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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철도의 집전성능 예측 및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imation and Improvement of the Current Collection Performance for the Next Generation High-Speed Train (HEMU-430X)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5 = no.72, 2012년, pp.429 - 435  

이진희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  박태원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Ajo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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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고속철도(HEMU-430X)는 최고 속도 430km/h, 운영 속도 370km/h를 목표로 개발 중인 세계적 수준의 철도 차량이다. 시속 300km 이상의 운영 속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충족해야 할 요건들은 다양하지만 주행 중 안정적인 전력 공급 여부는 상용화를 결정짓는 핵심기술 중 하나이다. 따라서 고속에서의 가선과 판토그래프의 동적 상호작용은 사전 평가를 통하여 충분히 검토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물체 동역학 해석 기법을 기반으로 한 집전성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세대 고속철도의 집전성능을 평가하였다. 국제 규정을 기반으로 기존 사양에 대한 성능 평가를 실시하고, 추가적으로 장력 및 경간 길이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를 토대로 집전성능 향상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MU-430X is a world-class railway vehicle which aimed the maximum speed of 430km/h and the operation speed of 370km/h. To maintain high-speed operation condition over 300km/h, various requirements for satisfy exist. However, one of the most important things is a reliable supply of electric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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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해석프로그램은 국제 규정인 EN 50318과 실제 시험 데이터를 근거로 신뢰성을 입증하였으며, 검증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목표 최고 속도까지의 고속 영역에서의 집전 성능을 평가하였다. 나아가 가선의 장력 증가에 따른 성능 개선 여부를 고찰하였다.
  • 하지만 가선의 밀도를 감소시키는 것은 실제로 가선을 교체한다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여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가선의 장력을 증가시킴으로써 파동전파속도의 증가와 더불어 고속에서의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접촉선에 대하여 기존선에 인가된 장력인 20kN에 대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장력을 증가하여 25kN 에서의 성능을 예측하였다. 시뮬레이션 Case에 대한 정보는 Table 6에 나타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고속철도를 대상으로 집전성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고속에서의 가선과 판토그래프의 동적 상호작용을 평가하고자 한다. 가선과 판토그래프 모델은 실제 시험선의 가선과 차량에 탑재될 판토그래프의 제원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연 다물체 동역학 기반 집전성능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현재 개발 중인 차세대 고속철도를 대상으로 한 모델을 개발하고, 가선계와 판토그래프의 동적 상호작용을 해석 및 평가하였다. 가선과 판토그래프 모델은 각각 현재 구축된 시험선 및 개발 모델을 반영하였고, 해석 모델의 신뢰성은 실제 시험선 계측 데이터와의 비교를 토대로 확보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판토그래프는 복잡한 기구학적 형상을 갖는 실제 시스템을 Fig. 4와 같이 수직방향의 병진 자유도를 갖는 2자유도 이산질량 모델로 가정 되었다. 해석 모델의 제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제 판토그래프의 동적 보정시험을 통하여 얻어낸 수직방향 진동특성 결과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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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에 대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고속철도에 대한 요구사항은 많은 인원을 안전하게 그리고 보다 빠르게 이동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하여 각 국의 철도 선진국들은 최고 속도 향상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속철도의 운영속도 유지와 최고시속 달성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 1차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은? 이러한 고속철도는 현재 대부분이 전기 철도차량으로 운영속도 유지와 최고시속 달성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구동을 위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철도차량의 전력공급은 케이블로 이루어진 가선으로부터 차량 지붕에 장착된 판토그래프가 주행 중 접촉이라는 상호작용을 하여 이루어지며, 여기에 판토그래프에 작용 하는 압상력, 가선의 진동, 파동전파, 바람의 영향 등 각종 외력이 작용하게 된다.
고속철도가 충족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건은 외력의 영향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집전성능을 유지하는 것인데 여기서 외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고속철도는 현재 대부분이 전기 철도차량으로 운영속도 유지와 최고시속 달성을 동시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구동을 위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철도차량의 전력공급은 케이블로 이루어진 가선으로부터 차량 지붕에 장착된 판토그래프가 주행 중 접촉이라는 상호작용을 하여 이루어지며, 여기에 판토그래프에 작용 하는 압상력, 가선의 진동, 파동전파, 바람의 영향 등 각종 외력이 작용하게 된다. 이러한 외력의 영향에 관계없이 안정적인 집전성능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로 고속철도가 충족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건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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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K. Lee, S.M. Kim (1996) Wav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along a simple catenary with arbitrary impedance conditions,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20(11), pp. 3463-3473. 

  2. A.A. Shabana (2005) Dynamics of Multibody Systems, 3r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pp. 309-323. 

  3. EN 50318 (2002)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validation of simulation of the dynamic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contact line, BS EN. 

  4. J.H. Lee, T.W. Park (201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the dynamic analysis model for the current collection performance of the high-speed train using absolute nodal coordinate formulation, Transaction of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36(3), pp. 245-353. 

  5. J.W. Seo, T.W. Park (2005) Dynamic analysis of a pantographcatenary system for high-speed trai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22(1), pp. 152-159. 

  6. N. Zhou, W. Zhang (2011) Investigation on dynamic performance and parameter optimization design of pantograph and catenary system, Finite Elements in Analysis and Design, 47, pp. 288-295. 

  7. Y.S. Kim, H.C. Yoo (2008) Electric Railway, Dongil Press, South Korea, pp. 484-490. 

  8. Y.H. Cho, K.W. Lee (2010) Influence of contact wire pre-sag on the dynamics of pantograph-railway catenary,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52, pp. 1471-1490. 

  9. UIC Code 799 OR (2002) Characteristics of a.c. overhead contact systems for high-speed lines worked at speeds of over 200 km/h,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 

  10. EN 50119 (2001) Railway applications - Fixed installations - 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 BS EN. 

  11. EN 50367 (2006) Railway applications - Current collection systems - Technical criteria for the interaction between pantograph and overhead line, BS 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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