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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6 no.6, 2013년, pp.386 - 391
홍진호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유성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장승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In this paper, a carbon fiber/epoxy composite-aluminum hybrid wheel for passenger cars was suggested for better performance and a prototype was fabricated and tested. Adhesive bonding between aluminum part and a composite rim part was used, and the bonding length and thickness were determined by f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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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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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 전체를 성형하는 수지 이송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Kim 등[6]은 수지이송법(Resin Transfer Molding)을 통해 휠 전체를 성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기존의 알루미늄 휠보다 33% 경량화된 복합재료 휠을 제작하여 정적하중 지지능력 등의 기본적인 성능을 평가하였다. 하지만 수지 이송법을 이용한 휠의 제작은 스포크 부의 복잡한 형상으로 인해 수지과다영역(Resin rich area)과 프리폼의 불균일한 젖음현상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외의 많은 연구자들이 전체 휠을 복합재료를 이용해 설계하려는 시도를 하였으나, 구조의 복잡성에 기인하여 대부분 시작품 제작 수준에 머물렀다. | |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은 어떠한 방면에 기여하는가? | 최근 자동차가 고급화 되면서 차량의 승차감 등 감성 품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련 연구들이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섬유강화 복합재료의 우수한 기계적 물성은 차량의 연비 개선, 경량화, 안전성 그리고 승차감 개선 등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연비 개선은 지구 온난화와 관련하여 범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 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1-3]. | |
기존 알루미늄에 비해 복합재료를 적용함으로써 진동실험에선 어떠한 결과를 얻었는가? | 제작된 시제품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진동실험을 수행하였다. 진동실험 수행 결과 복합재료를 적용함으로써 기존 알루미늄 휠에 비하여 고유진동수가 16% 증가하였으며, 감쇠능이 32% 증가하였고, 무게가 10% 경량화되었다. 이 연구결과는 차량의 연비 및 승차감 개선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Kang, W.J., and Kim, S.T., "High Strain Rate Tensile Test of Composite Material for Automotive Front End Module Carrier,"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24, No. 3, 2011, pp. 20-24.
Deepak, S.V., Naresh, C., and Hussiain, S.A., "Modelling and Analysis of Alloy Wheel for Four Wheeler Veh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and Robotics Research, Vol. 1, No. 3, 2012, pp. 72-80.
Kim, B.S., "A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Automobile Al-alloy Wheel,"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achine Tool Engineers, Vol. 14, No. 3, 2005, pp. 122-127.
Kim, P.J., and Lee, D.G., "Improvement of Surface Quality and Development of Composite Wheel for Passenger Cars Manufactured by RTM," Proceeding of Conference on KSPE, Jeju, Korea, Vol. 3, No. 54, 2003, pp. 54-57.
Yoo, S.H., Lim, T.S., Kim, H.J., Lee, Y.S., and Chang, S.H., "The Development of Composite-aluminum Hybrid Vehicle Wheel," Proceeding of conference on ACCM7, Taipei, Taiwan, 15-18 November 2010.
Yoo, S.H., Park, S.W., and Chang, S.H., "The Design And Fabrication of a Composite-aluminum Hybrid Vehicle Wheel," Proceeding of Conference on ICCS16, Porto, Portugal, 2011.
Yoo, S.H., and Chang, S.H., "Design and Fabrication of an Aluminum- composite Hybrid Vehicle Wheel Using Adhesive Bonding Method for Weight Reduction and Ride Comport," Proceeding of Conference on ISGMA2011, Seoul, Korea, 5-7 October, 2011.
Kelly, G., "Quasi-static Strength and Fatigue Life of Hybrid (bonded/bolted) Composite Single-lap Joints," Composite Structures, Vol. 72, No. 1, 2006, pp. 11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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