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수학과 게임의 효과적인 접목을 위한 연구
A Research on Effective Combination of Elementary Math and Gam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7, 2014년, pp.393 - 411  

김계원 (서울예술대학교 영상학부 디지털아트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15년도 기능성게임 세계시장 규모는 약 9.6조 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교육용 기능성 게임시장 규모는 전체 기능성게임시장 규모의 절반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90년대 말부터 교육업체를 중심으로 교육목적의 게임개발이 주를 이루었고,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 주도로 사회 각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능성게임포럼'이 발족되면서 기능성게임의 잠재적 산업 발전을 위한 본격적인 정책 및 계획수립 작업이 진행되었으나, 기대만큼 크게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2012년에 들어서면서 교육과학기술부가 2015년까지 디지털교과서 상용화 방침을 발표하여 교육목적의 기능성게임이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고, 기능성게임 시장이 스마트 단말기의 보급 확산과 맞물려 더욱 활기를 띄기 시작하고 있다.1) 스마트 단말기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온라인 중심의 기능성게임에서 스마트 단말기 또는 온라인과 스마트 단말기와의 연동 형태의 기능성게임으로의 개발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능성게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교육기능성 게임 시장 중 수출을 통한 해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분야는 수학분야로 수학교육을 위한 기능성게임 개발은 국내외적으로 게임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좋은 분야이다. 또한 개인과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하기에 가능성이 높은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학생들과 부모들에게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은 게임으로 인식하지 않고 교육용 콘텐츠로 인식하여 기피하고, 부모들은 교육으로 인식하지 않고 게임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상은 게임적인 요소와 교육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융합되지 못하고, 너무 교육에만 초점을 맞춰서 개발되거나, 게임적인 요소인 재미적요소만을 부각시켜 개발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 초등수학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현재 초등학생들이 즐겨하는 게임장르에 접목 시킬 수 있는 방법 및 내용을 찾아 초등학생들이 게임을 하면서 수학에 흥미를 느낄 있도록 효과적으로 초등수학을 접목시킨 기능게임 개발의 방향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능성 게임 개발사와 수학교육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아 초등학생들의 성향을 반영하고, 부모들의 요구 및 교육기관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기능성 게임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volume of world market for serious game in year 2015 is expected to be about 9.6 trillion, and the volume of educational serious game market is expected to surpass half of the whole serious game market. In Korea, the development of game for educational purpose has dominated around the edu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활용빈도가 제일 높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수학에 제대로 접목을 못시키고 있다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표는 초등수학교과의 분석을 바탕으로 초등 수학을 게임에 접목시켜 수학경진대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하며, 초등학생들이 수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학습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 초등수학교과에 게임을 접목시킨 기능성 게임을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개정된 초등수학교육의 방향과 기능성 게임에 대한 동향 분석자료 및 관련된 연구들을 바탕으로 초등수학교육을 효과적으로 게임에 접목 시킬 수 있는 기능성 게임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제시한 기능성게임 개발 방향의 근거는 현재 개발되고 출시된 수학교육을 위한 기능성게임 현황과 현재 초등학생들이 즐겨하는 게임의 형태를 조사 분석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수학교육 분야에서 기능성 게임의 필요성과 수학교육과 게임과의 연계 가능성 부분에 대해 타진하고, 게임과 초등수학교육과의 효과적인 접목 방법에 대한 연구를 목표로 한다.
  • 따라서 수학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이 수학을 어려운 것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재미있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들에게 게임에 수학교과 내용을 접목시켜 재미있게 수학을 접할 수 있는 기능성게임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능성게임이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재의 초등학생들에게 맞는 게임을 효과적으로 수학교과목에 접목시키기 위해서는 다 수 또는 혼자서 할 수 있는 형태의 게임으로 개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2) 기능성게임(Serious Game)은 게임의 주요 목적인 오락성보다는 특별한 목적을 의도로 재미있게 설계한 게임을 말하며, 게임의 요소를 지니면서 사용자에게 다양한 유익적인 측면을 주입할 수 있는 게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3) 기능성 게임의 특징인 기능성과 놀이성은 상호배타적인 개념이 아니며, 특정 목적성과 게임의 재미요소가 상호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상승효과를 기대하는 목적으로 디자인된 것으로 과정 추론적 재미만 추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업용 게임 (Entertainment Game)과 구분되고, 결과론적 학습효과만 중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교육용콘텐츠(Edu-Contents)와도 구분된다.
게임의 정의는 3개 정도로 통용되고 있으며 각각은 무엇인가? 게임이라는 말의 학술적 정의에 대해 통일적 견해는 얻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비교적 통용되고 있는 게임의 정의는 다음과 같이 3개로 말하고 있다. 게임은 적어도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간에 대립 구조를 가져, 규칙에 따라 정량화 가능한 결과에 이르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고, 게임은 적어도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목적 달성을 위해서 각각 사용 가능한 자원의 매니지먼트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기도 하며, 승패를 결정하기 위한 규칙과 환경 또는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바탕으로 한, 일반적으로 즐거움을 위해 행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디지털게임들이 발달되면서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대립적 구조를 가지고 또는 두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승패를 가리기 위해서만 하는 것이 현재 게임의 형태는 아니다.
초등학교부터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면 생기는 문제점은? 수학은 기호를 사용하여 수학적 공리와 정의에 바탕을 두고 있어 실생활의 현상이나 규칙에 적용하기 어려워 수학의 필요성을 학생들이 느끼기지 못해 중요한 교과임에 도 불구하고, 학업에 대한 동기유발에 문제가 있다고 교육학자들은 지적하고 있다. 초등학교부터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된다면 수학에 대한 관심을 다시 가지기에는 어려움이 많을 것이며, 국가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수학을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이 수학을 어려운 것이라고 인식하기보다는 재미있는 것이라고 인식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김영수, 김나영, 조성현, 게임의 긍정적 역할과 인식변화를 위한 기능성게임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호, pp.39-47, 2014. 

  2. 박형성, 백영균, 교육용 게임에서 맥락의 의미 고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9권, 제4호. 2009. 

  3. 서동조, 김계원, 최훈, 최은영, 창의적 온라인 수학/과학 기능성게임 개발 및 대회 운영 전략수립 연구, 국립과천과학관, 2012. 

  4. 조은순, 초등 수학교과의 게임형 콘텐츠 설계 및 개발 사례,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집 Vol.4 No.1, 2006. 

  5. 이혁규, 이선경, 김향정, 박형빈, 초등학교 수업 지도안 특성 분석, 초등교육연구, 제25집, 4호, 2012. 

  6. 이동은, 교육용 기능성 게임의 재미와 학습 요소 결합 양상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11. 

  7. 위정현, 송인수, 학습 도구로서 G러닝 콘텐츠의 활용과 학습효과 분석-초등학교 수학교과 적용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제11권, 제3, 2011. 

  8. 위정현, 원은석, G러닝 수학 수업이 미국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집, 제12권 제1호, 2012. 

  9. 최훈, 백예진, 서동조, 교육 기능성게임대회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춘계종합학술대회 2012 

  10. 게임백서, 2013 대한민국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11. 이승훈, 기능성게임 현황 및 활성화방안 연구, 한국콘텐츠진흥원 보고서, 2013. 

  12. 백영균, 게임 기반학습의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2006. 

  13. 전라남도교육청,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 교육과정 개정 주요내용, 2011 

  14. C. C. Abt, Serious Games: The Art and Science of Games that Simulate Life. New York: Viking Press, 1970. 

  15. 교육인적자원부.,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 부분 수정 고시,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75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