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축제의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강릉단오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raditional Cultural Festival Storytelling on Festival Attractiveness and Visitor Satisfaction(Focusing on Gangneung Danoj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396 - 409  

이제용 (강릉원주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과) ,  이광옥 (상명대학교 간호학과) ,  유광우 (강릉원주대학교 경영학과) ,  김명종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4 '천년의 힐링로드 강릉단오제'를 방문한 이용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방문객의 의사소통을 이끌어주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새로운 축제 표현기법으로서 축제요인을 상호작용(interaction), 이야기(story), 표현(telling)으로 구성하여 축제의 매력성과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전통문화축제 스토리텔링은 축제매력성과 방문객 만족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축제매력성에는 프로그램의 다양성, 교통 및 접근성, 서비스 및 숙박이 유의한 영향을 보였고, 방문객의 만족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통문화축제와 방문객과의 상호작용과 스토리텔링을 통한 지속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mong the visitors to the Gangneung Danoje Festival 2014 and its purpose is to identify the presence of any correlation between festival attractiveness/visitor satisfaction and the festival factors comprised of interaction, story and telling with storytelling conside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화축제 스토리텔링 구성요소를 상호작용(interaction), 이야기(story), 표현(telling)으로 구성하고, 상호작용(interaction)변수는 김혜진[11], 김수진[12], 양정임ㆍ인옥남[13]의 연구를 토대로 하며 이야기(story)와 표현(telling)변수는 이희원[14]의 양적연구와 신현식[10]의 질적연구를 토대로 구성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통문화축제의 스토리텔링이 축제매력성과 방문객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현재의 전통문화축제의 이야기를 통한 표현방식인 스토리텔링에 대한 차별화와 경쟁력 있는 마케팅 방안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축제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축제프로그램의 중복성과 획일성으로 축제의 질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문제점에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 전통문화축제에 스토리텔링을 접목시키고자 하는 연구이다. 즉 전통문화축제에 스토리텔링을 접목시켜 축제의 매력성을 한층 부가시켜줄 수 있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화축제 스토리텔링과 방문객 만족에 대해 내용, 매체, 기법으로 구성된 스토리텔링은 방문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의 욕구 수준을 결합시켜 관광만족의 효과를 높여주는 서비스의 조합이라고 하였다[45]. 본 연구에서는 김수진[12]의 이론적 근거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측정개념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탐색적 요인분석 이후 측정개념별 항목구성의 최적상태를 도출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 이상과 같이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전통문화축제의 스토리텔링의 대상을 강릉단오제로 한정하여 여러 축제를 비교하지 못해 일반화 하는 데는 부족함이 있다. 추후 전통문화축제에 대한 지역별, 테마별로 스토리텔링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다양한 변수와의 영향관계를 연구하여 전통문화축제의 발전과 국제축제로의 질적 발전을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이라는 동사성 명사가 부가된 합성어로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남들에게 표현ㆍ전달하는 행위를 말한다[8]. 이러한 스토리텔링에 대해 사람들이 스토리텔링을 즐기는 이유가 이야기 속에 인간의 삶과 삶의 원형이 고스란히 간직되어 있는 특성 때문으로 설명 하고 인간의 자기표현방식 중 하나로서 원시시대부터 존재했다고 설명하고 있다[9].
전통문화축제에는 지역을 배경으로 한 해당 축제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스토리텔링이 부각되는 배경에는 21세기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시키는 감성마케팅 시대이며 소비자의 감성자극을 위해 체험행사 및 문화를 이용한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여기에는 감성마케팅의 궁극 적인 감성자극을 통한 의미전달과 설득이 체계적인 기술로서 융합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스토리텔링인 것이 다[3]. 전통문화축제는 지역고유의 문화관광자원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지역을 배경으로 한 해당 축제만의 이야기(story)를 가지고 있다.
강릉단오제의 주신인 대관령 산신과 국사성 황신, 국사여성황신에 대하여 오늘날에도 지역사람들은 어떻게 믿고 있는가? 이 지역사람들은 오늘날에도 이 세신이 지역의 각종 재앙과 재난을 막아주고 번영과 풍요를 가져다준다고 믿고 있다. 이러한 지역적 소재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표현(telling)된 시각적, 행동적, 감성적 속성들은 축제 방문객으로 하여금 체험을 통해 감성을 자극 시키고 축제 개최 메시지를 전달하고 설득해 해당축제만의 고유성과 차별성을 부여해 주는 것이 전통문화축제의 스토리텔링이다[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http://www.visitkorea.or.kr/ 

  2. http://www.mcst.go.kr 

  3. 김정준,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 관여도와 관광매력성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4. 신현식, 김창수,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축제 매력성과 방문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6권, 제3호, pp.225-244, 2011. 

  5. 신현식, 김창수,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35권, 제5호, pp.277-298, 2011. 

  6. 이재광, 함평나비축제의 성공요인 연구, 페이퍼로드. 

