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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의 수학적 '문제 만들기'에 나타나는 문장의 오류 유형 분석
Analysis on Sentence Error Types of Mathematical Problem Posing of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6 no.4, 2013년, pp.797 - 820  

허난 (경기대학교) ,  신호철 (경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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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초등학교 예비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수학적 '문제 만들기'의 문장에 나타나는 오류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간단한 예방책을 기술한 논의이다. '문제 만들기' 문장에는 '음운 오류, 단어 오류, 문장 오류, 의미 오류, 표기 오류' 등 5가지 오류 유형이 나타났다. 이를 다시 14개의 세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논의하였다. 곧 음운 오류의 유형은 'ㄹ'첨가 오류와 조사끼리의 준말 사용 오류가 있다. 단어 오류는 크게 '부적절한 사용 오류'와 '부당한 생략 오류'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조사, 어미, 어휘의 사용 오류와 조사와 어휘의 부당한 생략 오류로 유형화하였다. 문장 오류는 '지시 대상의 오류, 문장 성분의 생략 오류, 어순 오류, 자체 비문'의 네 가지로 유형화하였다. 의미 오류는 논리적 모순 관계 오류와 중의성을 띄는 의미 오류에 대해서만 논의하였고, 표기 오류는 띄어쓰기와 문장 부호, 철자에 관한 한글 맞춤법 오류와 외래어 표기법 오류 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또한 14개의 문법적 세부 오류 유형을 방지하기 위한 예방책을 제시하였다. 먼저 구어와 문어의 차이를 인식하고, 둘째 글을 쓰는 문어 상황에 맞도록 구어적 표현을 지양하도록 하는 것, 셋째 국어 기본 문형 학습에 대한 강조, 넷째 단어 의미의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의미의 논리적 전개 인식을 제안하였으며, 끝으로 국어 어문 규정에 대한 학습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대학생 글쓰기 교육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재인식을 결론으로 갈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on analyzing the error patterns of mathematic problem posing sentences by the 100 elementary pre-teachers and discussing about the solution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oblem posing sentences have five error patterns: phonological error patterns, word error patterns, sentenc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예비교사 교육에서도 어떻게 지도하는 것이 필수적인가? 예비교사 교육에서도 수학적 내용에 대한 의미를 보다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의 문제로 바꾸거나 문제 만들기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수학 분야에서 그 내용과 의미를 지도하는 것과 더불어 그 내용과 의미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정확한 문장으로 문제를 만들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면서도 문제 만들기 본래의 의도를 실현할 수 있는 내용이 다양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문제 만들기는 일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요구되는 수학적 사고보다 수준이 높은 사고를 요한다. 그러나 문제 만들기가 우리나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처음 등장부터 현재까지 초등학교에서의 문제 만들기는 학습자의 사고 수준을 고려하여 그 의미가 초등화 되어 문제 만들기가 제시되어 있다. 문제 만들기를 통해 얻고자 하는 본래 의도는 문제를 해결하는 전, 중, 후의 과정 중에 새로운 문제를 창출하여 문제 해결 이상의 의미를 실현시키는 것으로 현행 초등학교 교과서에서는 그 의도를 제대로 실현시키고 있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학교 수학에서는 초등학생의 수준을 고려하면서도 문제 만들기 본래의 의도를 실현시킬 수 있는 내용이다양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윤선아, 2010)
문제 만들기는 무엇인가? 문제 만들기는 문제 해결을 통해 수학을 가르치고 학습하는 필수적인 도구이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를 만들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학생들은 스스로 문제를 만드는 과정에서 문제 풀이 및 기초적인 수학적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이 더욱 향상된다(Goldberg,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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