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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RIP 보정신호 분석을 통한 국토지리정보원 FKP NRTK 시스템 안정성 평가
Stability Assessment of FKP System by NGII using Long-term Analysis of NTRIP Correction Signal 원문보기

한국측량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31 no.4, 2013년, pp.321 - 329  

김민호 (Dept. Geoinformation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  배태석 (Dept. Geoinformation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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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RTK는 다수의 기준점에서 관측된 반송파 위상정보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내부에 위치한 이동점의 좌표를 실시간으로 cm의 정확도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많은 분야에서 네트워크 RTK의 가용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활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토지리정보원 FKP 시스템은 접속 무제한 서비스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정확도 검증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가 미비하여, FKP의 가용성 범위의 확대가 더딘 실정이다. 따라서 FKP의 활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FKP 시스템의 정확도 검증 및 안정성에 관한 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실시간 위치결정을 통하여 FKP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오차의 크기와 수신환경에 따른 오차변화 및 실시간 위치결정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FKP는 관측시간대에 따라 위치 정확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며, 낮 시간대의 위치 정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모호정수가 결정된 경우 평면성분의 오차가 ${\pm}0.05m$ 이내에 포함될 확률이 약 90% 이상으로서 실시간 이동측위로써 가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FKP 보정신호를 분석한 결과, 전리층 환경에 따라 보정값의 크기와 분산이 변화되며, 낮 시간대에서 보정값의 분산과 모호정수 결정율간의 높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신기는 전리층 환경이 급격히 변화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보정신호를 실시간으로 연속적으로 수신하는 구간이 나타났으며, 전리층 환경이 안정적인 경우, 보정신호를 최대 1시간 이상 수신하지 않는 경우도 분석되었다. FKP는 과대오차의 위치형태가 바이어스를 포함한 군집을 이루며, 이것은 FKP를 이용한 이동측위 시 수 미터 이상의 오차를 포함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적절한 대비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advantage of unlimited access, there are insufficient studies for the accuracy and stability of FKP that blocks the spread of the system for various applications. Therefore, we performed a long-term analysis from continuous real-time positioning, and investigated the error characteris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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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네트워크 RTK 방식에 따른 비교 검증방법은 수신환경이 동일한 상황에서 검증하는 것이 타당하며, 멀티패스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검증 지역선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패스 영향이 없으며 동일한 위치에서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실시간 위치결정을 통하여 FKP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리층 환경에 의한 보정값의 변화와 그에 따라 모호정수 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UTC 기준 2013년 3월 20일부터 25일까지 총 6일간 1Hz 단위로 위치를 결정하고 보정신호를 분석하였다.
  • 두 번째로는 FKP 시스템의 위치결정 반복 정확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FKP 측량결과를 기반으로 FKP 위치결정력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FKP 보정신호의 자체 안정성과 보정값이 위치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KP 시스템의 안정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동일한 위치에서 장기적으로 실시간 네트워크 RTK(VRS 및 FKP)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오차의 크기와 수신환경에 따른 오차변화, 실시간 위치결정 안정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FKP 활용확대를 위하여 FKP 시스템 안정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장기적이고 연속적인 FKP 방식의 위치결정을 통하여 FKP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결과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그러나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는 원인으로 인하여, FKP 시스템 오류가 장기간에 걸쳐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K지수와 연관이 있다는 관점에서 원인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FKP 시스템 오류의 원인은 추측성 분석이며, 이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네트워크 RTK 방식은 단일기선 RTK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준점들의 위상 관측값을 이용하여 네트워크 내부의 위치에 따른 공통오차 모델링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내부의 임의의 위치에 대한 공통오차를 추정하여 보정함으로써 장기선의 경우에도 정확한 위치결정이 가능하도록 고안하였다. 그러나 네트워크 내부의 위치 및 내삽(interpolation) 방법과 면적에 따라 공통오차 모델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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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네트워크 RTK의 기능은? 네트워크 RTK는 다수의 기준점에서 관측된 방송파 위상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한 보정신호를 이용하여 네트워크 내부에 위치한 이동점을 실시간 cm의 정확도로 결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서 네트워크 RTK의 가용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활용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Kim and Bae, 2013).
상태공간과 관측공간 모델링의 각 장단점은? 상태공간과 관측공간의 구별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상태공간 모델링은 보정정보가 이동점으로 일방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단방향 통신으로 구성이 된다. 이를 통해, 무제한 접속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측면이 높다. 그러나 관측공간 모델링은 이동점의 근사적 위치를 서버에게 전송하고 서버는 이동점의 위치에 맞는 관측공간 모델링을 개별적으로 수행한다. 따라서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여야 하며, 접속자수의 제한이 요구된다. 또한, 상태공간 모델링은 RTK 모듈 이외에 상태공간을 처리할 수 있는 모듈이 필요하며, 관측공간 모델링은 Single-based RTK 모듈을 이용하여 단일기선 방식 개념으로 처리가 가능하다. 공통오차 모델링은 일반적으로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ces (RTCM)의 Special Committee No.
네트워크 RTK 방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 네트워크 RTK 방식은 크게 Master-Auxiliary Concept (MAC), Virtual Reference Stations (VRS), Pseudo-Reference Stations (PRS), Flächen-Korrektur-Parameter (FKP), individualised Master-AuXiliary corrections (i-MAX) 등이 있으며(Takac and Zelzer, 2008), 일반적으로 기선의 길이가 70-100km 이내에서 정확한 위치결정이 가능하다(Janssen, 2009). 추정된 공통오차는 네트워크 RTK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FKP는 WGS-84 타원체에 접하는 평면을 묘사하는 선형 면다항식의 파라미터로 정의하는 면보정의 계수를 이동점으로 전송한다(Jung,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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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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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M., Bae, T., and Yun, S. (2013), Analysis of Network- RTK(FKP) correction signal stability and ambiguity fixing rate,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2013, 25-26 April, Busan, pp. 77-8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2. Kim, H., Yu, G., Park, K., and Ha, J. (2008), Accuracy Evaluation of VRS RTK Surveys Inside the GPS CORS Network Operated by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26, No. 2, pp. 139-147.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3. Klobuchar, J. (1986), Design and characteristics of the GPS ionospheric time-delay algorithm for single-frequency users,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1986, 4-7 November, Las Vegas, Nevada, pp. 280-286, unpaginated CD-ROM. 

