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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디지털 사이니지 연구의 어제와 오늘: 연구 추세와 미래 연구 제안
The State and Trend of Digital Signage Research in Kore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745 - 757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민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황혜형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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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기술의 혁신과 함께 최근 미디어 및 콘텐츠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연구동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미래 연구를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동향 분석을 위해 2006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지난 10년간 국내 다양한 분야의 학술지에 출간된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학술논문 총 69편에 대해 메타분석을 진행했다. 코딩규칙에 따라 출판 논문들의 내용분석을 통해 출간년도, 학술지별 논문편수, 학술지 등급, 연구자의 수와 전공, 연구 분야, 연구 매체, 연구 방법, 연구 샘플, 적용된 통계분석방법을 체계적으로 분석했다. 분석결과 미디어 콘텐츠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연구가 시도되어 왔음을 발견했다. 사례연구와 실증연구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졌으며 공학, 사회과학, 예술학 등의 이종 학문들이 융합된 학제적 연구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디지털 사이니지가 학문영역으로서 발전하기 위해서는 향후 이론연구를 포함한 다양성 확대가 필요하며 복수의 학문 분야가 융합한 공동연구 및 산학협동연구가 보강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nd give an overview regarding research trends in digital signage in Korea, which has recently received significant attention from the media market. For the past 10 years, from 2006 to 2016, 69 studies related to digital signage were found. Following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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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은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연구들에서 주로 적용된 이론과 모형들이 어떤 것들인가를 살펴보았다. 총 69편의 학술논문 중에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한 연구는 18편(26.
  •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지난 연구성과를 돌아보고 미래 연구 및 산업에 시사점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국내 디지털 사이니지 역사가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실제로 국내에서 2016년 현재까지 광고효과, 소비자 심리, 하드웨어 및 공학을 망라하는 다양한 논문들이 출간되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지난 10년 간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국내 출간 논문에 대해 메타분석(meta analysis)을 진행했다.
  • 첫 번째로 매체의 물리적 특성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영상 입출력 장치를 의미하는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핵심 요소이다.
  • 현재까지 이뤄진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국내 논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뉴미디어에서 큰 영역을 차지할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연구에 대해 몇 가지 발전방향을 제안하려고 한다. 첫째, 디지털 사이니지가 학문적 연구대상으로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에 대한 분명한 정의와 대상을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는 이론화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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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업계의 전통 매체로 무엇이 있는가? 광고업계는 전통 매체로 일컬어지는 지상파TV, 신문, 잡지, 라디오에서의 광고비 규모가 축소되는 동시에 디지털 광고시장의 성장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1].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할 만한 매체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장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장점은 네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매체의 물리적 특성, 둘째, 네트워크, 셋째, 인터랙티비티, 넷째, 정보기술과의 접목 가능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할 만한 매체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학자나 기관에 따라 정의하는 바가 다르기는 하지만 공통적으로,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 연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의미하고 있다. 이런 공통성은 신일기가 그의 연구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특정 OOH(Out-of-Home) 공간에서의 목적성에 맞도록 정보와 내용을 제작하여 표출하는 맞춤 정보 제공 시스템이라는 정의를 내린 것[2] 및 심성욱, 고아한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를 아파트나 극장, 지하철 역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해 각종 생활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체라 설명한 것[3] 그리고 박성철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다양한 이동 공간에서 네트워크에 접속된 디스플레이 등의 전자적 표시 기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 정의내린데[4]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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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브랜드컨설팅그룹, 광고연감 2015, 제일기획, 2015. 

  2. 신일기, "브랜드 경험으로서의 디지털사이니지광고 이해와 활용," 마케팅, 제46권, 제5호, pp.51-55, 2012. 

  3. 심성욱, 고아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QR 코드활용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3권, 제5호, pp.187-214, 2012. 

  4. 박성철, "융합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동향과 과제," 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4호, pp.7-12, 2012. 

  5. Magna Global, 2011 Advertising Forecast, Magna Global, 2011. 

  6. Frost and Sullivan, Analysis of the Global Digital Signage Systems Market, Frost & Sullivan, 2015. https://www.frost.com/necf. 

  7. Sanju Khatri, Digital Signage Industry Market Tracker, IHS, 2015. https://technology.ihs.com/ 545099/digital-signage-industry-market-tracker-q2-2015 

  8. 유승철,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멋진 신세계," Cheil Worldwide, 제402호, pp.52-55, 2009. 

