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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테이큰>의 상업적 흥행성과 가능성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Factors of the commercial Success in the domestic film market on the French film, Taken (2008)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3, 2013년, pp.293 - 315  

한화성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영화예술과) ,  김건 (전북대학교 인문영상연구소) ,  김양식 (전북대학교 대학원 프랑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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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프랑스 영화는 국내 수입과 개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하는 모든 프랑스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국내 영화시장과 관객들에게 프랑스영화는 여전히 '다양성영화' 혹은 '예술영화'라는 인식이 일반적 통념이다. 따라서 국내에 소개되는 프랑스 영화는 관객들에게 할리우드영화나 국내영화와는 또 다른 문화적 의미를 부여하는 문화상품이며, 다양성 영화 이해라는 중요한 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 개봉되는 프랑스영화도 할리우드 영화와 마찬가지로, 결국 많은 관객들을 통한 소비가 영화제작이나 수입목적에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자들은 프랑스에서 제작된 영화 <테이큰>을 통해 국내 관객의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수용방식과 흥행요인의 분석은 문화다양성 개념을 넘어서서 국내 개봉시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직시하게 해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성 예술영화로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프랑스 영화가 <테이큰>을 통해 영화 소비적 측면에서 어떤 흥행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는지, SWOT 분석을 통해 흥행 가능성과 요인들을 천착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선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테이큰>의 흥행요인을 SWOT 분석하여, 프랑스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이유를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토대로 <테이큰>의 흥행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외화영화를 국내 수입시 고려할만한 전제조건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수입업자들에게는 상업적 측면에서 흥행적 코드로서 어떤 점에 주안점을 두고 수입 개봉해야하는지 검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French movies imported to and released in S. Korea is constantly increasing. All French movies released in Korean theatres, however, are not a great success. For the domestic film market and audiences, the idea French cinema is generally equivalent to 'diversity cinema' or 'arthouse f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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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의 집계자료를 바탕으로 한 공식통계자료에 근거하고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배급유통 분야의 선행연구와 영화진흥위원회의 연구보고서를 면밀히 검토하여 질적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선 <테이큰> 개봉당시의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SWOT 분석을 토대로 의 흥행전략을 도출하고, 향후 외화영화를 국내 수입시 고려할만한 전제조건들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 이러한 흐름 속에서 본 연구는 이라는 프랑스 영화가 국내 관객에게 어떤 점에서 어필하고 선택받았는지 다음 장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이에 본 연구는 우선 개봉당시의 국내 영화관객의 소비태도나 양상들을 살펴보며, 영화 관람시 고려하는 사항들이 무엇인지 검토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할리우드의 자본을 토대로 프랑스에서 제작된 피에르 모렐(Pierre Morel)4)의 (Taken, 2008)이라는 영화를 통해 국내 관객의 영화적 취향도와 흥행가능성의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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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극장 수는? 영화진흥위원회가 발표한「2012년 한국영화산업 결산」자료에 따르면, 2012년 국내 극장 수는 총 314개, 스크린 수는 2,081개로 영화상영 공간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관객 수와 매출액, 수익성 면에서 한 단계 크게 도약한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2012년 전체 관객 수는? 또한 2012년 한국 영화산업은 관객 수와 매출액, 수익성 면에서 한 단계 크게 도약한 한 해로 기록될 것이다. 2012년 전체 관객 수는 무려 1억 9,489만 명으로 전년 대비 21.9%나 상승했다.
우리나라 극장에서 수입 영화가 증가했지만, 다양한 국가의 영화관람 기회가 확대된 것이 아닌 이유는? 물론 수입편수의 증가에 따라 개봉기회가 증가했지만 관객입장에서 다양한 국가의 영화관람 기회가 확대된 것은 아니다.3) 그러한 연유는 국내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개봉시기를 놓친 이유도 있지만 국내 관객의 영화적 취향을 간과한 측면이 매우 크다. 이러한 사실은 국내 영화관객의 관람 취향에 따른 흥행 가능성의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유명 감독의 영화나 블록버스터 영화에 치우쳐 수입하는 경향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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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길훈. 조화림. 김건. 전병원. 성기석. 영화의 창 : 영화장르. 한국문화사, 2013. 

  2. 토마스 샤츠. 한창호. 허문영 옮김.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한나래, 1995. 

  3. 프란체스코 카세티. 김길훈. 김덕수. 김건 옮김. 현대영화이론 : 1945-1995년의 영화이론. 한국문화사, 2012. 

  4. 김임현."영화의 흥행 요인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5. 최관호."영화 상품의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논문, 1999. 

  6. 홍희준. "영화관객이 영화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기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7. 김창헌."한국영화 수입흥행의 흥행성과 결정에 대한 실증분석". 고려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논문, 2003. 

  8. 최병호.이근재. "영화산업에서의 배급사와 상영관의 관계가 시장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제연구. 31권 3호, 2013. 

  9. 김건. "국내 영화마케팅에서 영화 예고편 활용에 관하여". 문학과영상, 2007. 

  10. 김건. 디지털 시대의 영화산업 : 영화, 필름에서 디지털 HD로. 삼성경제연구소, 2006. 

  11. 김길훈.김건. "국내외 영화마케팅에 있어서 영화 포스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프랑스학 연구, 39권 2007. 

  12. 박소라. "스크린 수 증가에 따른 영화의 국적 다양성과 소비 추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52권 1호 2008. 

  13. 안현진. "테이큰, 할리우드에서 1위 개봉". , 2009.02. 

  14. 김종철. "액션뿐 아니라 드라마까지 ". , 2012.09. 

  15. 장미. "적당한 유머를 갖춘 날씬한 액션 스릴러". , 2008.04. 

  16. 영화진흥위원회. "2006-2009 영화소비자 조사". 해당연도. 

  17. 영화진흥위원회. "2012년 12월 한국영화 결산". 2012. 

  18.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8.08.04. 

  19. http://movie.naver.com/movie/bi/mi/detail.nhn?code47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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