  14. Lee, M. (2011), Analysis of Bridge Monitoring using VRS GPS,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angju, Korea, 59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NMEA (2002), NMEA 0183-Standard For Interfacing Marine Electronic Devices, NMEA 0183 Version 3.01, National Marine Electronics Association, U.S.A. 

  16. No, S., Han, J., and Kwon, J. (2012), Accuracy Analysis of Network-RTK(VRS) for Real Time Kinematic Positio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0, No. 4, pp. 389-396.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Oh, J., (2013), Feasibility Study on The Surveying Public Control Point by Network RTK-V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Chungju, Korea, 56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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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RTCM (2001), RTCM recommended strandards for differential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service version 2.3, RTCM Special Committee No.104, Radio Technical Commission For Maritime Servieces, U.S.A. 

  20. Takac, F. and Zelzer, O.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Network RTK Solutions MAC, VRS, PRS, FKP and i-MAX, Proceedings of the 21st International Technical Meeting of the Satellite Division of The Institute of Navigation (ION GNSS 2008), 16-19 September, Savannah, pp. 348-355. 

  21. Wubbena, G., Bagge, A., and Schmitz, M. (2001), Network- Based Techniques for RTK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Japan Insitute of Navigation, GPS Symposium, 14-16 November, Tokyo, pp. 53-65. 

  22. Yim, J. (2012), A Study on the accuracy of the FKP-GP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Suwon, Korea, 51p.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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