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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학생의 로봇교육을 위한 수학.과학과 교육과정 연계 로봇 소양 교육과정 개발
A Curriculum Development on the Robot Literacy Related with A mathematics and Science Curriculum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6, 2013년, pp.55 - 70  

신승용 (마장초등학교) ,  조혜경 (한성대학교) ,  김미량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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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로봇 교육의 지속 발전성을 제고하고 지원할 목적으로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구성해서 제안해 보았다. 이를 위해서 로봇 소양 교육을 기존의 문해력에 관한 내용을 참고하여 정의했으며, 아울러 로봇 소양의 요소들도 모두 다섯 가지로 나누어 제시했다. 여기서 제시한 로봇 소양 교육의 영역은 로봇의 기초 영역과 로봇 공학의 세 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한 로봇과 함께하는 측정, 관찰, 로봇으로 만드는 운동과 표현, 나만의 로봇 설계 그리고 종합적 활동 영역으로 제시하였다. 한편, 로봇 소양 교육과정 개발 단계는 Tyler(1949)의 고전적인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적용하여 로봇 소양 교육과정 구성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기존 초, 중학교의 수학, 과학교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redesign a robot curriculum and proposed it for the purpose of enhancing, supporting sustainable development of robot in educations. For doing so, this study referred relevant existing literacy contents at robot literacy educations, and defined a robot literacy education. In ad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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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검토한 내용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로봇 소양 교육의 정의와 방향 그리고 로봇 소양 교육과정 의 타당성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따라서 본 연구의 핵심은 로봇 교육을 위한 최소한의 내용 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작성하는 일이 될 것이다. 여기서 로봇 교육의 요소를 도출한다는 것은 로봇을 다루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능만을 선별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단계별로 조직하여 제시하는 것을 말하며 이렇게 단계적으로 조직된 로봇 교육의 기능적 요소들은 중복 없이 체계적으로 학습 내용을 조직해서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 또한, 초등학교 5학년 과학 2학기 3단원 ‘물체의 속력’ 단원의 활동 중 물체의 속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속력, 이동거리 등 변수를 활용한 로봇의 동작 제어를 통해서 물체의 속력에 관한 개념 이해를 확실히 할 수도 있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 · 중등 교육과정과 연계된 로봇 소양 교육과정 개발”이라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서 Tyler(1949)의 고전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따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초, 중등학교의 수학, 과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할 것이며 이 내용에 근거한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제시할 것이므로 학습내용의 반복성, 계열성과 통합성의 원리를 충실히 따르도록 노력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학교 교육과정의 내용요소로부터 로봇교육과의 관련성을 찾아 분석해 보고, 로봇 소양 요소와 연관 지어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 본 절에서는 로봇을 지도하는 국내외의 다양한 로봇 교육 사례들을 분석 한다. 여기에는 로봇 교육 교구재를 제공하는 기업의 교육내용과 대학이나 일반 교육기관들도 분석했다.
  •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기존의 로봇 교구 제조업체에서 제시 했거나, 대학, 교육기관 등에서 이미 시도하고 있는 로봇 교육의 내용을 분석해보고 이를 근거로 학습 경험을 선정하도록 한다.
  • 지금까지 본 연구는 초, 중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제시해보았다. 로봇 소양 교육과정을 제시하게 된 데에는 크게 3가지 배경을 근거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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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봇교육에 대한 장벽에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이와 같은 교구재 산업의 성장, 효과성에 대한 기대감, 교육방법, 정책적 측면에서의 변화 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로봇교육에 대한 장벽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기존의 학교 교육과정에 로봇교육을 위한 시간확보 문제, 학교에서 로봇을 관리하기 어려움, 로봇 교육을 위한 관련 콘텐츠 및 지도 교사 부족, 로봇을 일반교과와 연관 지어 사용하는데 대한 인식 및 사례 부족 등이 바로 그것이다[ 5 ]. 이 외에도 로봇 교육에 대한 전문 지식 확보부족, 커리큘럼 등 교육 콘텐츠 부족, 교구 관리 및 안전성 문제 등이 지적되고 있다[ 6 ].
로봇 교육의 범위가 확대되고 내용의 심화가 나타난 것은 무엇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는가? 이와 같은 변화는 그동안 로봇 교육이 추구하는 목적이 로봇 그 자체에 있거나 컴퓨터 프로그래밍 혹은 여타 다른 목적 등에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체감율은 더욱 높아진다. 이와 같이 로봇 교육의 범위가 확대되고 내용의 심화가 나타난 것은 우리나라의 로봇 산업 성장에 따라서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로봇교구재 공급, 로봇 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지적 능력 증대에 대한 기대, 창의적 체험활동과 STEAM 교육 등 교육 정책적 환경 변화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사용목적에 따라 이루어지는 로봇 교육의 교육 형태는 어떻게 제시할 수 있는가? 첫째는 Robotics Engineering 방식이다. 이 방식은 로보틱스 보다는 엔지니어링, 창의력, 문제해결력 향상을 중시하는 교육형태다. 둘째는 Robotics 와 STEM 방식이다. 로보틱스 활동을 통해서 수학, 과학과목을 통합해서 지도하려는 방식을 예로 들 수 있다. 셋째는 Robotics 와 Multi-discipline 방식이다. 이 방식은 앞의 두 번째 방식에 예술, 어문학, 사회교과 몰입감, 현실감 그리고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Robotics 와 Computing 방식이 제시되는데, 이 방식은 로보틱스를 통해서 프로그래밍을 지도하려는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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