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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701 - 721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이제까지 학습한 수학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수학 문제를 자유롭게 창의적이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많이 만들어 보게 하였다. 연구의 의도는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은 어느 정도 수준의 수학 문제를 만드는지와 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학생들이 만든 수학 문제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다수의 수학 문제를 세련되게 만들었고, 적극적으로 문제 만들기에 임하였다. 이 결과, 학생들은 문제를 만드는 중에 다양하고 확산적 사고 활동이 작용되어 창조성 육성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2009 개정 초등 수학교육과정에서, 수학학습을 통해 창조성을 기르는 것을 큰 목표로 하고 있는바, 다양하고 확산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수학 문제 만들기 학습 지도를 실제 수업에서 항시 실천하는 것이 요망된다.
In this study, I set the 5th grade children mathematically gifted in elementary school to pose freely the creative and difficult mathematical problems by using their knowledges and experiences they have learned till now. I wanted to find out that the math brains in elementary school 5th grade coul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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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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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가 수학 교육과정에서 창조성 육성이 항구적으로 지속하여야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 학생 개인은 수학 학습과정에서 모든 내용 및 방법을 이해하는 단계에서부터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으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하기 때문이다. | |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생긴 20%의 여유를 무엇을 기르는 데 사용하기로 했는가? |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을 20% 줄이고, 그 줄인 여유를 수학교육을 통한 創造性과 人性을 기르는데 力點을 두기로 하였다. | |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교육과정 대비 무엇을 20% 줄였는가? |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을 20% 줄이고, 그 줄인 여유를 수학교육을 통한 創造性과 人性을 기르는데 力點을 두기로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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