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프랑스 영화는 국내 수입과 개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하는 모든 프랑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국내 영화시장과 관객들에게 프랑스영화는 여전히 '다양성영화' 혹은 '예술영화'라는 인식이 일반적 통념이다. 따라서 국내에 소개되는 프랑스 영화는 관객들에게 할리우드영화나 국내영화와는 또 다른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는 문화상품이며, 다양성 영화 이해라는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되는 프랑스영화도 할리우드 영화와 마찬가지로, 결국 많은 관객들을 통한 소비가 영화제작이나 수입목적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자들은 프랑스에서 제작된 영화 <테이큰>을 통해 국내 관객의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의 분석은 문화다양성 개념을 넘어서서 국내 개봉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직시하게 해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성 예술영화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프랑스 영화가 <테이큰>을 통해 영화 소비적 측면에서 어떤 흥행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SWOT 분석을 통해 흥행 가능성과 요인들을 천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테이큰>의 흥행요인을 SWOT 분석하여, 프랑스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유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토대로 <테이큰>의 흥행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외화영화를 국내 수입시 고려할만한 전제조건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수입업자들에게는 상업적 측면에서 흥행적 코드로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수입 개봉해야하는지 검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최근 프랑스 영화는 국내 수입과 개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하는 모든 프랑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국내 영화시장과 관객들에게 프랑스영화는 여전히 '다양성영화' 혹은 '예술영화'라는 인식이 일반적 통념이다. 따라서 국내에 소개되는 프랑스 영화는 관객들에게 할리우드영화나 국내영화와는 또 다른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는 문화상품이며, 다양성 영화 이해라는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되는 프랑스영화도 할리우드 영화와 마찬가지로, 결국 많은 관객들을 통한 소비가 영화제작이나 수입목적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자들은 프랑스에서 제작된 영화 <테이큰>을 통해 국내 관객의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의 분석은 문화다양성 개념을 넘어서서 국내 개봉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직시하게 해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성 예술영화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프랑스 영화가 <테이큰>을 통해 영화 소비적 측면에서 어떤 흥행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SWOT 분석을 통해 흥행 가능성과 요인들을 천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테이큰>의 흥행요인을 SWOT 분석하여, 프랑스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유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토대로 <테이큰>의 흥행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외화영화를 국내 수입시 고려할만한 전제조건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수입업자들에게는 상업적 측면에서 흥행적 코드로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수입 개봉해야하는지 검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The number of French movies imported to and released in S. Korea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French movies released in Korean theatres, however, are not a great success. For the domestic film market and audiences, the idea French cinema is generally equivalent to 'diversity cinema' or 'arthouse fi...
The number of French movies imported to and released in S. Korea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French movies released in Korean theatres, however, are not a great success. For the domestic film market and audiences, the idea French cinema is generally equivalent to 'diversity cinema' or 'arthouse films' is common notion. In this respect, French movies introduced throughout the country would be culture product into which one can read other cultural significances different from that of domestic cinema, and also serve significant cultural value to understand diversity in cinema, for domestic audiences. However, it could be said that French movies, in common with Hollywood films, obey rules in the film industry and needs for audience trends. In this content, what the researchers want to do is to analysis the tendency of the domestic audience reception and main causes of commercial success in the domestic film market, analysing Taken produced in France. The analysis, most of all, suggests the consideration for the film industry beside the notion of cultural diversity in cinema, as imported films are released in the domestic theatre. For this, the study examines the promotional strategy the french cinema perceived generally as the arthouse film applies extensively, analysing on Taken, and inquires into factors of commercial success, using SWOT Analysis. This study, the first of all, (briefly) examines what audiences consider when they choose a film to watch, articulating (generally) the choice-and-consume modality of the domestic audience. And then, it examines dominant factors Taken was a commercial success in domestic film market, even though the film is a french film, using SWOT Analysis. On the basis of SWOT Analysis, finally, this study draws up promotional plan for Taken, and shed new light on dominant preconditions, when the foreign cinema would be imported from the now on.
