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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2, 2013년, pp.69 - 77
김동익 (군산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영화 (ISET전북지역사업단)
A study was conducted to find that which educational factors affect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one's major of female students in engineering. The study was conducted through reviewing the advanced literatures and data for surveys was collected from the 216 female students at the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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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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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에 대한 열망이란 무엇인가? | 진로 장벽이 될 수 있는 전공관련 심리적 변인으로 기존 연구 들은 전공에 대한 열망, 전공관련 만족도, 자기효능감 등을 지적 하고 있다. 전공에 대한 열망은 특정 경력과 그에 따른 행위과 정에 감정적, 인지적으로 강하게 몰입한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전공분야에 대해 애착을 가지고 있으며 전공과 관련된 경력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정윤경 외, 2008 재인 용). 특히, 타 전공에 비해 남학생들이 주를 이루는 공학 분야에 서 여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열망은 그 자체로도 여학생들의 심리적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변인으로 볼 수 있다. | |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운영되었는가? | 한편, 공학교육 전반에 성인지적 관점을 도입하여 공학교육 시스템을 개선시킬 수 있는 체계로 구축함으로서 공대 여학생 의 전공분야 진출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학생 공학교육 선도대학 지원사업(WIE, Women into Engineering)’이 2006년부터 6년 동안 5개 대학에서 진행된바 있다. WIE사업은 3개 필수분 야(성인지적 공학교육시스템 구축, 현장적응력 향상 프로그램, 산학협력 및 취업촉진 프로그램)와 1개 자율분야로 구성되어운영되었다. 공대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 증대에 필요한 특성을 고취시키기 위해 성인지적 관점에서 기획·운영된 WIE사업은 실제로 이 프로그램의 참여여부가 전공분야 진출과 관련된 심리적 특성과 관련되어 있음이 통계적 유의미성을 가지며 그 차이가 입증된 바 있다. | |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자기효능감은 주어진 과제나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기 능력에 대한 신념을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취업관련 자기효능감과 같은 의미인 직업관련 자기효능감(occupational self-efficacy)이란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과제 수행 능력에 대 한 평가와 신념을 의미한다(김지현 외, 2007 재인용). 자기효능감이 낮은 여성은 진로결정을 지연하거나 회피하고 또는 포기하는 경향을 보이며, 선택권이 제한되거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작업환경 또는 직업적 성취로 인한 보상이 남성에 비해 차별되는 환경 속에서 여성의 자기효능감은 낮아지게 된다는 보고도 있다(이지연 ·오호영·윤형한,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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