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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추구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Entertainment Tourist's Pursuit Values -Focus on Perfomance Ar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006 - 1016  

장혜원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현계담 (제주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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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여 엔터테인먼트관광자가 추구하는 가치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2년 7월부터 10월까지 제주에서 하였다. 연구의 절차는 먼저, 소프트 래더링기법을 실시하기 위하여 공연을 관람한 관광자와 일대일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소프트 래더링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용분석을 하였다. 둘째, 내용분석의 결과에 의한 함축매트릭스 결과표를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맵(HVM)을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는 미적가치, 타인과의 소통, 즐거움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배적 가치는 즐거움으로 나타났는데, 이의 가치체계는 속성의 재미, 혜택의 감각적 즐거움 등의 연결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엔터테인먼트관광자가 놀이적 인간(homo ludens)임을 지지하는 것으로, 엔터테인먼트관광의 공급은 스토리-텔링(story-telling)보다 스토리-왓칭(story-watching)에 더 집중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eeks to identify the Entertainment tourist's pursuit values using means-ends chain theory. Data collection for this study is from July to October, 2012 in Jeju island. The procedure, Soft Laddering involves a series of one-on-one deep interviews with tourists who enjoyed performance ar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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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예비조사에서는 본조사의 심층면접을 위해 피면접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을 파악하게 된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표 3]에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 지향적인 관광자원의 발굴 및 운영의 견지에서 엔터테인먼트관광, 특히 공연을 중심으로 관광자의 인지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의 틀로서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여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관광자가 추구하는 가치의 극대화를 통해 문화관광을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분석의 틀로서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여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관광자가 추구하는 가치의 극대화를 통해 문화관광을 활성화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포괄적인 문화관광의 구체화를 시도한다는 의미와 함께 연구방법론의 측면에서 정성적 연구방법론의 확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특히 아티스트가 공연할 수 있는 공간을 관광자원화 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41], 관광목적지 차원에서 이와 같은 체험브랜딩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연에 참가하는 관광자의 가치를 통해 그들의 인지구조를 파악함으로써 향후 엔터테인먼트관광을 개발하는데 적절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콘텐츠 지향적인 관광자원의 발굴 및 운영의 견지에서 엔터테인먼트관광, 특히 공연을 중심으로 관광자의 인지구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의 틀로서 수단-목적 사슬이론을 적용하여 엔터테인먼트관광자의 가치를 살펴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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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광목적지에서의 엔터테인먼트의 유형은 관광객의 체험행태에 따라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관광목적지에서의 엔터테인먼트의 유형은 관광객의 체험행태에 따라 크게 시설 중심형, 관람 중심형, 시간 중심형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기대 속성은 어떠한 요소와 관련이 있는가? 기대 속성(Expected Product)은 상품의 구매 및 소비에 대한 통상적인 기대와 관련된 속성이다. 예를 들면 티켓구매방법, 시설 등의 편의적 요소와 관련된다.
공연이란 무엇인가? 문화예술상품 중에 실연에 의해 전달되는 엔터테인먼트는 공연예술로서, 그 정의는 우리나라 공연법 2조에 ‘공연이라 함은 음악·무용·연극·국악·곡예 등 예술적 관람물을 실연에 의하여 공중에게 관람하도록 하는 행위’로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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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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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A. Lieberman and P. Esgate, The Entertainment Revolution: Bringing the moguls, the media, and magic to the world, Financial Times Prentice Hall,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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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V. A. Gennep, The Rites of Passag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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