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745 - 757
유승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민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황혜형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nd give an overview regarding research trends in digital signage in Korea, which has recently received significant attention from the media market. For the past 10 years, from 2006 to 2016, 69 studies related to digital signage were found. Following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광고업계의 전통 매체로 무엇이 있는가? | 광고업계는 전통 매체로 일컬어지는 지상파TV, 신문, 잡지, 라디오에서의 광고비 규모가 축소되는 동시에 디지털 광고시장의 성장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1].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할 만한 매체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있다. | |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장점 네 가지는 무엇인가? | 디지털 사이니지의 특장점은 네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매체의 물리적 특성, 둘째, 네트워크, 셋째, 인터랙티비티, 넷째, 정보기술과의 접목 가능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 |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 이런 흐름 속에서 주목할 만한 매체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가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학자나 기관에 따라 정의하는 바가 다르기는 하지만 공통적으로, 공공장소나 상업 공간에서 문자 연상 등 다양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화면에 보여주는 서비스를 의미하고 있다. 이런 공통성은 신일기가 그의 연구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특정 OOH(Out-of-Home) 공간에서의 목적성에 맞도록 정보와 내용을 제작하여 표출하는 맞춤 정보 제공 시스템이라는 정의를 내린 것[2] 및 심성욱, 고아한이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를 아파트나 극장, 지하철 역 등의 공공장소에 설치해 각종 생활정보 및 광고를 제공하는 디지털 매체라 설명한 것[3] 그리고 박성철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다양한 이동 공간에서 네트워크에 접속된 디스플레이 등의 전자적 표시 기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라 정의내린데[4]에서 또한 찾아볼 수 있다. |
브랜드컨설팅그룹, 광고연감 2015, 제일기획, 2015.
신일기, "브랜드 경험으로서의 디지털사이니지광고 이해와 활용," 마케팅, 제46권, 제5호, pp.51-55, 2012.
심성욱, 고아한, "디지털 사이니지와 QR 코드활용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23권, 제5호, pp.187-214, 2012.
박성철, "융합미디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동향과 과제," 정보과학회지, 제30권, 제4호, pp.7-12, 2012.
Magna Global, 2011 Advertising Forecast, Magna Global, 2011.
Frost and Sullivan, Analysis of the Global Digital Signage Systems Market, Frost & Sullivan, 2015. https://www.frost.com/necf.
Sanju Khatri, Digital Signage Industry Market Tracker, IHS, 2015. https://technology.ihs.com/ 545099/digital-signage-industry-market-tracker-q2-2015
유승철,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의 멋진 신세계," Cheil Worldwide, 제402호, pp.52-55, 2009.
미래창조과학부, "미래부, 디지털사이니지 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미래창조과학부, 2015.12.28.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 ntsView.do?cateIdmssw311&artId1289452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3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3. https://home.kobaco.co.kr/kobaco/kobaconews/k obaconotice_read.asp?news_no353&Cnt307&p age7&key&field&title&content&writer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디지털 사이니지 활성화 제도 연구," 방통융합기반정책연구, 2014. http://www.itfind.or.kr/itfind/research/viewRes earch.htm?sortOrderDESC&sortissued&page Size10&page1&total33982&identifier02-006-151111-000002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중소기업청, "세계 최고의 스마트미디어 강국 실현을 위한 스마트미디어 산업 육성 계획[2015-2020]," 2014. http://www.dria.or.kr/pages/ board/view.php?board_sid23&data_sid19426
최광훈, 이경실, "디지털 사이니지의 진화 방향과 경제적 효과," 산업경제정보, 제599호, 2014. http://www.kiet.re.kr/kiet_web/?sub_num9&stateview&idx48614
특허청, "이제는 광고도 대화형으로...," 특허청, 2012.7.27. http://www.kipo.go.kr/kpo/user.tdf? auser.news.press1.BoardApp&board_idpress &cp1&pg1&npp10&catmenum02_01_01_02 &sdate&edate&searchKey&searchVal&bunryu&st&c1003&seq11632
김나한, "건물 전체 LED.랩핑 광고...한국판 타임스퀘어 생기나," 중앙일보, p.21, 2016.1.5.
홍종배, "디지털사이니지 활성화 방안 연구," 동향과 전망 : 방송 통신 전파, 제76호, 2014. http://www.kca.kr/open_content/bbs.do?actdet ail&msg_no161&bcdresearch&pageno7
문철수, "OOH 광고 미디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7권, 제4호, pp.237-56, 2010.
김진숙, 김재영, "수용자의 인구학적 요인과 모바일 쿠폰 사용경험에 따른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효과," 옥외광고학연구, 제8권, 제4호, pp.61-90, 2011.
신일기, 심성욱, "인터랙티브 옥외 광고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4호, pp.390-432, 2011.
전종우, 박현, 천용석,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효과측정 지표에 관한 고찰," 옥외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119-141, 2012.
조성우, 김문덕, "현대 오피스 로비 공간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2010 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pp.135-140, 2010.
김홍열, "디지털 사이니지, 공간의 재구성과 욕망의 유통," 정보과학회지, 4월호, pp.31-35, 2012.
이경렬, "디지털 사이니지 (Digital Signage)의 유형, 특성, 효과에 관한 탐색적 고찰," 조형미디어학, 제17권, 제4호, pp.169-176, 2014.
이하나, "광고 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제17권, 제2호, pp.502-517, 2011.
심성욱, "강남역 미디어폴에 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7권, 제4호, pp.187-211, 2010.
김재영, "옥외 광고의 환경변화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9권, 제2호, pp.63-94, 2012.
유승철,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팝사인, 2011.
강태중,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의 수용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4호, pp.15-34, 2012.
고아한, 국내 In-store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측정 모델 개발에 대한 연구: 물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나스미디어, Market trend: Digital Media Issue Report, 나스미디어, 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기반 콘텐츠산업의 현황과 전망," 코카포커스, 제54호, pp.1-22, 2012.
임동빈, "디지털 사이니지 광고 시장의 동향 및 전망," 한국광고학회특별전략세미나 광고매체로서의 디지털 사이니지 자료집, pp.1-12, 2012.
F. M. Wallace, Meta-Analysis: Qualitative Methods for Research Synthesis, Beverly Hills: SAGE Publication, 1992.
D. Faust and P. E. Meehl, "Using meta-scientific studies to Clarufy of resolve questions in the philosophy and history of science," Philosophy of Science, Vol.69, No.3, pp.185-196, 2002.
김봉철, 이시훈, 구향미, "2000 년 이후 국내 모바일 광고 연구동향에 대한 기술적 분석," 언론과학연구, 제12권, 제2호, pp.170-199, 2012.
류지연, "국내 옥외광고 관련 연구의 현황에 대한 탐색적 고찰," 옥외광고학연구, 제2권, 제2호, pp.5-18, 2005.
염성원, 장우성, "국내 옥외광고 관련 연구동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제6권, 제3호, pp.5-30, 2009.
이석기, "광고학연구 20 년: 1990 년 창간호부터 2009 년까지의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제21권, 제 1호, pp.241-258, 2010.
J. R, Landis and G. G. Koch, "The measurement of observer agreement for categorical data," biometrics, Vol.33, No.1, pp.159-174, 1977.
연합뉴스, "여수 '버스정류장 야동' 어떻게 올렸을까," 연합뉴스, 2016.4.26. http://www.yonhapnews. co.kr/bulletin/2016/04/26/0200000000AKR20160426058300054.HTML
FOCUS, 제9호, 2016, 한국옥외광고센터 발간예정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