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3 no.6, 2013년, pp.95 - 110
김요섭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 우탁 (경희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주희영 (이화여자대학교 수학교육과)
Current up-to-date courses of study put emphasis on raising creative students. However, the cramming methods of teaching mathematics in the school seems far from the creativity and the number of students who feels mathematics difficult is increasing. To overcome this situation, the government propo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 교육은 어떤 측면에서 수학교육 목척추구에 기여하는가? |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 교육은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수학교육 목적추구에 기여한다[2]. 첫째, 실제 자료와 시뮬레이션을 함께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광범위한 경험과 형식적인 수학을 연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특히 학교 수학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의 영역을 확대하여 실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수학 교육을 돕는다. 둘째, 수학을 직접 다룰 수 있는 교수 ․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수학적 대상과 관계를 구체화한다. 셋째, 수학은 복잡한 아이디어의 표현을 위해 다양한 체계가 요구되는데, 컴퓨터를 활용하면 역동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방법으로 다양한 표현 체계를 연결할 수 있다. 즉, 어떤 표현 체계에서 취해진 행동이 다른 표현 체계에 즉시 반영되어 역동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매개물을 만들어낸다. 넷째, 지필 환경에서 부족한 사고력을 도모 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여 사고력 중심의 수학교육을 돕는다.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교육 중 학습자가 발생시킨 오류는 수정을 요하고 이러한 과정 중에 자신의 수학적 사고를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컴퓨터는 이러한 수정에 대한 처리를 신속하게 수행해 주어 사고력 중심의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수학화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 수학화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이는 ‘수평적 수학화’와 ‘수직적 수학화’이다[15]. 수평적 수학화는 학생이 수학적 도구를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정리하고 풀기 위해 활용하고 수학화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의미하며, 수직적 수학화는 학생 스스로 수학적 시스템 자체를 재조직하고 실행하여 좀 더 높고 세련된 형태의 수학적 처리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2,14,15,16][Fig. | |
최신 교육과정인 개정 7차 교육과정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있는가? | 현재 최신 교육과정인 개정 7차 교육과정은 지식 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불리는 21세기에 적합한 경쟁력 있는 인간을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1]. 이에 단순 기능인의 양성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지식을 생성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2]. |
Ministry of education, "Mathematics curriculum(1997-15 an extra number 8)", Korea Textbooks Ltd, 1997.
Hye jeang Hwang, Gwisu Na, Seung Hyun Choe, Kyungmee Park, Jaehoon Yim, Dong-Yeop Seo, "New Theories mathematics education", Moonumsa, 2007.
Jeom-Ja Cho,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Mathematical Learning Materials based o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Theory",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teachers college, 2008
Dong Hwa Kim, "A Study on Improvement according to the latest mathematics education situation", Education theory and practive, Vol. 12, No. 3, pp. 191-202, 2002.
Jongho Shin, Younghoon Park, Yeongok Chong, Soojung Jang, Boyoung Park, Joobaek Kim, Sinja Park, Minjong Song, Moonpil Kim, Jaehun Cha, Youngshin Kim HyoSik Choi, Seungmin Yu, "The Effects of the Mathematics in Context on Students' Problem Solving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 14, No. 2, pp. 23-40, 2006.
Eunk-yong Park,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the Guidance of Mathe Underachiever through Game Based Learn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Hee Sun Kang, "A Research on the Effective Teaching Methods Underachievers:For the subjects of 8th graders", mathematics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2010.
Yonhapnews, "Normal highschool half, the average math score less than 50 points", http://www.yonhapnews.co.kr/society/2013/03/20/0703000000AKR20130320172300004.HTML, 2013
Minsoo Lee, Dae-Hwa Park, "A Game to Learn Mathematical Formulas based on Android for G-learning", Journal of Comput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8, No. 11, pp. 768-773, 2012.
Van Eck, R, "Digital Game-Based Learning: It's Not Just the Digital Natives Who Are Restless...", EDUCAUSE Review, Vol. 41, No. 2, pp. 16-30, 2006.
Na Ra Kim,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Major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Freudenthal, H, "Didactical Phenomenology of Mathemarical Structures",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83.
Freudenthal, H, "Mathematics as an educational task",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73.
Yeon Sik Kim, Yeong Ok Chong, "A Study on Freudenthal's Mathematising Instruction Theory",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7, No. 2, pp 1-23, 1997.
