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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7년, pp.77 - 9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 making of 19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junior high school.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xpansion and sophistication of the problems made by gifted students, focusing on the analysis framework proposed in the prev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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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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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ㆍ융합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창의ㆍ융합을 수학교과 역량 중의 하나로 제안하면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ㆍ융합은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수학교과 내에서 여러 가지 지식과 기능을 연결하거나 다른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수학과 연결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교육부, 2015). |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 인류는 이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연결과 융합이다.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창의ㆍ융합을 수학교과 역량 중의 하나로 제안하면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 |
질문을 제기하고 의미있는 문제를 만드는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문제 만들기는 창의ㆍ융합 역량을 함양하는데에 토대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서,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의미있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경험을 통해 수학 내적ㆍ외적 연결과 융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보가 넘쳐나는 미래 사회에서는 정답을 찾는 것 보다는 질문을 제기하고 의미있는 문제를 만드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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