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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를 이용한 지역브랜드의 경쟁력 분석
An Analysis of the Value of Regional Brand Index by Using AHP 원문보기

농촌계획 : 韓國農村計劃學會誌, v.19 no.4, 2013년, pp.95 - 104  

김관수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오상훈 (입소스 코리아) ,  안동환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농업생명과학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three indices for evaluating regional brand value, i.e. awareness index, experience index, and attractiveness index. We used an AHP approach to estimate these indices for 151 rural regions (151 administrative jurisdictions in Korea). Our estimation results show that regional b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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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역 브랜드 경쟁력 확보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지역브랜드의 현 위상 및 경쟁력 현황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개별 지역의 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지역적/경제적/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전체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경험도/매력도를 중심으로 각 시·군이 보유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한 분석의 틀을 고안하고, 이를 기초로 실증분석으로서 2012년 전국 151개 지역의 지역브랜드 인지도/경험도/매력도 지수를 추정하였다.
  • 시·군의 브랜드 경영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먼저 각 시·군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자산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소비자인 일반국민들의 인식과 평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지역 브랜드 경쟁력 확보 전략 마련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지역브랜드의 현 위상 및 경쟁력 현황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개별 지역의 브랜드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에 대한 선행연구들과 달리 본 연구는 지역적/경제적/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전체 지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경쟁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51개 시, 군에 대한 평가 시 발생할 수 있는 체계적인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각 설문지 별로 배정되는 평가 대상자들의 주거지역, 성, 연령과 같은 속성의 분포가 동일 혹은 유사하도록 표본을 배분하여 층화 추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각 셀별 표본 배분 방안으로는 비례배분 혹은 제곱근 비례배분을 사용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비례배분을 적용하였으며, 실제 표본 추출은 조사 대상자들로 이루어진 표집틀(Sampling frame)의 부재와 조사의 비용 및 시간의 제약으로 인하여 현실적으로 적용 가능한 다단계 집락 추출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기존 연구의 제한점을 극복하고 전체 지역이 보유하고 있는 지역브랜드의 경쟁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역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경험도/매력도를 중심으로 각 시·군이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는 분석의 틀을 고안하고, 이를 기초로 실증 분석연구로서 2012년 전국 151개 지역의 지역브랜드 인지도/경험도/매력도 지수를 추정하여 지역브랜드의 경쟁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 , 2008). 즉 본 연구는 지역브랜드의 가치가 지역이 가지는 자연적/사회문화적/경제적 측면을 중심으로 측정가능하다는 구조적 접근법을 활용하며, 구체적으로 지역 인지도/경험도/매력도의 지수로서 지역브랜드의 경쟁력 측정이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수행되었다. 지역 인지도/경험도/매력도 지수의 실증적 측정은 계량경영학적 접근법의 하나인 분석적계층화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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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 기법이란? AHP 기법은 인간의 의사결정에서 두뇌가 단계적 또는 위계적 분석과정을 활용한다는 사실에서 착안하여 의사결정의 과정을 여러 단계(Hierarchy)로 나눈 후 단계별로 분석하여 합리적인 최종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사결정 기법이다. 특히 AHP 기법은 여러 영향 요소가 고려되어 복잡해진 문제를 계층화를 통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형태로 단순화함으로써 의사결정의 목표 또는 평가기준이 다수의 요소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통합적 평가를 위해 가장 적합한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AHP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 AHP 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의사결정 문제의 계층구조화로서 의사결정 문제를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 요소로 분리하여 계층화한다. 일반적으로 최상위 계층에 가장 포괄적인 의사결정의 목적을 두고 그 다음의 계층들은 상위 계층의 각 의사결정 목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들로 계층을 구성한다.
AHP 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AHP 기법은 여러 영향 요소가 고려되어 복잡해진 문제를 계층화를 통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 형태로 단순화함으로써 의사결정의 목표 또는 평가기준이 다수의 요소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통합적 평가를 위해 가장 적합한 기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속성과 측정 척도에 있어서 다양한 정보들을 의사결정의 평가요소로 모두 고려함으로써 정보의 손실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중된 계량 정보가 일으킬 수 있는 판단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 더욱이 ‘일관성지수(Consistency Index)’를 이용하여 의사결정자의 논리적 일관성 유지 여부를 확인하고, 의사결정의 합리성과 논리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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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형기, 2010, "지역브랜드의 개발과 경영", 한국정책연구 제 10권 1호: 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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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이세규, 2010, "지역주민의 집단효능감이 지역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함평군을 사례지역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 22권 2호: 163-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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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aaty, T. L., 1986, "Axiomatic Foundations of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anagement Sci., 32: 841-855. 

  20. Skuras, D. and E. Dimara, 2004, Regional Image and the Consumption of Regionally Denominated Products, Urban Studies, 41(4): 80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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