Treffers, A, "Three Dimensions: A Model of Goal and Theory Description in Mathematics Instruction - The Wiskobas Project", D. Reidel Publishing Company, 1987.
Van den Heuvel-Panhuizen, M, "The didactical use of models in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 example from a longitudinal trajectory on percentage",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Vol. 54, No. 1, pp. 9-35, 2003.
Freudenthal, H,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Kluewer Academic Publishers, 1991.
Jeong Ho Woo, "A Study on the H.Freudenthal's Phenomenological Theory of Mathematical Education",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4, No. 2, pp. 93-128, 1994.
Abt, C, "Serious Games", University Press of America, Inc. 1987.
Tack Woo, Kay Youn Ahn, Soo Jin Yoon, "New possibilities of serious game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2, pp. 17-23, 2011
Bransford, J, Bowne, A, L, Cocking R, R (Eds). "How people learn: Brain, mind, experience and school", National Academy Press, 2003.
Caine, R, N. Caine G, "Understanding a brain-based approach to learning and teaching", Educational Leadership, No. 48, Vol, 2. pp. 66-70. 1990.
Betz, J, A, "Computer games: Increases learning in an interactive multidisciplinary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Systems, No. 24, Vol. 2, pp. 195-205, 1995.
Huntington, F, "Thinking is an adventure", InCider October, pp 33-36, 1984.
Leutner, D, "Guided discovery learning with computer-based simulation games: Effects of adaptive and non-adaptive instructional support", Learning and Instruction, Vol. 3, No. 2, pp 113-132, 1993.
Neal, L, "Implications of computer games for system design", Proceeding INTERACT '90 Proceedings of the IFIP TC13 Third Inter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pp. 93-99, 1990
H.J. Lee, "Change to Useful Game: Trends of Serious Gam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7, No. 3, pp. 43-50, 2012.
Eungtae Kim, Han Shick Park, Jeong Ho Woo, "Introduction to Mathematics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Press, 2007.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Moon-Bong Kang, "A Study on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the Elementary Mathematical Gam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10, No. 2, pp. 199-214, 2000.
Yong-Ryul Lee, Moon-Bong Kang, "Mathematics Instruction developing student's attitude to learn mathematics spontaneously through altering text into a gam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ol. 6, No 1, pp 15-24, 1996.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2011 Korea Game White Paper", 2011.
Jong Hyun Wi, Tae Yeon Kim, "Academic effectiveness of G-learning -The effec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Digital Moving Image, Vol. 7, No. 1, pp. 67-82, 2010.
Jong-Hyun Wi, Eun-Sok Won, "The Effects and Process of the Politics Instruction Utilizing an Online Game 'Goonzu'", Jo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9, No. 5, pp. 83-93, 2009.
Gravemeijer, K, P, E, "Developing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Freudenthal institute, 1994.
Lim, C, P,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school curriculum and games: Learning Mathemarics, English and Science as a global citizen", Computers & Education, Vol. 51, No. 3, pp. 1073-1093, 2008.
Korea Creative Contents Agency, "Serious Game Status and Promotion Strategies", 2013
Barab, S, Thomas, M, Dodge, T, Carteaux, R, Tuzun, H, "Making Learning Fun: Quest Atlantis, A Game Without Gu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Vol. 53, No. 1, pp. 86-107, 2005
Rollings, A, Adames, E, "Andrew Rollings and Ernest Adams on Game Design", Pearson Education, Inc, 2004.
Jesse Schell, "The Art of Game Design", Translated by Yoo-Tack Jeon, Hyung Min Lee, Acorn Press, 2010.
Markus Fridel, "Online Game Interactivity Theory", Charles river media, 2003.
Chris Crawford, "The Art of Computer Game Design", Translated by Dong-il Oh, Books and people, 2005.
Salen, K, Zimmerman, E, "Rules of Play: Game Design Fundamentals", The MIT Press, 2004
Ministry of education, "Mathematics curriculum", 2011.
Nam Hee Kim, Gwisu Na, Kyungmee Park, Kyeong-Hwa Lee, Yeongok Chong, Jin Kon Hong,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 research for pre-service teacher and teachers", Kyungmoonsa, 2011.
Van de Walle, J, A,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emarics; Teaching Developmentally", Allyn & Bacon, 200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