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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정보품질 및 사용자인터페이스품질이 문화상품 온라인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관여도의 조절효과
Impact of Information Quality and User Interface Quality of Web-Site on Online Purchasing Intention of Cultural Products: Moderating Effect of Customer Involv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931 - 944  

조세형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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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의 확산과 문화산업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문화상품의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이를 취급하는 웹사이트의 품질수준이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 및 인터페이스 품질이 문화상품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와 온라인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이들 관계가 문화상품에 대한 고객관여도에 따라 조절효과를 보이는지를 실증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으로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품질 및 인터페이스품질은 모두 정보서비스 만족도와 온라인구매의도에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정보서비스만족도가 높을수록 고객의 온라인구매 의도가 높아지며 이는 고객관여도의 수준과 상관없다. 셋째, 고객관여도가 낮은 경우 정보품질이 온라인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적이지 못하며 인터페이스품질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친다. 반대로 고객관여도가 높은 경우는 정보품질은 유의적 영향을 주지만 인터페이스품질은 유의적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보 및 인터페이스 품질 모두의 제고가 필요하며, 온라인구매의도의 경우 고객의 관여도 수준에 따라 중요한 품질요인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문화상품 구매사이트의 효과적인 구축 및 운영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expansion of EC and the development of culture industry, Web-site shopping of cultural products have become recognized as one of the major purchasing channels for customers, as well as one of the competitive distribution channels for film distributors or theater group. The research is to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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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의 다면적 속성 때문에 다양한 의사결정 상황에 따라 정보품질이 변할 수 있다[15]. 따라서,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정보품질의 개념적 정의를 문화상품의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콘텐츠의 성격과 수준으로 정하였다. 사용자인터페이스품질은 문화상품 구매를 위해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얼마나 편리하고 친숙하게 인식하는지를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상품 판매 사이트의 경쟁력 있는 구축 및 운영을 위해 고려할 요소로 제공되는 정보품질과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품질을 선택하고 이들 요소가 웹사이트를 사용하는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와 궁극적으로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관계가 문화상품에 대한 고객의 관여도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문화상품의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 되는 정보품질 및 인터페이스품질이 문화상품 구매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와 온라인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실증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관계가 고객이 문화상품에 대해 갖는 관여도에 따라 변화되는지 조절효과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 연구 범위의 제한을 위해 정보콘텐츠의 영향은 배제하고 정보품질에 국한하였으며, 구매의 대상이 되는 대표적 문화상품으로 영화와 연극공연 상품을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설계 및 구축방향과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에 대하여 몇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은 정보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품질은 정보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은 고객의 온라인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의 품질은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서비스만족도는 온라인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1: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이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2: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 품질이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3: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품질이 고객의 온라인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4: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사용자인터페이스 품질이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5: 문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 대한 사용자의 정보서비스만족도가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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