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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15 no.4, 2013년, pp.173 - 183
김은화 (계명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김나현 (계명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stress level and HPA axis activity of an internet game addiction group and non-addiction group in adolesc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comparative study was performed with 140 male high school students from 9 vocational high schools at W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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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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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은 개인,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은 사회적 기회비용 손실을 초래하여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유발하게 되는데(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9) 구체적으로, 인터넷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함으로써 시력 저하와 수면장애 같은 신체적 증상 뿐만 아니라, 공격성이나 불안 등과 같은 심리적 증상과 가족과의 갈등, 대인관계 문제, 정상적인 학교생활의 어려움, 비행문제나 비현실적 욕구추구, 충동조절장애와 같은 정신건강의 문제에 이르기까지 삶의 전반적인 문제에 영향을 줄 수 있다(Young, 1996).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중독으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는 성인기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데 그 심각성이 있다. | |
인터넷게임 자체가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는 기전은 무엇인가? | 이처럼 스트레스가 인터넷게임 중독의 원인이 된다는 설명도 있지만, 한편으로 인터넷게임 자체도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Ivarsson, Anderson, Akerstedt, & Lindblad, 2009). 인터넷게임의 경우 게임 자체의 특성, 즉, 소음, 폭력성, 자극적 사실성 등으로 인해 게임을 하고 있는 동안에도 스트레스 및 코티졸 농도를 상승시킨다는(Carnagey & Anderson, 2004; Hébert, Béland, Dionne-Fournelle, Crête, & Lupien, 2005) 것이다. 나아가 다른 중독 환자에게 보듯이 중독상태에서는 의존성과 관련된 뇌의 보상회로가 활성화되고 그 결과 HPA axis의 기능이 항진되어 이로 인해 중독환 자들은 기저상태에서도 생리적인 스트레스 수준이 높아져 있는 것으로(Schluger et al. | |
인터넷게임 중독은 어떤 질병을 동반하는가? | 그리하여 정신질환 진단명으로 분류될 정도의 심각성을 가진 인터넷게임 중독의 치료와 간호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여전히 개인의 문제로 치부되고 있다. 알려진 바와 같이 인터넷게임 중독 청소년들은 흔히 우울, 불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등을 동반하게 되며(Yoo et al., 2004; Young, 1998), 이러한 장애는 모두 스트레스와 관련된다(Lin, Lin, Lin, & Huang, 2011; Schwabe, Dickinson, & Wolf, 2011). 불안과 우울의 병인 (etiology)으로 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HPA axis)의 기능장애로 인한 스트레스와 스트레스에 대한 취약성의 가설은 오랫동안 지지를 받고 있다(An, Jeong, Kim, & Jeong, 2008; de Kloet, Joëls, & Holsboer, 2005; Lin et al., 2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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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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