  9. 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 2015.12.28.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 ntsView.do?cateIdmssw311&artId1289452 

  10.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3. https://home.kobaco.co.kr/kobaco/kobaconews/k obaconotice_read.asp?news_no353&Cnt307&p age7&key&field&title&content&writer 

  1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 제도 연구,"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2014. http://www.itfind.or.kr/itfind/research/viewRes earch.htm?sortOrderDESC&sortissued&page Size10&page1&total33982&identifier02-006-151111-000002 

  12.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청, "세계 최고의 스마트미디어 강국 실현을 위한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5-2020]," 2014. http://www.dria.or.kr/pages/ board/view.php?board_sid23&data_sid19426 

  13. 최광훈, 이경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진화 방향과 경제적 효과," 산업경제정보, 제599호, 2014.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9&stateview&idx48614 

  14. 특허청, "이제는 광고도 대화형으로...," 특허청, 2012.7.27. http://www.kipo.go.kr/kpo/user.tdf? auser.news.press1.BoardApp&board_idpress &cp1&pg1&npp10&catmenum02_01_01_02 &sdate&edate&searchKey&searchVal&bunryu&st&c1003&seq11632 

  15. 김나한, "건물 전체 LED.랩핑 광고...한국판 타임스퀘어 생기나," 중앙일보, p.21, 2016.1.5. 

  16. 홍종배, "디지털사이니지 활성화 방안 연구," 동향과 전망 : 방송 통신 전파, 제76호, 2014. http://www.kca.kr/open_content/bbs.do?actdet ail&msg_no161&bcdresearch&pageno7 

  17. 문철수, "OOH 광고 미디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7권, 제4호, pp.237-56, 2010. 

  18. 김진숙, 김재영, "수용자의 인구학적 요인과 모바일 쿠폰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효과," 옥외광고학연구, 제8권, 제4호, pp.61-90, 2011. 

  19. 신일기, 심성욱, "인터랙티브 옥외 광고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pp.390-432, 2011. 

  20. 전종우, 박현, 천용석,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과측정 지표에 관한 고찰," 옥외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9-141, 2012. 

  21. 조성우, 김문덕, "현대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pp.135-140, 2010. 

  22. 김홍열, "디지털 사이니지, 공간의 재구성과 욕망의 유통," 정보과학회지, 4월호, pp.31-35, 2012. 

  23. 이경렬,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의 유형, 특성, 효과에 관한 탐색적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4호, pp.169-176, 2014. 

  24. 이하나, "광고 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7권, 제2호, pp.502-517, 2011. 

  25. 심성욱, "강남역 미디어폴에 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7권, 제4호, pp.187-211, 2010. 

  26. 김재영, "옥외 광고의 환경변화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63-94, 2012. 

  27. 유승철,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팝사인, 2011. 

  28. 강태중,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15-34, 2012. 

  29. 고아한, 국내 In-store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측정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물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30. 나스미디어, Market trend: Digital Media Issue Report, 나스미디어, 2012. 

  31.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기반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코카포커스, 제54호, pp.1-22, 2012. 

  32. 임동빈,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시장의 동향 및 전망," 한국광고학회특별전략세미나 광고매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자료집, pp.1-12, 2012. 

  33. F. M. Wallace, Meta-Analysis: Qual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 1992. 

  34. D. Faust and P. E. Meehl, "Using meta-scientific studies to Clarufy of resolve questions in the philosophy and history of science," Philosophy of Science, Vol.69, No.3, pp.185-196, 2002. 

  35. 김봉철, 이시훈, 구향미, "2000 년 이후 국내 모바일 광고 연구동향에 대한 기술적 분석,"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170-199, 2012. 

  36. 류지연, "국내 옥외광고 관련 연구의 현황에 대한 탐색적 고찰," 옥외광고학연구, 제2권, 제2호, pp.5-18, 2005. 

  37. 염성원, 장우성, "국내 옥외광고 관련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6권, 제3호, pp.5-30, 2009. 

  38. 이석기, "광고학연구 20 년: 1990 년 창간호부터 2009 년까지의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제21권, 제 1호, pp.241-258, 2010. 

  39. J. R, Landis and G. G. Koch,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Vol.33, No.1, pp.159-174, 1977. 

  40. 연합뉴스, "여수 '버스정류장 야동' 어떻게 올렸을까," 연합뉴스, 2016.4.26. http://www.yonhapnews. co.kr/bulletin/2016/04/26/0200000000AKR20160426058300054.HTML 

  41. FOCUS, 제9호, 2016, 한국옥외광고센터 발간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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