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공학도의 동기와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otivation and Self-efficacy of Women Engineer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2, 2009년, pp.3 - 13  

최금진 (건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박선희 (단국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공학도를 대상으로 공과대학 선택 및 학과선택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여성공학도에게 필요한 교육지원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수도권지역 소재 K대학교 108명, D대학교 104명이고, 충청도지역 국립대학교 C대학 101명, 경상도지역 국립대학교 C대학 104명, 제주도지역 국립대학교 J대학 119명으로 총 536명이다. 조사도구는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문항은 김재근(2004) 학위논문에서 사용한 검사지를 교육학박사 2인이 수정 보완하였다. 설문 문항은 동기검사 5문항, 자기효능감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기간은 2008년 9월 1일부터 26일까지 이다. 연구결과, 첫째 적성에 맞추어 공학계열 또는 공학전공으로 진학한 학생이 성적에 맞추어 진학한 학생보다 '학습내용이해', '어려운 내용이 나오면 중단하지 않는 정도', '학습에 적합한 재능' 등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수능시험 이전에 공학계열 진학을 결심한 학생과 수능시험 후 공학계열 진학을 결심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능시험 이전에 공학계열 진학을 결심한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이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for understanding what women engineer need educational support through the research of motivation when women engineer apply 'engineering college', choosing their major and also, self-efficacy. We collect data through 108 people University of K students and 104 students in D Univers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 공학도들의 공과대학 선택 및 학과선택 동기와 자기효능감을 조사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여성공학도에게 필요한 교육지원을 제언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공학계열을 지원하기로 결심한 시기는?

  • 5) 전공을 선택할 때 망설였던 점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3년 기준 우리나라의 대졸 이상의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부터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전반적으로 정체되면서 특히 대졸 이상의 고학력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56.6%(2003년 기준)로 OECD 회원국(평균 78.4%)중 최하위를 차지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한국학술진흥재단, 2008).
여성공학도들의 전공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데 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가? 여성공학도들의 전공분야 진출을 촉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이에 앞서 여성공학도들이 전공 및 자신의 학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졸업 후 어떤 진로를 선택할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은 더 중요한 문제이다. 실제로 여성공학도들이 공학 계열을 진학한 동기를 분석하고, 공학계열에 진학한 후 학업에 대해 생각하는 인지정도 등을 조사하는 것은 전공분야 진출과 매우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여학생공학교육선도대학은? 여학생공학교육선도대학인 강원대학교, 군산대학교, 부경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연세대학교의 경우 여학생들의 전공분야 진출을 촉진하고 우수한 여성 공학인력을 배출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사업과 병행하여 여성공학도의 심리와 자신을 생각하는 인지정도를 연구하는 분위기도 조성되고 있다(김동익, 이영화, 2008; 도승이, 2008; 박선희, 김형수 2008; 정윤경, 오명숙, 김지현, 200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김동익, 이영화(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분야 진출 관련 심리적 특성에 미치는 WIE 프로그램의 영향. 2008 공학교육 학술대회 및 공과대학장협의회 워크숍 발표자료집. 119-123 

  2. 김소영(2006). 교수학습에서 기호학적 텍스트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활용이 도덕적 판단력과 학습자 동기에 미치는 영향. 교육공학연구, 22(4): 29-53 

  3. 김아영(1998). 동기이론의 교육현장 적용 연구와 과제: 자기효능감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12(1) : 105-128 

  4. 김재근(2005). 자기효능감, 학교학습동기, 사회적 지지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홍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교육과학기술부, 한국학술진흥재단(2008). 제2차 컨설팅 결과 보고서 -우수사례중심으로-. 여학생공학교육선도대학,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학술진흥재단 

  6. 도승이(2008). 공대생의 진로관련 변인에 대한 성별 및 학년별 차이분석 연구. 2008 공학교육 학술대회 및 공과대학장협의회 워크숍 발표자료집. 104-110 

  7. 박선희, 김형수(2008). 삼각측정법을 적용한 여성 공학도 인식에 관한 기초연구. 공학교육연구, 11(2) : 79-89 

  8.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9. 정윤경, 오명숙, 김지현(2008). 공대 여학생의 전공 심리적 특성의 탐색. 공학교육연구, 11(4) : 34-45 

  10. 주영주, 김나영, 조현국(2008). 사이버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온라인과제 가치와 만족도 및 성취도간의 관계 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 115-135 

  11. Bandura, A.(1986). Social foundation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2. Bandura, A.(1997).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3. Lindsley, D. B.(1957). Psychophysiology and motivation. In M. R. Jones(ed.) Nebraska 

  14. sysposium on motivation. Lincoln: University of Nebrasks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