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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매사이트의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영화상품을 중심으로
Impact of Information Contents on Information Service Satisfaction and Purchasing Intention at Online Purchase Sites of Movie Merchandis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323 - 335  

조세형 (건양대학교 글로벌경영학부) ,  이충무 (건양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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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온라인 시장에서 제공되는 영화상품의 정보콘텐츠는 고객의 구매의사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정보콘텐츠의 내용이 영화상품 구매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이 영화상품에 대한 고객관여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는데 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콘텐츠의 정보서 비스만족도는 관람정보(시간, 장소, 가격, 구매방법)보다는 내용정보(줄거리, 배우, 관람후기)가 고객관여도 수준에 관계없이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의 온라인구매의도에는 관람정보와 내용정보 모두 영향을 미친다. 고객관여도가 낮은 경우는 관람정보가, 높은 경우에는 내용정보가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정보서비스만족도는 고객관여도의 수준과 상관없이 온라인구매의도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결국,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내용정보의 다양성과 품질 제고가 필요하며 온라인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용정보와 더불어 관람정보의 개선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화상품의 온라인구매사이트를 통한 마케팅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the impact of information contents at online purchase sites of movie merchandis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Movie-understanding information(synopsis, actors, reviews) has a meaningful influence on information service satisfaction irrespect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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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영화상품의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콘텐츠가 영화상품 구매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이 영화상품에 대한 고객관여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 살펴보자 한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화상품의 온라인구매사이트에서 제공되어야 할 정보내용과 추가로 고려되어야 할 영향요인 등을 제시함으로써 영화상품의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데 좋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는 영화상품의 온라인구매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해당 사이트에서 온라인구매를 실시하려는 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인식하에 출발하였다. 또한, 영화상품에 대한 고객의 관여도 수준이 이러한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183개의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영화상품을 예약 및 구매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표 1]에 요약된 선행 연구에서 검증된 문항들 중 본 연구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구성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영화상품의 온라인 구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콘텐츠를 관람정보와 내용정보로 구분하고 이들이 고객만족도 및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에 고객관여도가 조절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람정보는 정보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정보는 정보서비스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람정보는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정보는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 대한 정보서비스만족도가 온라인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1: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람정보가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2: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정보가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3: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람정보가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4: 영화상품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내용정보가 고객의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가설 6-5: 고객의 정보서비스만족도가 온라인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고객관여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 본 연구는 영화상품의 온라인구매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정보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정보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와 해당 사이트에서 온라인구매를 실시하려는 의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인식하에 출발하였다. 또한, 영화상품에 대한 고객의 관여도 수준이 이러한 관계를 조절하는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 183개의 표본자료를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실시한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한 내용이 [표 7]에 나타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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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1월부터 10월까지의총 관객 수는 몇 명인가요? Wolf[2]는 21세기 멀티미디어 사회를 오락경제에 입각한 사회라고 정의하면서 영화가 가장 강력한 오락매체로서 미래사회를 주도할 문화콘텐츠라고 하였다. 국내 영화산업을 살펴보면 2011년 1월부터 10월까지의총 관객 수가 1억 3,156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29만 명이 증가(5.0%)하였다.
인터넷 특성에는 무엇이 있나요? 오늘날 인터넷 매체는 단순한 정보의 공유나 의사소통의 수단을 넘어 구매의 새로운 장으로서 영향력 있는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과 인터넷 특성인 상호작용성, 비용효율성, 구매편리성, 경제성 등의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을 통한 구매방식도 급성장하고 있다[1]. 온라인 시장은 판매자와 고객 간의 관계에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는데 상품과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설득하는 마케팅(push marketing) 보다 고객을 온라인 구매사이트로 불러들이고 선택하게 하는 마케팅(pull marketing)이 중요하게 되었다.
온라인 구매사이트에서 제공 하는 정보콘텐츠가 정보서비스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콘텐츠의 정보서 비스만족도는 관람정보(시간, 장소, 가격, 구매방법)보다는 내용정보(줄거리, 배우, 관람후기)가 고객관여도 수준에 관계없이 유의적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의 온라인구매의도에는 관람정보와 내용정보 모두 영향을 미친다. 고객관여도가 낮은 경우는 관람정보가, 높은 경우에는 내용정보가 유의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조절효과를 보여주었다. 셋째, 정보서비스만족도는 고객관여도의 수준과 상관없이 온라인구매의도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 결국,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내용정보의 다양성과 품질 제고가 필요하며 온라인구매의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내용정보와 더불어 관람정보의 개선도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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