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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 2013년, pp.17 - 23
신유정 (과학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 유원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박준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허현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전주연 (서울도시철도공사)
In a subway vehicle, a lateral damper is used for compensating the lateral stiffness deterioration due to the air-spring as a secondary suspension. This lateral damper can reduce the lateral vibration of the carbody. When the damping force of the lateral damper is lowered, the running stability a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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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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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지하철 전동차에는 2 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의 횡강성 저하특성을 보강하기 위해 대차와 차체 사이에 횡댐퍼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 횡댐퍼는 주행 시 차체의 횡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될 경우 전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함께 악화되며, 차체의 횡방향 운동이 증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전동차 주행 시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충격에 대하여 그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마련하고자 횡댐퍼의 감쇠력에 따른 차체의 횡변위를 동역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토하였으며, 그에 따라 충격에 의한 이상진동 및 소음의 발생 유무를 파악하였다. | |
횡댐퍼의 역할은? | 지하철 전동차에는 2 차 현가장치인 공기스프링의 횡강성 저하특성을 보강하기 위해 대차와 차체 사이에 횡댐퍼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 횡댐퍼는 주행 시 차체의 횡진동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될 경우 전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함께 악화되며, 차체의 횡방향 운동이 증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 |
1 차 현가장치 및 2 차 현가장치의 역할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 철도차량에는 1 차 현가장치 및 2 차 현가장치가있다. 1 차 현가장치는 주로 주행안정성에 관여를 하고, 2 차 현가장치는 주로 승차감과 관련이 있다. 차체와 대차 사이의 2 차 현가장치에는 코일스프링 또는 공기스프링이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공기스프링의 사용이 일반화되고 있다. 공기스프링의 사용이 일반화됨에 따라 횡강성이 저하되는 것을 보강하기 위해 횡댐퍼가 사용되는데, 횡댐퍼의 감쇠력이 저하될 경우 전동차의 주행안정성과 승차감이 함께 악화되며, 차체의 횡방향 운동이 증가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
Shin, Y. J., You, W. H., Park, J. H. and Hur, H. M., 2009, "A Study on the Eigenmode characteristics by Changing Damping Parameters of Secondary Suspension (Damper) on Railway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6, No.1, pp.1-9.
Park, J. H., Hur H. M. and You, W. H., "Linear Analysis of the Critical Speed for an Urban Railway Vehicle according to the Change of Suspension Characteristics,"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Annual Meetings, 2007
Garg, V. K., and Dukkipati, R. V., 1984, Dynamics of Rail Vehicle Systems, Academic Press Canada.
Shabana, A. A., 2000, Railroad Vehicle Dynamics : A computational approach, CRC Press LLC.
Wickens, A. H., 2003, Fundamentals of Rail Vehicle Dynamics, Swets & Zeitlin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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