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3, 2013년, pp.79 - 86
전주현 (중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재응 (중앙대학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of the introductory engineering education program for the employees, who majored liberal arts or commerce, among the educational programs for industrial workers which are performed as an effort to spread the performa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CIPP 평가 모형의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 CIPP 평가 모형의 주요 특징은 특정 프로그램의 성장을 촉진하고 체계적 피드백 정보를 제공하여 주요 요구사항을 잘 충족시키거나 가용자원 활용을 최대화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며 (송영수, 2008) 체계적인 평가모델로 프로그램을 평가하는데 있어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다(전화춘, 2007; 정진국, 2000; 정 재삼, 1998). 이를 통하여 교육운영 단계별 문제점과 개선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전략을 설정할 수 있기에 인문상경계열 졸업 대기업 사원의 공학 입문교육의 만족도와 관련성이 높은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본 연구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
CIPP평가모형이란?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사결정 모형의 대표라 할 수 있는 CIPP모형을 활용하기로 하였다. CIPP평가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기 위해서 기획 결정을 위한 상황평가요소(context), 구조 결정을 위한 투입평가요소(input), 실행 결정을 위한 과정평가요소(process), 그리고 재순환 결정을 위한 결과평가요소(product)의 네 가지 측면으로 접근하는 평가 모형이다. | |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새로운 방안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 우수 인재의 확보가 기업의 사활에 직결된 현 상황에서 과거의 관행적으로 이루어져오던 채용제도가 새로운 경영환경에 처해서는 그 적합성이 떨어지는 만큼 제도상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주장과 함께(정현, 1999) 우수인재를 확보하기 위하여 새로운 방안들을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 대학과의 협업을 통하여 전문성을 갖춘 교수자와 교육운영 팀의 지원을 받고 사원들을 교육하는 방식도 시도 되고 있으며 혁신센터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중인 산업체 실무자 재교육이 이러한 유형에 포함된다. |
강대구(2002). 산업인력 양성을 위한 농업계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방향.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1-16.
김지하 ? 장지현(2009). 기업의 교육.훈련 투자가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교육재정경제연구, 18(4): 29-57.
김진모(2006). 농업 ? 농촌발전을 위한 농업인 교육훈련 프로그 램 평가.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9(3): 79-123.
대한상의 노사인력팀(2011). 대졸 신입직원 조기퇴사 및 기업의 대응 현황 조사. 대한상공회의소.
류지헌 ? 김민정 ? 고기정(2005). 기업 이러닝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만족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1(4): 191-220.
류지헌(2007). 기업 이러닝의 학습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기업교육연구, 9(1): 121-142.
박지원(2004). 신세대 신입사원의 특성을 고려한 신입사원 조기 정착화 방안. 월간 인사관리, 175: 18-21.
박한식(2007). 기업교육의 꽃, 신입사원 교육훈련방안. 인재경영, 11월호.
송영수(2008). 대학 영어전용강좌(EMI)의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교육정보미디어연구, 14(3): 61-84.
송영수(2010). CIPP 평가 모형을 적용한 기업 코칭 교육 만족도 연구. 한국HRD연구, 5(2): 1-22.
신수식 ? 신창근(2001). 신입사원에 대한 현실적 직무소개가 입사 후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5(2): 375-404.
엄동욱(2008). 대졸 신입사원의 조기퇴사 실태와 원인. 직업능력개발연구: 237-260.
유영만(2000). 디지털 시대의 신입사원 교육전략. 인사관리 10 월호.
유영만(2005). 최근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동향과 혁신방향. 인사관리, 11월호.
윤덕용(2011). 2012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 기조강연.
이만표(1999). 한국기업의 인재특성을 반영한 산업인력 육성 방안에 관한 연구. 산업교육연구. 6: 201-220.
이재응(2012). 2011 중앙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뉴스레터.
전화춘(2007). CIPP평가모형을 적용한 초등학교 특별보충과정 평가. 초등교육연구, 20(1).
정재삼(1998).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교과교육연구, 2(2): 80-97
정진국(2000). 교육개선을 위한 CIPP평가모형의 특징과 적용 방법. 교육학논총, 21(2): 103-121.
정현(1999). 기업체의 인재선발방법과 신채용제도의 도입적용 실태에 관한 연구. 창의력개발연구, 3: 1-32.
한준상(2010). 신입사원 교육의 문제점, HRD 전문가로서의 제언. 인재경영 10월호.
Phillips. Jack J.(2003). HR 성공전략 ROI.(이성 역). 학지사 (원저 2001 출판).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