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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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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최근 TV, PC, 이동전화에 이어 제4의 스크린 미디어로써 새로운 스크린을 이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의 확산과 글로벌 시장 창출을 촉진시키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국제 및 국내 표준화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특별히, 최근 ITU-T와 W3C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표준화 작업 추진 동향 관련 최근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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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재난 상황에서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고려사항으로 도로의 교통 마비를 방지하기 위해 추천 경로정보, 대피소 현황 정보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방법에 대해 고려한다. 넷째, 재난 발생 이후에 필요한 정보 제공에 대한 고려사항으로 대피자들에게 생필품 등 필요한 정보 제공 및 대피자들의 정보 수집을 통하여 가족/친지의 생존유무 등 대피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고려한다.
  • 전 서계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요 국가에서는 비즈니스 확산을 위한 기술개발 노력과 확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주요 국제표준화 기구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의 확산과 글로벌 시장 창출을 촉진시키기 위한 표준화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표준화 작업에 착수하였다. 본 고에서는 최근 적극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국제 및 국내 표준화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특별히, 최근 ITU-T와 W3C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표준화 작업 추진 동향 관련 최근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 본 고에서는 최근 적극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국제 및 국내 표준화 동향에 대해 알아본다. 특별히, 최근 ITU-T와 W3C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표준화 작업 추진 동향 관련 최근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가설 설정

  • H.DS-DISR 권고초안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기반의 재난정보 전파 모델을 정의한다. 기본적으로 디지털 사이니지 서비스 플랫폼에서는 방송, 언론, 정부, 대중교통 수단, 기상청, 포털 등 다양한 출처로부터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수신하여 일반 대중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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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및 비교적 간단한 형태의 다양한 정보를 공공장소나 마켓, 그리고 기차나 버스 등의 공공 운송 수단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표시하는 서비스로 초기에는 단말에 내장하고 있거나 단순히 일방향으로 전달되는 콘텐츠를 일정 스케줄에 따라 전자적으로 표시하는 전자 간판의 형태이었으나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양방향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사이니지는 광고, 오락, 정보 제공 서비스 뿐 아니라 긴급 또는 재난상황 발생시에 재난정보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전파할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를 재난경보 서비스 매체로 이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제4의 스크린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가 TV 화면, PC 화면, 개인휴대단말 화면에 이어 사용자 들에게 새로운 화면을 제공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제4의 스크린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제공하는 화면은 개인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관점의 스크린으로 이러한 사이니지 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 적용될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대상 고객의 특징은? 디지털사이니지는 광고, 오락, 정보 제공 서비스 뿐 아니라 긴급 또는 재난상황 발생시에 재난정보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전파할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를 재난경보 서비스 매체로 이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사이니지는 TV나 신문 등의 기존 매체에 비해 불특정 다수 고객을 상대로 하여 더욱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제공한다는 분석결과가 제시되기도 하며, 사용자 또는 개인휴대단 말기 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상황인지형 상호동작 형태의 보다고 기능화된 서비스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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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ITU-T Technology Watch Report, "Digital Signage: the right information in all the right places (http://itu.int/techwatch), 2011.11 

  2. ITU-T H.780, "Digital signage: Service requirements and IPTV-based architecture", ITU-T SG16, 2012.06 

  3. ITU-T H.DS-ARCH, "Digital Signage: Functional architecture", TD 28(GEN/IPTV-GSI), 2013.05 

  4. ITU-T H.DS-META, "Digital Signage: Meta data", TD 42(IPTV-GSI), 2013.07 

  5. ITU-T H.DS-DISR, "Digital signage: Requirements of disaster information services", TD 46(IPTV-GSI), 2013.07 

  6. ITU-T H.DS-UCIS, "Digital signage: Use-cases of interactive services", TD 47(IPTV-GSI), 2013.07 

  7. ITU-T H.DS-AM, "Audience Measurement for Digital Signage", TD 28(GEN/IPTV-GSI),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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