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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의 재발명을 상상하다 : Lesson Play의 분석
Imagining the Reinvention of Definitions : an Analysis of Lesson Play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667 - 682  

이지현 (인천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도형 정의의 재발명에 대해 세 교사가 쓴 lesson play를 통하여, 교사들이 가지고 있었던 정의 개념과 연역적 조직화로서의 정의하기를 가르치고자 할 때 봉착했던 교수학적 문제들을 살펴보았다. 교사들은 lesson play에서 도형의 정의를 주입식으로 전달하지 않았으며 여러 다른 정의의 가능성을 제시하였으나, 연역적 조직화로서의 정의하기를 적극적으로 구현할 수는 없었다. 교사들은 정의를 어떤 용어에 대한 언어적 약속으로 생각하여, 정의를 가르치는 데 있어 연역적 조직화와 같은 과정이 왜 필요한 지를 이해하지 못하였다. 또 수학적 정의의 임의성 및 정의와 정리의 지위가 절대적이지 않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교사들이 도형의 수학적 정의를 자신이 배웠던 방식과 다르게 가르치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사교육에서 단순히 Freudenthal의 이론과 같은 이상적인 교수 방향 및 철학을 소개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상식적인 정의 개념과 수학적 정의 개념의 차이를 인식하고 반성해보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ough teachers' lesson plays, this article analysed teachers' knowledge for mathematical teaching about mathematical definitions and their pedagogical difficulties in teaching defining. Although the participant teachers didn't transmit definitions to students and suggested possible definitions of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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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연구자들은 lesson play를 통하여,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수업’으로 향하는 교수 경로를 구체적으로 관찰함으로서 교사들의 교수학적 내용 지식 및 교육적 성향을 분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lesson play를 교사들이 가진 정의에 관한 교수학적 내용지식을 분석하는 렌즈로 활용하고자 한다.
  • 연구자는 강의의 첫 시간에 lesson play를 연구 참여자들에게 소개하였다. 그리고 Zazkis, Liljedahl, Sinclair(2009)에서의 소수와 합성수의 개념에 대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간단한 lesson play를 각자 작성한 후에 Zazkis, Liljedahl, Sinclair(2009)의 이상적인 lesson play 사례와 비교 및 반성하는 토론을 하였다.
  • 이 연구는 도형 정의의 재발명에 대하여 교사들이 작성한 lesson play를 다음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분석에서, 교사들이 가지고 있었던 정의 개념은 어떤 것이었으며, 특히 Freudenthal의 이론을 반영하여 정의를 가르치고자 할 때 어떤 교수학적 문제에 봉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자신이 과거에 배웠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도형의 정의를 가르치기 위해 교사교육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논의한다.
  • 이러한 분석에서, 교사들이 가지고 있었던 정의 개념은 어떤 것이었으며, 특히 Freudenthal의 이론을 반영하여 정의를 가르치고자 할 때 어떤 교수학적 문제에 봉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이 자신이 과거에 배웠던 방식과 다른 방식으로 도형의 정의를 가르치기 위해 교사교육에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에 대해 논의한다.

가설 설정

  • 1. 교사 : 그럼 평행사변형은 두 쌍의 대변이 평행한 사각형, 사다리꼴은 한 쌍의 대변이 평행한 사각형이라고 정의할 때, 등변 사다리꼴은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까요?
  • 17. 학생 1 : 대각선이 같은 사각형은 많아요. 직사각형, 정사각형, 평행사변형 다 같으니까요.
  • 3. 교사 : 그럼, 한 쌍의 대변이 평행하고 두 변의 길이가 같은 사각형?
  • 3. 교사 : 사각형이라고 하면 이 도형만의 이름이 아니겠지. 사람의 이름처럼 이 도형만을 설명해 주는 구분되는 이름이면 좋겠지(이후 중략, 교사 P의 lesson play).
  • 대각선의 길이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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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정의가 일상적인 정의와 달리 정의와 정의되는 대상이 정확하게 동치 혹는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속성을 가지는 배경은 무엇인가? 193)’으로 일상적인 정의와 별다른 차이 없이 설명되고 있다. 일상생활에 서는 정의를 주로 정의되는 대상을 다른 대상과 구별하는 근거로 사용하지만, 수학에서는 정의를 다른 대상과 구분하는 것 이상의 정의로부터 그 대상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성질을 증명하는 데 사용한다. 이러한 사용의 차이 때문에, 수학적 정의는 일상적인 정의와 달리 정의와 정의되는 대상이 정확하게 동치 혹은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속성을 가진다(Alcock, Simpson, 2002; Jacobs, 2003, 46-47).
수학 용어는 어떠한 측면을 가지고 있는가? 수학 용어는 규약성과 의미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가지고 있다. 규약성은 용어 자체를 개념에 대한 하나의 규약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이등변삼각형’은 용어 자체가 그 정의 혹은 규약을 내포하는 규약성이 강한 용어 이다(박경미, 2007).
정의의 최소성이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역적 조직화 과정에서, 학생들은 수학에서의 정의가 일상적 정의와 다른 최소성, 임의성과 같은 특징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다. 정의의 최소성이란, 정의가 그 개념을 결정하는 최소한의 정보만을 가지고 있으며 불필요한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 속성이다(Linchevsky, Vinner, Karsenty, 1992). 예를 들어 평행사변형을 ‘두 쌍의 대변이 평행하고, 길이가 같은 사각형’ 이라고 정의하지 않더라도, 두 쌍의 대변이 평행하면 대변의 길이도 같으므로 ‘두 쌍의 대변이 평행한 사각형’ 이라는 정의 만으로도 충분함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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