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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및 표준화 동향과 향후 활성화 방향
The Recent Technology and Standardization Status and Future Vitalizations for Digital Signag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6, 2016년, pp.545 - 552  

김범준 (계명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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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국가의 미래형 전략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디스플레이 산업과 유무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제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본 논문은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현황을 산업계 및 표준화 동향, 기술 개발 현황 등에 대해서 상세히 기술하고 미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될 수 있는 초고화질 영상 및 사용자 인식 기술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그리고 최근 지적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uture key industry, digital signage is being noticed that provides various type of contents and message through a digital display. In particular, korean digital signage industry gets a favorable evaluation for the high level of digital display industry and wired and wireless networking infra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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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현황을 산업계 및 표준화 동향, 기술 개발 현황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미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적용될 수 있는 초고화질 영상 및 사용자 인식 기술에 대해서도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드러난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여 제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기술과 최신 동향 등의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의 활성화를 위한 네 가지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털사이니지는 IT기술뿐만 아니라 콘텐츠 등을 아우를 수 있는 종합적인 매체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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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란 길가, 점포, 공공시설 등에 표시되어 있는 포스터나 안내표시, 간판 등을 기존의 하드웨어 매체가 아닌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각종 콘텐츠와 메시지를 제공하는 옥외 미디어를 의미한다[1-2]. 최근에는 네트워킹 인프라를 기반으로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제4의 디지털 미디어로 발전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설치장소의 특성에 따라 무엇으로 분류할 수 있는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시스템 구성, 서비스 형태,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눌 수 있으나 설치장소의 특성에 따라 대기장소, 환승장소, 판매장소로분류할 수 있다[2]. 현재 단방향 디지털 사이니지가대부분이지만 향후에는 적응형 그리고 상호작용 기반의 디지털 사이니지로의 진화가 빠른 속도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3].
현재 ITU-T와 MPEG는 무엇을 공동 개발하고 있는가? 이 두 기관은 H.262/MPEG-2 part2(ISO/IEC-13818-2)를 공동 개발한 바 있고 현재H.264/MPEG-4 part10 (ISO/IEC14496-10),H.265/MPEG-H part2의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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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 Him and K. Park, "Future Directions on the Next Generation of Digital Signage," J. of Industrial Cluster, vol. 4, no. 1, Dec. 2010, pp. 51-61. 

  2. S. Chae, "The current status and future of contents industry based on digital signage,"Kocca Focus, issue 2012-06, no. 54, June 2012, pp. 1-22. 

  3. S. Chae, "Recent trends and future evolution of digital signage," ICT Spot Issue, Issue 2015-04,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IITP), May 2015, pp. 1-14. 

  4. P. Moon, "The Comparison and Analysis of Mobile Advertising Platfor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3, June 2012, pp. 515-520. 

  5. H. Jung, K. Yoon, and W. Son, "Trends of Technology and Industry for Digital Signage to Support High Quality Resolution,"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 (ETRI), vol. 29, no. 1, Feb. 2014, pp. 72-82. 

  6. Korea Communications Agency (KCA), "Emerging industry - Digital Signage," Technical Report, Broadcast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no. 4, Oct. 2013, pp. 1-14. 

  7. T. Kim,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edia facade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9, no. 12, Dec. 2014, pp. 1455-1461. 

  8. S. Jin and W. Park, "A Study on the use content film of Internet VOD service use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2, Feb. 2013, pp. 255-261. 

  9. Y. Chun, "Vitalizations of Digital Signage for Smart Advertisement Industry," Information Communication Policy,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KISDI), vol. 26, no. 14, Aug. 2014. pp. 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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