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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기관의 문화프로그램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and Other Regional Public Service Institution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4 no.4, 2013년, pp.197 - 215  

감미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대학원) ,  이지연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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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기관 간의 문화프로그램의 중복 현황을 파악해보고, 이러한 중복을 최대한 줄이고 제한된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문화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효율적 협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통계 및 현황 데이터 분석, 설문지 분석 등 다양한 조사방법을 통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공공도서관은 다른 기관과는 다르게 인문교양교육 관련 프로그램에 치중하여 운영하고 있었고, 설문결과 이용자들은 '독서 및 문예' 프로그램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사회복지기관의 경우, 특정 연령대인 노년층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고 있어 그 연령대의 만족도 및 선호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각 기관은 이용자의 선호도나 특정 연령대에 따라 최대의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공공도서관은 독서, 문예 등의 인문교양교육 분야와 정보화교육 분야에 특성화시킨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generated the suggestions to minimize the duplicated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various regional public service institutions via promoting effective collaboration among the institutions with the limited local resources while making the public libraries as the center of the partnership.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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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구방법으로 이용자 만족도와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주로 사용하여 두 기관 간의 비교를 하였고, 이용자의 선호도 등과 같이 양적 및 질적 연구를 아우르는 다양한 차원의 인식은 고려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그 외에도 지역사회 내에 있는 공공기관들을 한 번에 비교하여 각각 기관들의 역할을 분리해내고자 시도한 연구 역시 아직 없었음을 확인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각도에서 현상을 바라보는 방법론의 활용과 다양한 기관의 특성을 아울러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기관의 문화프로그램 통계를 활용한 현황 분석 및 서울지역의 기관들이 중점적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프로그램 파악을 통해, 지역사회 공공기관들의 프로그램 중복 운영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기관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의 지역사회 내에서의 고유한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발견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공동체 및 지역사회 내의 자원을 낭비 없이 활용하고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또한 이용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줄 수 있도록 각 기관 간의 적절한 프로그램 안배 및 고유한 업무 수행이 필요한 시점이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질문을 중심으로, 향후 공공도서관이 공공기관으로서 효율적으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발전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설문조사지는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파악하고자 구성하였다. 설문 문항은 <표 1>과 같다.
  • 지역사회 내에서 주민들에게 배움의 기회와 여가 선용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공공기관들의 문화프로그램은, 현재 이를 제공하는 공공기관 및 이용자 요구의 다양성과 지역사회 내의 프로그램 운영 평가의 중요성으로 인해 그 성격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으며 동시에 그 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문헌정보학 분야의 연구자로서 기타 공공기관과 차별화된 공공도서관만의 고유한 존립근거를 제시하고자,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각 지역사회 공공기관끼리의 효율적인 협력 방안 및 공공도서관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서 제안하였다.
  • 이처럼 공공도서관의 핵심적인 서비스 중 하나인 문화프로그램이, 운영에 있어 다른 기관과의 유사성을 보여준다면 이처럼 중복된 형태는 부족한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데에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 내 자원의 중복 양상과 이용자들의 인식을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지역사회내에서 프로그램의 운영 및 중복 현상이 이용자에게 편의를 주는 선에서 이루어지되, 동시에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연구는 각 단위 기관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파악하여 제시할 수 있지만, 지역사회 내 타 기관들 간의 협동적인 입장에서 접근하였을 때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더 나아가 지역사회 내에 있는 다른 기관과 똑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할 시 나타나는 이용자 인식의 차이와 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과 지역사회기관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 내 자원의 중복 양상과 이용자들의 인식을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지역사회내에서 프로그램의 운영 및 중복 현상이 이용자에게 편의를 주는 선에서 이루어지되, 동시에 지역사회의 입장에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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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란 무엇인가? 지역사회란, 일정한 공간 내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있고 심리적·문화적으로 공통의 유대감이 형성되는 곳이다(이승희 2005). 또한 정지웅(2005)에 따르면 지역사회란 함께 사는 인간의 지역공동체라고 하였다.
KLPCS이 만들어진 목적은 무엇인가? kr)의 한국 평생교육 6진 분류표(이하 KLPCS)를 활용하였다. KLPCS는 국가 차원의 평생교육사업 진흥 및 국민의 평생학습 경험의 체계적 관리와 지원을 위해 만들어졌다. KLPCS는 국민의 평생학습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실용성 있는 분류체계를 설정한 것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업의 일환인 평생학습계좌제를 통해 국민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학습계좌(온라인 학습이력관리시스템)에 기록하고 누적하도록 하여 학습설계를 지원하고, 학습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KLPCS는 어디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이 분류표는 매년 교과부․한국교육개발원이 실시하는 국가 평생교육통계 조사 프로그램 구분에 활용되고 있으며, 2010년 10월 29일부터 전 국민에게 서비스하고 있는 교육과학기술부·평생교육진흥원의 평생학습계좌제 시스템에서 활용하고 있고 그 외에도 관련 기관 및 단체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09).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연령층이나 이용자의 개별적 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는 프로그램을 분류하고자 하였으므로, KLPCS 중에서도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교육을 제외한 문화예술교육(스포츠, 생활공예, 미술·서예, 도자기·공예, 연극·영화 등), 인문교양교육(상담치료, 종교교육, 식생활관련, 생활의료, 문학, 역사·전통 등), 시민참여교육(인권, 다문화이해, 주민자치, 시민리더양성, NPO, NGO 관련 교육 등)을 대상으로 두고 각각을 분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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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online]. [cited 2013.12.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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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영안. 2010. 평생교육관과 공공도서관의 비교조직 연구: 광주?전남교육청 직속기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인적자원정책과. 

  5. 김종성, 엄미진. 2010.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별 특성과 발전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3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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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서울특별시 서울통계. [online]. [cited 2012.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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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오동근, 여지숙, 최성열. 2010.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공공도서관과 문예회관의 문화교육프로그램의 품질과 만족도에 관한 비교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291-307. 

  11. 이승희. 2005. 부산지역 대학박물관의 사회교육 현황과 과제.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12. 정지웅. 2005. 지역사회발전학의 동향과 과제. 지역사회발전학회논문집, 30(2): 17-24. 

  13. 홍승경. 2011.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화성시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평생다문화교육전공. 

  14. Cochran, G. William. 1963. Sampling Techniques. NY: John Wiley & Sons,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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