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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메타인지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in online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6, 2013년, pp.71 - 81  

이성주 (동신대학교 교육대학원) ,  전희정 (광주여자대학교 상담심리학과) ,  나재희 (광주자동화설비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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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에 따른 개념도 형성과 학습 과정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제시유형은 의미중심형과 맥락중심형으로, 제시수준은 기본형과 결핍형으로 구분하여 제공하였고, 학습자의 메타인지는 검사결과에 따라 상하 두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는 콘텐츠의 제시유형에서 의미중심형(M=45.00, SE=1.97)이 맥락중심형(M=34.71, SE=1.98)보다 더 높은 개념도 형성을 보였다. 콘텐츠의 제시수준별 집단간(F=.002, p>.05), 메타인지 상하 집단간에는 의의 있는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제시수준과 메타인지 사이에 상호작용(F=6.225, p<.05) 효과가 있어 메타인지 상집단은 결핍형에서, 하집단은 기본형에서 보다 높은 개념도 형성을 보였다. 또한 온라인 학습 과정 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콘텐츠의 결점과 결핍을 보완하여 학습을 실행하게 하는 중요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executed to give a help in planning and implementing online learning. For this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contents presentation types, levels and metacognition on concept map composition and learning process in online learning. Learning contents types were two, mean...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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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콘텐츠의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학습의 결과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들 변인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개념도를 분석하였고,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협력학습의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 이들 변인이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개념도를 분석하였고,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 협력학습의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온라인 학습에서 어떤 콘텐츠가 학습에 보다 유리한 시작점을 제공하는지, 학습의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밝혀 온라인 학습의 실제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러나 피험자의 특성과 범위, 그리고 콘텐츠 학습과 온라인 협력학습의 시공간적 근접성이 연구결과의 적용에 제한을 주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의 제시유형을 의미중심형과 맥락중심형으로 제시하고 그에 따른 개념도의 형성 차이를 살펴보았다. 두 가지 콘텐츠 유형은 유의미 학습 이론과 인지적 유연성 이론에 기반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 콘텐츠의 제시수준을 표 2와 같이 기본형과 결핍형으로 처치하여 사전지식의 양을 통제한 후,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학습에서 콘텐츠의 제시 유형과 제수수준, 학습자의 메타인지가 학습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콘텐츠 학습 후 이루어진 온라인 협력학습 과정을 살펴보았다. 온라인 협력학습은 복합적인 변인으로 인해 그 과정을 사전에 계획하거나 결정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18].
  •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제시유형과 제시수준,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에 따른 학습을 살펴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온라인 학습의 콘텐츠 제시유형은 의미중심형과 맥락중심형으로, 제시수준은 기본형과 결핍형으로, 그리고 학습자의 메타인지는 상하 두 수준으로 구분한 후 학습의 결과와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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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을 교수학습 채널로 활용하는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내용은 어떠한 요소인가? 온라인을 교수학습 채널로 활용하는 온라인 학습에서 학습내용은 학습의 효과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2]. 온라인 학습의 경우 학습자의 학습 촉진과 유발을 위해 또는 학습과제 이해를 돕기 위해 제공하는 학습내용, 즉 콘텐츠가 후속 학습과정에서 사전지식의 역할을 수행한다.
온라인 학습이 성공하려면 무엇이 전제가 되어야한느가? 온라인 학습이 성공하려면 학습자의 주도적이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학습자의 메타인지이다. Swanson에 따르면 메타인지는 일반적 적성과는 별개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메타인지가 높은 학습자가 문제 해결을 더 잘 할 수 있다[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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