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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학년 수학교재의 문제만들기 내용 및 6학년 학생들의 문제만들기에서의 오류 분석
An Analysis of Problem Posing in the 5th and 6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nd Errors in Problem Posing of 6th Grader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2, 2013년, pp.321 - 350  

김경탁 (대구학산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5, 6학년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수록된 문제만들기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학년별, 영역별, 유형별로 분석하여 그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찾아보고, 이를 토대로 10개의 문제만들기 문항의 검사지를 통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 129명의 문제만들기에 나타나는 오류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문제만들기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문제만들기 문항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전체에 대해 5학년은 9%, 6학년은 91%로 6학년에서 문제만들기 문항이 많이 제시되었다. 영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총 단원 수에 대해 문제만들기 문항이 제시된 단원의 비율을 비교했을 때, '확률과 통계' 영역은 모든 단원에서 문제만들기 활동이 제시되었고 그 다음으로 '규칙성과 문제 해결' 영역, '수와 연산' 영역, '도형' 영역 순이었으며, '측정' 영역 단원에서는 문제만들기 활동이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문제만들기 유형별로 살펴보면 교환형이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고, 다음으로 정보형, 수식형의 순이었으며 활동형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생들이 만든 문제 중 '완전한 문제'의 비율은 66.5%, '불완전한 문제'는 33.5%로 나타났다. '불완전한 문제'는 '정보 부족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문제 이해의 오류', '기술적 오류', '논리적 오류',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개발될 교과서에서는 학년별, 영역별, 유형별로 다양하고 체계화된 문제만들기 교수 학습 활동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주어진 문제를 풀기만 하는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를 만들어 보는 환경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to analysis of problem posing in 5th and 6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and to comprehend errors in the problem posing activity of 6th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For solving the research problems, problem posing contents were extracted from mathematics textbooks and p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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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5, 6학년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수록된 문제만들기 내용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을 찾아보고, 실제로 학생들이 만든 문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문제만들기에 나타나는 오류 경향을 파악함으로써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문제만들기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에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수록된 문제만들기 문항을 분석한 결과, 5학년에 수록된 문항 수(2문항, 9%)가 6학년에 수록된 문항 수(20문항, 91%)에 비해 극히 적고, 측정 영역과 활동형 유형에 속하는 문제만들기 문항이 없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문제만들기 활동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 다양한 영역과 유형이 고루 포함된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본 검사 문항의 특성은 <표 3>과 같고, 문항은 부록에 제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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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5, 6학년 수학 교과서와 익힘책에 수록된 문제만들기 관련 내용을 추출하여 학년별, 영역별, 유형별로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과서와 익힘책에 제시된 문제만들기 문항을 비교했을 때 5, 6학년 전체에 대해 5학년은 9%, 6학년은 91%로 6학년에서 문제만들기 문항이 많이 제시되었다. 영역별 분포를 살펴보면 총 단원 수에 대해 문제만들기 문항이 제시된 단원의 비율을 비교했을 때, '확률과 통계' 영역은 모든 단원에서 문제만들기 활동이 제시되었고 그 다음으로 '규칙성과 문제 해결' 영역, '수와 연산' 영역, '도형' 영역 순이었으며, '측정' 영역 단원에서는 문제만들기 활동이 전혀 제시되지 않았다. 문제만들기 유형별로 살펴보면 교환형이 가장 많이 제시되어 있고, 다음으로 정보형, 수식형의 순이었으며 활동형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생들이 만든 문제 중 '완전한 문제'의 비율은 66.5%, '불완전한 문제'는 33.5%로 나타났다. '불완전한 문제'는 '정보 부족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문제 이해의 오류', '기술적 오류', '논리적 오류',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앞으로 개발될 교과서에서는 학년별, 영역별, 유형별로 다양하고 체계화된 문제만들기 교수 학습 활동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수학에서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단순히 수학의 기능만을 강조하던 예전과 달리 21세기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방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성이 요구된다. 수학에서 창의성은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을 탐색하고 해결하는 능력,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문제해결의 방법·과정·결과뿐만 아니라 문제를 만들어보는 활동을 중시하는 태도, 여러 가지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탐구하고 일반화하는 능력 등을 포괄하는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문제해결력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필요한 능력이라는 점에서 2007 및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교육 목표에서뿐만 아니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걸쳐 문제해결력 신장을 언급하고 있다.
문제만들기란 무엇인가? 문제만들기란 용어는 Brown & Walter(1990)에 의하면 Problem posing(문제 제기)로 표현되어 문제 풀이 과정에서 문제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것과 문제를 풀고 난 후에도 새로운 문제를 만들고 분석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다고 하였고, Silver(1993)는 Problem generation(문제 생성하기)로 표현하였으며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는 과정과 주어진 문제를 변형하거나 문제를 만드는 것이라 하였다. 그 이전에는 Kilpatrick(1987)이 Problem Formulation(문제 형식화하기)로 표현하면서 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를 재구성하는 것과 문제를 해결한 후에 다른 문제를 만들고 분석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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