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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된 스카이훅 제어기를 적용한 회전형 현가장치 차량의 차체진동 저감
Vibration Reduction Technique for Rotating Suspension Vehicles with a Modified Skyhook Controller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1, 2013년, pp.25 - 30  

정사무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완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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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견마로봇차량은 전시 임무수행간 야지를 주행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지속적인 충격에 의한 차체의 진동은 내부 구성품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현재 차체 진동저감을 위한 제어의 수단으로 능동 또는 반능동 현가장치을 사용한 많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반능동 현가장치와 더불어 $6{\times}6$ 차량의 회전형 현가장치와 독립적인 구동제어에 의한 진동저감 기법을 제안한다. 진동 제어기로는 스카이훅의 수정기법 중의 하나인 SH-ADD 를 적용하였다. ISO E 등급의 노면을 주행노면으로 선정하였으며, 시뮬레이션ADAMS Control 과 Matlab Simulink 를 연동하여 수행하였다. 야지에서의 내부장비의 피로누적에 초점을 두어 주행 제어조건에 따른 RMS 수치로서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ilitary vehicles moving over poor roads, severe vibration of the chassis can damage internal components. Currently, many studies have focused on active and semi-active suspensions to reduce the vibration of the chassis. In this study, a vibration reduction technique is suggested by applying a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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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회전형 현가장치를 장착한 승용차량에서의 제동 및 출발시 Dive/Squat 현상을 방지하는 기법(7,8)에서 착안하여 구동력을 이용한 차체 진동 제어기법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가장치 이외의 제어수단, 즉 휠토크로 차체 진동저감이 가능함을 보이고, 기존의 반능동 현가장치와 더불어 6x6 차량의 특징인 현가장치의 회전형 구조와 독립적인 구동능력에 의한 진동저감 기법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11 과 같은 길이에 따른 고저형상을 보이며, 좌우측 바퀴에 위상차이를 다르게 주어 차체 롤링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주행 속력은 군용견마로봇이 정찰모드로써 야지에서 운용되는 것을 가정하여 10KPH 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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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 견마로봇차량이란? 군용 견마로봇차량은 미래전 상황시 근거리 감시정찰 및 지뢰의 탐지와 제거를 목적으로, 정해진 경로를 자율적으로 주행하여 임무수행할 수있는 차량형 무인 로봇이다. 군용 견마로봇차량의 임무수행 환경은 시가지 또는 야지로서 노면 상태를 예측하여 경로와 속력을 제어하며 운행 하게 된다.
군용 견마로봇차량이 전시 임무수행간 야지를 주행하게 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군용 견마로봇차량은 전시 임무수행간 야지를 주행하게 되는데, 이때 발생하는 지속적인 충격에 의한 차체의 진동은 내부 구성품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현재 차체 진동저감을 위한 제어의 수단으로 능동 또는 반능동 현가장치을 사용한 많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진동저감 기법은 무엇을 적용하여 운행간 차체에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수직가속도응답을 저감하였는가? 진동제어 기법으로는 Karnoop 가 제안한 Skyhook 제어기법(3)의 수정기법인 ADD(Acceleration Driven Damper)제어(4)를 적용하여 운행간 차체에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수직가속도응답을 저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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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eon, S. H., Lee, J. H., Yoo, W. S. and Kim, J. Y., 2011, "Study on Improving Stability of 6 ${\times}$ 6 Skid- Steering Vehicle by Employing Skyhook Control Method,"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8, pp. 905-912. 

  2. Cho, Y., Song, B. S. and Yi, K., 1999, "A Road- Adaptive Control Law for Semi-Active Suspens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13, No. 10, pp.667-676. 

  3. Karnopp, D., Crosby, M. J. and Harwood, R. A., 1974, "Vibration Control Using Semi-Active Force Generators," Journal of Engineering for Industry, Vol.96, Issue. 2, pp. 619 

  4. Savaresi, S.M., Poussot-Vassal, C., Spelta, C., Sename, O. and Dugard, L., 2010, "Semi-Active Suspension Control for Vehicles," Butterworth Heinemann, Elsevier. 

  5. Kim, K.S. and Yoo, W.S., 1997, "Generation of Road Surface Profile with a Power Spectral Density Funcion,"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5, No. 1, pp. 136-145. 

  6. Su-hee Jeon, Jeong-han Lee, and Wan-Suk Yoo, 2011, "Improvement of Maneuvering Stability of a 6*6 Vehicle Using Control Schemes," ECCOMAS, multibody2011, Belgium 

  7. http://www.tonyfoale.com/Articles/Dive/DIVE.htm (Tony Foale) 

  8. http://girishravan.xomba.com/what_antidive_and_antisquat (xomba , GirishRav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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