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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시판 율무차의 소비자 기호 유도 인자
Sensory Drivers of Liking for Adlay (Coix lacryma-jobi) Tea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7 no.5, 2012년, pp.512 - 520  

곽미진 (이화여자대학교 글로벌식품연구소) ,  정서진 (이화여자대학교 건강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김양 (미농무성 농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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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investigated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adlay tea favorably consumed by Korean consumers and analyzed the drivers behind for liking or disliking adlay tea. Six adlay tea products showing the highest market share in South Korea were selected. Sensory properties of the six products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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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율무차 제품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정하여 관능적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들 제품 중 맛 방향이 상이한 율무차 제품 대해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 기호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혹은 비선호하는 율무차의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율무차에 대한 소비확대를 위한 관능적인 개선점을 도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율무차 제품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정하여 관능적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들 제품 중 맛 방향이 상이한 율무차 제품 대해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 기호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혹은 비선호하는 율무차의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율무차에 대한 소비확대를 위한 관능적인 개선점을 도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Partial Least Square Regression(PLSR) 분석은 두 종류의 데이터 간 상관성을 분석하고 시각적으로 요약하기에 매우 적합한 기법이다(Chung 등 2003; Chung & Chung 2008). 본 연구에서는 묘사분석 결과와 소비자조사 결과에 PLSR을 적용하고 소비자의 기호도에 주영향을 끼치는 관능적인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Figure 2]. 분석한 결과 전반기호도와 구매의향 간 양의 상관성이 매우 높았으며 이들 항목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강하게 준 관능적 특성 항목은 고소함, 땅콩향미, 볶은향미, 호도 향미 등의 특성이었으며 부정적인 영향을 준 특성으로는 풋내, 짠맛, 김향미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 되고 있는 율무차에 대한 관능적 특성의 용어를 묘사분석을 통하여 도출하였다. 묘사분석의 본 실험 전 도출 된 묘사용어로는 향미 13특성(고소한향미, 우유향미, 단맛, 짠맛, 볶은향, 풋내, 누룽지향미, 땅콩향미, 검은콩향미, 호두향미, 잣향미, 김향미, 느끼함), 입안갑촉 3특성(텁텁함, 씹힘정도, 점도), 후미 2특성(향미지속성, 떫은맛), 외관 2특성(색, 점도)등이 도출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율무차 제품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정하여 관능적인 특성을 분석한 후 이들 제품 중 맛 방향이 상이한 율무차 제품 대해 20대 여성을 대상으로 소비자 기호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혹은 비선호하는 율무차의 관능적 특성을 파악하여 향후 율무차에 대한 소비확대를 위한 관능적인 개선점을 도출하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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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개발 연구나 기존 제품에 대한 소비시장을 넓히고자 할 때 연구 대상 제품에 대한 관능 검사가 유용하게 활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의 특정 식품에 대한 기호도는 외관, 향, 맛 등 관능적 특성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 개발 연구나 기존 제품에 대한 소비시장을 넓히고자 할 때 연구 대상 제품에 대한 관능적 특성 분석이나 소비자 기호도 조사 등의 관능 검사가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Chung 2009).
율무차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제조되는가? 율무차는 일반적으로 율무쌀을 증숙 등 전처리한 후 건조한 다음 일정 온도까지 볶아 분쇄하고 다른 재료와 섞어 제조한다. 율무차는 전통차 중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식혜나 수정과와 함께 가장 즐겨 먹는 차 중 하나이며(Lee 2005; Lee & Byun 2006) 일반적으로 차 전문점에서 구매하기 보다는 분말차 형태로 마트에서 구매하거나 자판기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율무의 효능은 무엇인가? 율무에 대한 건강 기능적 효능은 다양한 연구를 통해 알려졌으며 특히 항비만, 항염증, 혈당 및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 항산화 등의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Numata 등 1994; Kwak 등 2004; Chung 등 2006; Lee 등 2009). 건강 기능적 효능이 강한 율무의 소비 촉진을 위해 율무를 활용한 식빵, 탁주, 요거트, 죽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 개발 노력(Park & Lee 1999; Kim & Lim 2000; Lee 등 2002; Shin 등, 2003)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소비 측면에서 차형태의 섭취가 가장 일반적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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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한국식품정보원. 2011. 2011 품목별 시장분석 보고서: 음료 시장 분석. 한국식품정보원. 

