므로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위험한 장소 또는 좁은 장소 등에 갈 수 있고 센서를 이용하여 사람이나 프로그램이 지시하는 명령을 수행할 수도 있다. 그리고 센서를 이용해 얻은 데이터를 다시 전송해 줄 수 있다. 지시된 장소까지 주행하기 위해 장애물이나 다른 이웃 로봇에 충돌하지 않고 원하는 목적지까지 진행 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로봇의 자율 주행을 위한 충돌 회피 방법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충돌회피를 위해 더듬이, IR초음파 센서를 사용하여 근거리 장애물과 원거리 장애물을 감지하여 회피 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임무 수행 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유, 무선 통신을 이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nomous mobile robot has ability to move itself so it can access to danger area or narrow place, and send acquired data by sensors at the same time. In order to drive to directed place, it should progress to the destination without any collision to other robot. In this study, we built and reali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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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로봇과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로는 가속도 센서를 이용한 방법[8],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방법[4], 카메라를 이용한 방법[9]등이 있다. 가속도 센서를 이용하는 방법은 비 접촉 센서로 물고기 로봇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연구이다. 가속도 센서는 장애물에 부딪힌 후 반응 할 수 있는 방법이며, 속도의 변화가 뚜렷할 때 장애물 충돌을 정확히 감지하는 특징이 있으나 자율 로봇이 물체에 충돌하기 전에 감지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 IR 송수신기를 이용하면 먼 거리를 측정 할 수 있으나 각도에 따라 측정 범위가 달라지므로 가까운 거리의 장애물 감지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초음파 센서는 검출 거리가 길기 때문에 먼 거리의 장애물을 감지하고자 한다.
  • 더듬이 센서는 장애물이 닿았을 경우 명령된 대로 주행하는지 실험해 보았다. 더듬이 센서는 속도가 빠른 경우 장애물에 대한 인식도가 낮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Boe-Bot 로봇에 부착하여 사용하기 쉬운 패럴랙스[12] 사의 센서들을 살펴본다. 표 3은 보봇 로봇에 사용할 수 있는 센서들의 분류이다.
  • 본 연구에서는 IR 송수신기와 초음파 센서를 부착하여 자율 주행 할 수 있는 로봇을 만들고 장애물을 감지할 수 있게 하였다. IR 송수신기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50cm 내의 가까운 거리는 IR 송수신기가 감지하고 그 이상 먼 거리는 초음파 센서가 장애 물을 감지한다.
  • 공장의 생산라인에서 물건을 감지하고 작업을 할 때 사용 적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봇의 더듬이 센서를 고찰해 본다. 더듬이 센서는 안테나처럼 길게 생겼으며 더듬이 센서의 회로도는 그림 2와 같다.
  • 이 세 가지의 센서들에 이용하여 근거리와 원거리 또는 장애물과 접촉했을 때 장애물을 인식하고 회피할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센서들을 사용하여 로봇이 주변 환경의 변화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로봇의 주행 경로 상에 어떤 장애물이 있더라도 스스로 판단하여 피해갈 수 있으며 충돌없이 안전하게 목적지까지 도달할 수 있게 된다.
  • 이와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로봇의 자율 주행을 도와주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충돌 회피에 어려운 측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 로봇이 주행 중 장애물이 있을 경우 센서를 이용하여 장애물을 회피하여 원하는 목적지까지 주행하거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고자 한다. 기존의 연구 방법별 비교는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로봇의 충돌 회피에 필요한 센서의 종류 및 특징을 조사하고 그 중 3가지를 선택하여 직접 구현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색상 검출 또는 차선을 인식하는 방법은 정해진 길을 주행하는데 비하여 본 연구는 장애물의 종류에 관계없이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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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음파 센서는 어떻게 거리를 측정하는가? 초음파 센서는 초음파를 발생하여 보내고 장애물에 부딪힌 후 다시 돌아오는 파장을 감지하여 시간차를 계산하여 거리를 측정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후진할 때 나오는 경보음도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것이다.
지그비는 무엇인가? 로봇에게 명령을 전달할 때무선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지그비를 사용하였다. 지그비는 저전력, 근거리, 저속 무선통신으로 IEEE 802.15.4 표준의 물리층(PHY) 계층과 매체접근제어 (MAC)계층을 기반으로 상위 프로토콜(Protocol)과응용을 규격화한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XBee Pro 를 사용하여 일대일 또는 일대 다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자율 주행 로봇이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사용하는 센서들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로 센서들을 사용한다. 거리를 측정할 때는 주로 레이저 센서, 초음파 센서를 사용하고, 가까운 지점에 접촉할 때 반응하기 위해서 더듬이센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빛에 반응 하기 위해서는 포토센서 그리고 기울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기울기 센서 등이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 서는 더듬이센서, IR 및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로봇의 충돌회피 방법의 설계 및 구현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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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I. J. Yick, B. Mukherjee, D. Ghosal, Wireless Sensor Network Survey, Computer Network 52, pp. 2292-2330, 2008. 

  2. 정상준, 정연기, "무선 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작업환경 모니터링 시스템,"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 1478-1485, 2009. 

  3. Li, W., Lu, G., and Wang, Y. "Recognizing White Line Markings for Vision-guided Vehicle Navigation by Fuzzy Reasoning," Proc. of Pattern Recognition Letters. pp. 771- 780. 1997, 

  4. 김갑순, "초음파센서를 이용한 로봇의 소형장애물 감지 및 회피방법연구," 센서학회지, 제14권, 제2호, pp. 101-108, 2005. 

  5. 신석훈, 황태현, 신승아, 노인호, 심주보, 오미선, 고주영, 심재창, "로봇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위한 프로토콜 및 충돌회피 방법,"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pp. 931-940, 2012. 

  6. Ohno, K., Tsubouchi, T., Maeyama, and S., Yuta, S., "A Mobile Robot Campus Walkway Following with Daylight-change-proof walkway Color Image Segmentation," Proc. of the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Hawaii , Vol. 1, pp. 77-83, 2001. 

  7. Young Uk Yim and Se-Young Oh, "Three Feature Based Automatic Lane Detection Algorithm(TFALDA) for Autonomous Driving," IEEE Transactions on ITS, Vol. 4, No. 4, pp. 219-225, 2003. 

  8. 신재정, 민소희, 나승유, "가속도 센서에 의한 물고기 로봇의 충돌 감지 및 충돌 후 회피 알고리즘 개발," 전자통신기술논문지, 제7권, 제1호, pp. 46-11. 2004. 

  9. Bacha Andrew Reed, "Line Detection and Lane Following for an Autonomous Mobile Robot", Master's thesi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05. 

  10. 이승환, 이헌철, 이범희, "실외 자율 로봇 주행을 위한 센서 퓨전 시스템 구현," 센서학회지, 제19 권, 제3호, pp. 246-257, 2010. 

  11. Parallax Press, Robotics with the Boe-bot Student Guide, Version 2.2, Parallax Inc., Rocklin California, http://parallax.com/, 2102. 

  12. Parallax Inc. http://www.parallax.com/, 2004. 

  13. 이영학, 이영호, 정욱진, 고주영, 이광호, 심재창 재미삼아 프로세싱, 한티미디어, 서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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