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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1, 2013년, pp.75 - 83
In engineering education, team projects play an important role to increase students' capability of solving problems and teamworking. Student achieves a success experience, which in turn provides self-efficacy, through successfully performed project. This paper deals with an analysis of team perfo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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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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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니어그램이 경험적이며 직관적이고 또한 본질위주의 인성검사이기 때문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 | 서양학자들의 연구에 기반을 둔 기존의 성격검사들은 정신측정학적 측면을 강조하여 너무 과학적이거나 전문가 지향적이었기 때문에 학문적 성향이 강한 반면, 에니어그램은 경험적이며 직관적이고 또한 본질위주의 인성검사이기 때문에 더욱 실용적이라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현재는 인간관계로 인한 갈등문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생활지도의 목적은 물론 직업상담, 가족상담, 교육상담, 경영 및 인사분야 등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윤운성, 2007). | |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팀 프로젝트에서의 좋은 성과는 팀원에게 성공의 경험을 가져다주며 이는 팀원 각자의 자기효능감(self-efficacy)을 생성시킴으로써 개개인의 프로젝트 수행능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자기효능감은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일컬으며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어떠한 과제가 주어지더라도 본인이 관심을 갖고 노력만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으므로 과제의 수행능력 또한 높다. | |
종합설계과정은 일반적으로 어떤 형태로 진행이 되는가? | 공학교육인증에서 강조하고 있는 종합설계과정(capstone design course)이 이러한 개방형 문제해결을 제시하는 교과과정의 대표적인 예라 볼 수 있는데, 종합설계과정은 대부분 팀 프로젝트의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팀 프로젝트를 통한 과제의 수행은 각 전공과목에서 진행하는 소규모의 프로젝트 과제에서도 종종 찾아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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