  7. 류정아, "지역문화콘텐츠 개발의 이론과 실제," 인문콘텐츠, 제8호, pp.39-57, 2006. 

  8. 김동기, 스토리텔링을 통한 장소성 인식과 관광경험구성요인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9. 송정란, 스토리텔링의 이해와 실제, 문학아카데미, 2006. 

  10. 신현식, "문화관광축제 스토리텔링 속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 제19호, pp.511-532, 2010. 

  11. 김혜진, 관광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가 관광목적지 매력 지각, 브랜드 자산,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2. 김수진, 문화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속성이 관광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3. 양정임, 인옥남, "관광스토리텔링의 중요요소에 따른 관광지 러브마크 기대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pp.563-566, 2009. 

  14. 이희원, 스토리텔링 요소가 문화관광축제의 기획과 축제효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5. 이훈, "스포츠의 관광매력 측정," 관광연구논집, 제14호, 1996. pp.47-62, 2002. 

  16. D. Getz,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NY, 1991. 

  17. D. Getz, "Event tourism : definition, evolutiotions, and research," Tourism Management, Vol.29, No.3, pp.403-428, 2008. 

  18. 박상선, 스토리텔링이 지역축제의 매력성과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주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9. 이태희, 김홍렬, 윤설민, 장윤정 "IPA를 이용한 문화관광축제의 매력 비교 연구: 춘천마임축제와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263-280, 2008. 

  20. 박용일, "축제방문객 매력속성별 유형특성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1. 문희숙, 문화관광축제의 매력속성이 수학여행 만족과 효과에 미치는 영향,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2. 윤설민, 축제개최 관광지의 매력평가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3. 이태희, 김홍렬, 윤설민, 장윤정, "IPA를 이용한 문화관광축제의 매력 비교 연구: 춘천마임축제와 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1권, 제4호, pp.263-280, 2007. 

  24. 천민호, "축제 매력성이 만족과 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안성 바우덕이 축제를 중심으로 미치는 영향," 재인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2호, pp.1017-1025, 2013. 

  25. 이재만, "지역축제 체험프로그램이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9호, pp.370-379, 2009. 

  26. John A. Howard and Jagdish N. Sheth,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New York John Willey & Sons, pp.120-124, 1969. 

  27. Robert A. Westbrook, and Michael D. Reilly, "Value Percept Disparity : All Alternative to the Disconfirmation of Expectations Theory of Consumer Satisfaction," Advance in Consumer Research, pp.256-261, 1983. 

  28. Engel, James F. Roger D, Blackwell, and D. T. Kollat, Consumer Behavior, 4th eds, The Dry Press, pp.441-445, 1982. 

  29. 송성하,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재구매의도 와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0. 김정훈, "지역축제 관광객들의 축제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4호, p.161, 2007. 

  31. 서휘석, 이동기,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 구성요인이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부안 해넘이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제12권, 제3호, pp.581-594, 2000. 

  32. 정지원, 관광이벤트 참가자 만족.불만족과 사후 행위의도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33. 김창수, 전대희, "지역축제의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평가 비교분석," 관광연구, 제22권, 제2호, pp.265-284, 2007. 

  34. 안종현, 이정록, "완도 장보고축제의 만족도 분석," 대한지리학회지, 제44권, 제4호, pp.544-556, 2009. 

  35. 최해수, "축제 참가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축제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4권, 제3호, pp.211-237, 2009. 

  36. 고동우, 관광의 심리적 체험과 만족감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8. 

  37. 이유재, "고객만족의 정의 및 측정에 관한 연구," 경영논집, 제29권, 제1호, pp.145-168, 1995. 

  38. H. K. Hunt, "CS/D-Overview and Future Direction in Conceptualization and Measurement of Consumer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Hunt, H. K. ed)," Cambridge, MA : Marketing Science Institute, 1799. 

  39. David K. Tse and Peter C. Wilton, "Model of Consumer Satisfacfaction Formation : An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5, pp.204-212, May, 1988. 

  40. A. Geva and A. Goldman, "Duality in consumer post-purchase attitude,"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2, pp.114-164, 1991. 

  41.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57, pp.25-48, 1981. 

  42. J. W. Lounsbury and J. R. Polik,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 Vol.14, pp.1-25, 1992. 

  43. 김혜진, 최규환, "관광자원의 스토리텔링 요소가 관광지 매력지각 및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학회, 제66차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304-314, 2009. 

  44. 김가영, 관광동기와 축제 매력속성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45. H. E. Wallin, "A Manual and Survey on Establishing a Nuturalist Program," In Manageme-nt Aids Bullletin No.22 of American Institu-te of Park Executitves, 1965. 

  46. 박정현, "상품에 이야기를 담아라," LG주간경제, 제878호, 2006. 

  47. 김홍렬, "문화관광축제가 개최되는 관광지의 매력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호텔관광연구, 제9권, 제1호, pp.78-90,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