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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각에 따른 RC슬래브교의 반력특성 분석
Analysis of Support Reactions of RC Slab Bridges with Various Skews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2 no.3, 2012년, pp.17 - 22  

마호성 (호서대학교 토목공학과) ,  원정훈 (GS건설 토목사업본부) ,  박인준 (한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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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경간 연속 RC 슬래브교를 대상으로 차량 이동하중 시간이력해석을 수행하여 사각에 따른 받침의 반력분포 특성을 분석하였다. 계측값과 해석값의 비교를 통해 적용 시간이력해석방법을 검증하였으며, 사각을 매개변수로 판 해석을 수행한 결과, 둔각부 최외측 받침에 반력이 집중되며, 사각이 감소함에 따라(사교의 정도가 커질수록) 반력의 편차가 커져 둔각부에 반력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반력이 집중된 최외측 받침의 인접 받침에서는 사각 $70^{\circ}$ 이하에서 부반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사각을 갖는 RC 슬래브교에서는 받침의 용량 산정 시 반력의 편차와 부반력 발생에 유의하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pport reactions of two-span RC slab bridges with various skews are studied through the time history analysis for moving vehicles. Dynamic behaviors of bridges are evaluated by using the commercial FEM code and the bridge is modelled using shell elements. The analysis method is verified by comp...

주제어

참고문헌 (1)

  1. Ebeido, Tarek, Kennedy, John B.. Shear distribution in simply supported skew composite bridge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Revue canadienne de génie civil, vol.22, no.6, 1143-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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