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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4, 2016년, pp.737 - 760
손태권 (대구옥산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This study analyzed the 2009 revised curriculum 6th grade math geometric domain and developed virtual operation tool contents based RME theory. These materials were examine to find out how to effect on the spatial sense and mathematical attitudes by applying it to teach the 6th grade students. The 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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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 학습 객체를 덧입혀 현실감을 높이는 증강현실의 장점과 관련이 있는 RME의 기본 목적은 무엇인가? | 특히 현실세계 위에 활용할 학습객체를 덧입혀 보여주기 때문에 학습맥락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실감을 높이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장점은 학생이 자신과 관련된 현실과 추상화된 수학을 점진적으로 연결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수학적 원리의 발생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활동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형식화할 수 있다는 RME의 기본 목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
가상조작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어떤 것을 관찰할 수 있는가? | 이러한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매체가 바로 가상조작도구이다. 가상조작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의 특징을 살펴보면 3차원 환경에서 구체적 조작 활동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공간적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3차원 공간에서 입체도형의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학습 성공 경험을 제공하며 학습 장면에 몰입하게 한다. | |
RME는 어떤 교육 방법인가? | Freudenthal의 이러한 수학교육 철학을 더욱 발전시킨 것이 RME(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이다. RME는 학습자의 상식적인 지식에서 출발하여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재구성하는 과정을 중시하는 교수·학습 과정이며, 학생이 자신과 관련된 현실과 추상화된 수학을 점진적으로 연결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수학적 원리의 발생과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활동 속에서 학습자 스스로 수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형식화함으로써 그것을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정영옥, 1997). RME에서 수학은 완성된 교과가 아니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역동적인 학문으로 인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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