  2. Ares G, Barreiro C, Deliza R, Gim?nez A, G?mbaro A. 2010. Application of a check-all-that-apply question to the development of chocolate milk desserts. J. Sensory Stud., 25(s1):67-86 

  3. Chung L, Chung SJ. 2008.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the acceptance for fermented soybean products. Food Sci. Biotechnol., 17:144-150 

  4. Chung L, Chung SJ, Kim JY, Kim KO, O'Mahony M, Vickers Z, Cha SM, Ishii R, Baures K, Kim, HR. 2012. Comparing the liking for Korean Style salad dressings and beverages between US and Korean consumers: Effects of sensory and non-sensory factors. Food Qual. Prefer. 26(1):105- 118 

  5. Chung SJ. 2009. Effects of milk type and consumer factors on the acceptance of milk among Korean female consumers. J. Food Sci., 74(6):S286-295 

  6. Chung SJ, H Heymann, IU Gruen. 2003. Application of PGPA and PLSR in correlating sensory and chemical data sets. Food Qual.Prefer. 14(506):485-495 

  7. Chung SJ, Lim CR, Noh BS. 2008. Understanding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various types of milk using descriptive analysis and electronic nose. Korean J. Food Sci. Technol., 40:47-55 

  8. Dooley L, Lee YS, Meullenet JF. 2010. The application of checkall- that-apply(CATA) consumer profiling to preference mapping of vanilla ice cream and its comparison to classical external preference mapping. Food Qual. Prefer. 21:394-401 

  9. King SC, Meiselman HL. 2010. Development of a method to measure consumer emotions associated with foods. Food Qual. Prefer. 21:168-177 

  10. Kim SB, Lim JW, 2000. Studies on the manufacture of adlay yoghurt II. The volatile flavour compounds and the sensory properties of adlay yoghurt. Korean J. Food Sci. Ani. Resour., 20(1):64-71 

  11. Kwak CS, Lim SJ, Kim SA, Park SC, Lee MS. 2004. Antioxidative and antimutagenic effects of Korean buckwheat, sorghum, millet and Job's tear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3:921-929 

  12. Lee CH, Hong SH, Hwang SY, Shin AJ. 1987. Studies on the sensory characteristics of Korean tea and related products. Korean J. Food Culture, 2(2):133-147 

  13. Lee JE, Suh MH, Lee HG, Yang CB. 2002. Characteristics of Job's tear gruel by various mixing ratio, particle size and soaking time of Job's tear and rice flour.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8:193-199 

  14. Lee YJ. 2005. Comparison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IPA) of the quality of Korean traditional commercial beverages. Korean J. Food Cookery Sci., 21(5):693-702 

  15. Lee YJ, Byun GI. 2006. A study on the preference and intake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beverages. Korean J. Food Culture, 21(1):8-16 

  16. Numata M, Yamamoto A, Moribayash A, Yamada H. 1994. Antitumor components isolated from the Chinese herbal medicine Coix lachryma-jobi. Planta Medica, 60: 356-359 

  17. Park GS, Lee SJ. 1999. Effects of Job's tears powder and green tea powder on the characteristics of quality of bread. J Korean Soc. Food Sci. Nutr., 28:1244-1250 

  18. Shin SY, Suh SH, Cho WD, Lee HK, Hwang HJ. 2003. Analysis of volatile components in Korean rice by addition of Yulmoo. J. Korean Soc. Food Sci. Nutr., 32:1206-1213 

  19. Yoon WB, Kim BY, Shin DH. 1997. Viscosity and Dynamic Rheological Properties of Job's-tears as a Function of Moisture Content. Korean J. Food Sci. Technol., 29: 932- 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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