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5학년 수학영재 학생이 만든 수학문제에 관한 조사.분석
A Study on Investigating and Analyzing the Mathematical Problems Posed by the Mathematically Gifted 5th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701 - 721  

임문규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이제까지 학습한 수학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수학 문제를 자유롭게 창의적이고 어려운 수학 문제를 많이 만들어 보게 하였다. 연구의 의도는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은 어느 정도 수준의 수학 문제를 만드는지와 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학생들이 만든 수학 문제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다양한 영역에 걸쳐 다수의 수학 문제를 세련되게 만들었고, 적극적으로 문제 만들기에 임하였다. 이 결과, 학생들은 문제를 만드는 중에 다양하고 확산적 사고 활동이 작용되어 창조성 육성에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2009 개정 초등 수학교육과정에서, 수학학습을 통해 창조성을 기르는 것을 큰 목표로 하고 있는바, 다양하고 확산적 사고를 길러주기 위해서는 수학 문제 만들기 학습 지도를 실제 수업에서 항시 실천하는 것이 요망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set the 5th grade children mathematically gifted in elementary school to pose freely the creative and difficult mathematical problems by using their knowledges and experiences they have learned till now. I wanted to find out that the math brains in elementary school 5th grade coul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표 IV-1>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고의 유연성을 평가해 보자.
  • 연구의 의도는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은 어느 정도 수준의 수학 문제를 만드는지와 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었다.
  • 이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에게 이제까지 학습한 수학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수학 문제를 자유롭게 어려운 수학 문제를 많이 만들어 보게 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은 임의로 자유롭게 수학 문제를 만드는 능력과 어느 정도 수준의 수학 문제를 만드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조사하였고, 어떠한 다양하고 확산적인 사고가 작용되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한 것이다.
  • 이 조사는 5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은 어느 정도의 다양하고 유연하면서도 확산적 사고로 어떠한 수학 문제를 생산하는지를 중심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구자가 수학 교육과정에서 창조성 육성이 항구적으로 지속하여야 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학생 개인은 수학 학습과정에서 모든 내용 및 방법을 이해하는 단계에서부터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창조적으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구성하기 때문이다.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생긴 20%의 여유를 무엇을 기르는 데 사용하기로 했는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을 20% 줄이고, 그 줄인 여유를 수학교육을 통한 創造性과 人性을 기르는데 力點을 두기로 하였다.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교육과정 대비 무엇을 20% 줄였는가?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습내용을 20% 줄이고, 그 줄인 여유를 수학교육을 통한 創造性과 人性을 기르는데 力點을 두기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