The number of French movies imported to and released in S. Korea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French movies released in Korean theatres, however, are not a great success. For the domestic film market and audiences, the idea French cinema is generally equivalent to 'diversity cinema' or 'arthouse films' is common notion. In this respect, French movies introduced throughout the country would be culture product into which one can read other cultural significances different from that of domestic cinema, and also serve significant cultural value to understand diversity in cinema, for domestic audiences. However, it could be said that French movies, in common with Hollywood films, obey rules in the film industry and needs for audience trends. In this content, what the researchers want to do is to analysis the tendency of the domestic audience reception and main causes of commercial success in the domestic film market, analysing Taken produced in France. The analysis, most of all, suggests the consideration for the film industry beside the notion of cultural diversity in cinema, as imported films are released in the domestic theatre. For this, the study examines the promotional strategy the french cinema perceived generally as the arthouse film applies extensively, analysing on Taken, and inquires into factors of commercial success, using SWOT Analysis. This study, the first of all, (briefly) examines what audiences consider when they choose a film to watch, articulating (generally) the choice-and-consume modality of the domestic audience. And then, it examines dominant factors Taken was a commercial success in domestic film market, even though the film is a french film, using SWOT Analysis. On the basis of SWOT Analysis, finally, this study draws up promotional plan for Taken, and shed new light on dominant preconditions, when the foreign cinema would be imported from the now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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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의 집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공식통계자료에 근거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배급유통 분야의 선행연구와 영화진흥위원회의 연구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질적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테이큰> 개봉당시의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토대로 의 흥행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외화영화를 국내 수입시 고려할만한 전제조건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본 연구는 이라는 프랑스 영화가 국내 관객에게 어떤 점에서 어필하고 선택받았는지 다음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개봉당시의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할리우드의 자본을 토대로 프랑스에서 제작된 피에르 모렐(Pierre Morel)4)의 (Taken, 2008)이라는 영화를 통해 국내 관객의 영화적 취향도와 흥행가능성의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런 다음, 의 흥행요인을 SWOT 분석하여, 프랑스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유를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의문점에서 출발하여 본 연구자들은 을 SWOT분석하여 심도 있게 논의하도록 하겠다.
대상 데이터
일반적으로 영화 개봉은 동절기에 달달한 멜로물이나 코미디 하절기에 공포물이나 액션이 대세인데, <테이큰>은 개봉 시점만 보면 비수기인 4월에 개봉하여 큰 주목을 끌지 못한 측면이 있다. 물론 영화 배급시장의 논리상 프랑스 영화가 좋은 개봉 시기를 잡기는 어려웠겠지만, 영화는 비수기인 4월에 개봉하여 254개의 스크린을 확보하고 나름 선전하였다. 개봉 시기를 조금 늦춰 하절기인 방학에 개봉하였으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를 위해 관련 데이터 수집은 자료의 객관성을 위해 영화진흥위원회의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KOBIS)5)의 집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공식통계자료에 근거하고 있다.
성능/효과
3) 그러한 연유는 국내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개봉시기를 놓친 이유도 있지만 국내 관객의 영화적 취향을 간과한 측면이 매우 크다. 이러한 사실은 국내 영화관객의 관람 취향에 따른 흥행 가능성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유명 감독의 영화나 블록버스터 영화에 치우쳐 수입하는 경향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이 프랑스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개봉을 통해 흥행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점은 영화이야기(줄거리), 장르, 상업적 개봉 홍보 전략이 국내 관객의 영화선택 선호도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할리우드 영화의 고질적인 병폐인 백인 우월주의에 기초한 인종 차별적인 문제는 과 같은 영화가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숙제로 보인다.
<테이큰>의 성공요인은 단순한 줄거리와 화려한 액션을 일관되게 유지한 측면이 강하지만, 폭넓은 관객층을 이끌어내고 보다 큰 흥행을 위해서는 이 영화의 약점과 위협요인을 보다 명확하게 직시하고 향후 마케팅 전략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액션이라는 영화장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극장 수는?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2012년 한국영화산업 결산」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극장 수는 총 314개, 스크린 수는 2,081개로 영화상영 공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관객 수와 매출액, 수익성 면에서 한 단계 크게 도약한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2012년 전체 관객 수는?
또한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관객 수와 매출액, 수익성 면에서 한 단계 크게 도약한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2012년 전체 관객 수는 무려 1억 9,4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9%나 상승했다.
우리나라 극장에서 수입 영화가 증가했지만, 다양한 국가의 영화관람 기회가 확대된 것이 아닌 이유는?
물론 수입편수의 증가에 따라 개봉기회가 증가했지만 관객입장에서 다양한 국가의 영화관람 기회가 확대된 것은 아니다.3) 그러한 연유는 국내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개봉시기를 놓친 이유도 있지만 국내 관객의 영화적 취향을 간과한 측면이 매우 크다. 이러한 사실은 국내 영화관객의 관람 취향에 따른 흥행 가능성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유명 감독의 영화나 블록버스터 영화에 치우쳐 수입하는 경향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9)
김길훈. 조화림. 김건. 전병원. 성기석. 영화의 창 : 영화장르. 한국문화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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