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 개정 교과서의 '놀이수학'에 대한 실태 분석
An analysis on 'Game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the 2015 Curriculum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3, 2018년, pp.267 - 285  

이재관 (양포초등학교) ,  이종학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1~2학년 수학교과서와 지도서에서 학년별로 각 단원의 일정 차시를 구성하고 있는 놀이수학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놀이학습의 구성 실태 및 현장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고, 나아가 향후 교과서 개발 시에 새로운 놀이수학 구성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 활동 자료의 활용도는 판, 카드, 주사위의 순이지만 기타자료의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기타 자료는 대체로 콩 주머니, 수모형, 연결큐브, 자 등이었다. 또한, 놀이 활동의 구조 유형은 명령 실행형태의 비중이 높았는데, 이는 1~2학년 수학교과서와 지도서의 놀이수학 구조 유형이 대체로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 주는 결과이다. 둘째, 현장 교사들은 놀이 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 및 안내와 함께 학급 상황에 따라 수준별로 활용가능 하도록 놀이수학을 재구성할 수 있는 대체 활동의 다양한 개발과 제시를 요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and compare 'Game Activities' of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developed in the national curriculum revised in 2015, and to find suggestions to improve 'Game Activities' of the textbooks based on the results.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 놀이수학 영역에 대하여1) 사용되는 자료, 2) 놀이 구성원 조직 형태, 3) 놀이 활동 구조 유형, 4) 수학 교과 역량을 분석틀로 하여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2015 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현장의 초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놀이수학 수업의 실태와 인식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현재 초등학교 수학교실에서 진행되고 있는 놀이수학 영역이 지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나아가 향후 교과서 개발 시 놀이수학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1~2학년 수학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된 놀이수학에 대하여 사용되는 자료, 구성원 조직, 구조 형태, 관련 수학 교과역량에 대해서 알아보고,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G도의 초등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놀이수학에 대한 인식 및 지도 실태를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신체적·정신적 활동을 통하여 놀이, 게임, 구체물 조작 등을 통하여 흥미를 갖고 학습하는 것을 놀이학습으로, 이때 놀이학습의 주요한 학습내용은 2015 개정 초등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 교과서와 지도서에 제시되는 놀이수학의 내용으로 한정하여 조작적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놀이는 무엇인가? 놀이(play)는 인간의 생존과 관련이 있는 활동을 제외한 모든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정신적 활동으로서, 어떤 궁극적 목적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활동 자체에 만족하는 행위이다(교육학 용어사전, 2001). 따라서 놀이학습이란 학습자가 흥미를 전제로 게임이나 활동 위주로 이루어지는 신체적·정신적 조작 활동을 말한다.
놀이수학 구조는 어떤 구조의 비율이 높았는가? 놀이수학 구조는 1~2학년 교과서와 지도서에서 모두 명령·실행형 구조의 비율이 높았다. 이 결과에서 1∼2학년 교과서와 지도서의 놀이수학 구조 유형이 편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단원의 내용에 따라 특별한 구조 유형이 결정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되도록이면 놀이수학 구조 유형이 각 단원별로 골고루 적용되도록 놀이 방법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놀이 방법에 대한 설명을 알기 쉽게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수학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선 내용과 규칙이 들어있는 사고놀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수학 학습 측면에서의 가치: 놀이 활동을 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대상을 수학적으로 명확하게 처리하고 표현하려는 태도를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욕구에 맞는 놀이를 통해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수학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줄 수 있다. 따라서 수학은 단순한 놀이를 넘어선 내용과 규칙이 들어있는 사고놀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즐거움을 맛볼 수 있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태휘 (2012). 수학교과서의 문제해결 및 놀이마당 차시의 지도 실태 및 재구성 연구.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 교육부 (2015a).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3. 교육부 (2015b). 초등학교 1-2학년군 1-1, 1-2, 2-1, 2-2 수학 교과서. 서울: 천재교육. 

  4. 교육부 (2015c). 초등학교 1-2학년군 1-1, 1-2, 2-1,2-2 수학 교사용지도서. 서울: 천재교육. 

  5. 교육부 (2015d). 제2차 수학교육 종합 계획 기본 방향. 교육부. 

  6.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01). 교육학용어사전. 서울: 하우동설. 

  7. 김성준 (2006). 예비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놀이수학 수업의 실행. 한국학교수학학회논문집, 9(4). 575-595. 

  8. 김유진 (2001). Skemp이론에 따른 수와 연산 영역의 놀이학습 방안.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김종미 (2007). 놀이수학 활동이 아동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분석. 석사학위 논문.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0. 남승인 (2001). 수학 학습에서 게임의 활용. 교육연구, 24, 21-50. 

  11. 박만구 (2014). 2015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수학교육, 2, 175-198. 

  12. 박만구, 박경선(2009). Skemp 이론에 따른 곱셈 놀이활동이 수학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2(3), 211-230. 

  13. 박옥인 (2002). 수학 놀이학습의 문제점 분석연구.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4. 박진성 (2001). 놀이를 통한 수학 학습에서 수학 학습 부진아의 학습활동 특성 분석.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5. 반명진 (2015). 2009 개정 교육과정 초등 수학 교과서 창의마당 분석.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6. 송순희 (2000). 스캠프의 곱셈 구구 지도 방법 적용사례 연구. 석사학위 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7. 여은경 (2006). 초등 수학 교과서에 실린 놀이학습의 문제점 및 유형 분석. 석사학위 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8. 윤수연 (2006). 수학 교과서의 '재미있는 놀이'차시의 내용 및 지도 실태 분석.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19. 이미애 (2002). 초등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구체물 활용과 수학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제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 이은주 (2004). 제7차 수학교육과정의 '재미있는 놀이' 수업 사례 연구. 석사학위 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1. 이재관(2018). 2015 개정 수학 교과서의 '놀이 수학'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 석사학위 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2. 이종학(2013). 2007.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교.분석과 현장 및 예비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4), 1-32. 

  23. 정명호 (1985). 부모의 사회 경제적 배경과 아동의 놀이 활동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