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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와 통신 : 한국통신학회지 = Information & communications magazine, v.30 no.8, 2013년, pp.76 - 82
강신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현욱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김성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허미영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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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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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란? | 디지털 사이니지는 광고 및 비교적 간단한 형태의 다양한 정보를 공공장소나 마켓, 그리고 기차나 버스 등의 공공 운송 수단에 설치된 스크린을 통해 표시하는 서비스로 초기에는 단말에 내장하고 있거나 단순히 일방향으로 전달되는 콘텐츠를 일정 스케줄에 따라 전자적으로 표시하는 전자 간판의 형태이었으나 기술의 발전과 다양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의 변화에 따라 양방향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사이니지는 광고, 오락, 정보 제공 서비스 뿐 아니라 긴급 또는 재난상황 발생시에 재난정보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전파할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를 재난경보 서비스 매체로 이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 |
디지털 사이니지를 제4의 스크린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가 TV 화면, PC 화면, 개인휴대단말 화면에 이어 사용자 들에게 새로운 화면을 제공 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제4의 스크린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제공하는 화면은 개인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용자가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관점의 스크린으로 이러한 사이니지 스크린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 적용될 수 있다. | |
디지털 사이니지의 대상 고객의 특징은? | 디지털사이니지는 광고, 오락, 정보 제공 서비스 뿐 아니라 긴급 또는 재난상황 발생시에 재난정보를 효과적으로 국민들에게 전파할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서 최근 디지털 사이니지 인프라를 재난경보 서비스 매체로 이용하기 위한 움직임이 적극 추진되고 있다. 사이니지는 TV나 신문 등의 기존 매체에 비해 불특정 다수 고객을 상대로 하여 더욱 효과적인 광고 효과를 제공한다는 분석결과가 제시되기도 하며, 사용자 또는 개인휴대단 말기 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상황인지형 상호동작 형태의 보다고 기능화된 서비스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
ITU-T Technology Watch Report, "Digital Signage: the right information in all the right places (http://itu.int/techwatch), 2011.11
ITU-T H.780, "Digital signage: Service requirements and IPTV-based architecture", ITU-T SG16, 2012.06
ITU-T H.DS-ARCH, "Digital Signage: Functional architecture", TD 28(GEN/IPTV-GSI), 2013.05
ITU-T H.DS-META, "Digital Signage: Meta data", TD 42(IPTV-GSI), 2013.07
ITU-T H.DS-DISR, "Digital signage: Requirements of disaster information services", TD 46(IPTV-GSI), 2013.07
ITU-T H.DS-UCIS, "Digital signage: Use-cases of interactive services", TD 47(IPTV-GSI), 2013.07
ITU-T H.DS-AM, "Audience Measurement for Digital Signage", TD 28(GEN/IPTV-GSI),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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