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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에 대한 연구
Examining the Problem Making by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9 no.1, 2017년, pp.77 - 93  

나귀수 (청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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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9명의 중학교 2학년 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의 특징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선행 연구에서 제안된 분석 틀을 중심으로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에서 나타난 확장성과 정교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영재 학생들이 문제 만들기에서 변경한 조건들을 상세하게 분석하여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를 '수평적 문제 만들기'와 '수직적 문제 만들기' 및 하위 범주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중학교 영재 학생들의 수학 문제 만들기는 확장성과 정교성의 측면에서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재 학생들은 새로운 문제를 만들 때 원래 문제보다 복잡성이 감소하는 방향으로 문제를 만들며, 원래 문재에 제시된 조건들을 개별적으로는 고려하지만 종합적으로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 making of 19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in junior high school.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xpansion and sophistication of the problems made by gifted students, focusing on the analysis framework proposed in the prev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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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예를 들어, <원래 문제>의 조건들 중에서 평행을 수직으로 변경하여 만든 ‘사면체의 내부에 한 점이 있다. 그 점을 지나고 사면체의 각 모서리에 수직인 직선을 그어보자. 사면체 내부에 속한 각 직선의 선분과 대응되는 모서리의 비율의 합은 얼마인가를 구하고 설명하시오’와 같은 새로운 문제의 복잡성은 원래 문제와 동일하다.
  • <원래 문제> 사면체의 내부에 한 점이 있다. 그 점을 지나고 사면체의 각 모서리에 평행한 직선을 그어보자. 사면체 내부에 속한 각 직선의 선분과 대응되는 모서리의 비율의 합은 얼마인가를 구하고, 그것을 설명하시오.
  • 또한 <원래 문제>의 사면체와 평행 조건을 오면체와 수직으로 변경하여 만든 ‘오면체의 내부에 한 점이 있다. 그 점을 지나고 오면체의 각 모서리에 수직인 직선을 그어보자. 오면체 내부에 속한 각 직선의 선분과 대응되는 모서리의 비율의 합은 얼마인가를 구하고 설명하시오’와 같은 새로운 문제의 복잡성은 원래 문제보다 증가한다.
  • 본 논문의 초점은 제시된 <원래 문제>를 보고 영재 학생들이 어떤 새로운 문제를 만들며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있으며 영재 학생들이 제시된 <원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재 학생들이 만든 새로운 문제와 그 해결 과정을 각각 Sheffield(2003)의 확장성과 정교성의 평가 기준에 따라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들의 새로운 문제 만들기와 그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Sheffield(2003)가 제안한 확장성과 정교성 기준에 따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영재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 만들기에서 변경한 조건들을 기술적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영재 학생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들의 새로운 문제 만들기와 그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Sheffield(2003)가 제안한 확장성과 정교성 기준에 따라 조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영재 학생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만들어 보는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수학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과정을 분석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재 학생들의 새로운 문제 만들기와 그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특징을 Sheffield(2003)가 제안한 확장성과 정교성 기준에 따라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영재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 만들기에서 변경한 조건들을 기술적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먼저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에서 나타난 확장성과 만든 문제의 해결 과정에서 나타난 정교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 절에서는 영재 학생들이 만든 문제의 해결 과정과 결과를 Sheffield(2003)의 정교성 기준을 재구성한 준거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재구성한 준거 및 그에 따른 영재 학생들의 해결 과정과 결과의 특징을 제시하면 다음의 <표 IV-2>과 같다.
  •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문제 만들기 지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이하에서는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의 체계적 지도 방안을 매우 기초적인 수준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백대현⋅이진희(2010)는 제시된 나눗셈 정리와 관련하여 중학교 영재 학생들이 만든 문제를 ‘정형적인' 문제와 ‘비정형적인' 문제로 구분하고, 영재 학생들이 만든 문제의 유형을 6가지로 제시하였다. 중학교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와 관련된 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영재 학생들이 새로운 문제를 만들 때 주목하는 조건들을 상세히 살펴봄으로써 중학교 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의 자연스러운 경향성을 파악하고 문제 만들기의 충실한 교수ㆍ학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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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ㆍ융합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창의ㆍ융합을 수학교과 역량 중의 하나로 제안하면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ㆍ융합은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산출하고 정교화하며, 수학교과 내에서 여러 가지 지식과 기능을 연결하거나 다른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수학과 연결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생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한다(교육부, 2015).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인류는 이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로 들어서고 있으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은 연결과 융합이다. 우리나라의 2015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창의ㆍ융합을 수학교과 역량 중의 하나로 제안하면서 창의적 역량을 갖춘 융합 인재 양성을 강조하고 있다.
질문을 제기하고 의미있는 문제를 만드는 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문제 만들기는 창의ㆍ융합 역량을 함양하는데에 토대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넘어서서,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의미있는 산출물을 만들어 내는 경험을 통해 수학 내적ㆍ외적 연결과 융합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정보가 넘쳐나는 미래 사회에서는 정답을 찾는 것 보다는 질문을 제기하고 의미있는 문제를 만드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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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2. 박미미(2015). 수학 문제유추에 의한 관계적 구조의 지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3. 백대현, 이진희(2010). 수학 영재의 문제 만들기: 사례 연구. 학교수학, 12(3), 259-271. 

  4. 송상헌, 정영옥, 임재훈, 신은주, 이향훈(2007). 수학영재들이 NIM 게임 과제에서 만든 문제 만들기 사례 분석. 수학교육연구, 17(1), 51-66. 

  5. 이대희, 송상헌(2013). 영재학급 학생들이 What-If-Not 전략을 사용하여 만든 변형 루미큐브 게임 사례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285-299. 

  6. 임근광(2010). 종이접기 프로그램에서 수학영재 학생들의 문제 만들기 전략 분석. 영재교육연구, 20(2), 461-486. 

  7. 임문규(2001). 초등 5학년 수학영재 학생이 만든 수학문제에 관한 조사.분석. 학교수학, 15(4), 701-721. 

  8. 에르든예프, 한인기(2010). 유추를 통한 수학탐구. 서울: 도서출판 승산. 

  9. 최왕균(2011). 수 퍼즐 문제 만들기 과제에서 나타나는 초등수학 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 분석 : 문제설정과 일반화 사고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Alvarez, S. A. (1996). Note on an n-dimensional Pythagorean theorem. http://www.cs.bc.edu/-alVPrez/NDPyt.pdf. 

  11. Brown, S. I. & Walter, M. I. (1983). The Art of Problem Posing. Lawe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12. Gagne, F. (1991). Toward a differentiated Model of Gifted and Talent. In Colangelo N. & Davis G. A.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65-80. 

  13.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2nd ed., N.Y.: Doubleday & Company, Inc. 

  14. Renzulli, J. S. & Reis, S. (1986). The Schoolwide Enrichment Model: A Comprehensive Plan for Educational Excellence.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15. Sheffield, L. J. (1999). Developing Mathematically Promising Students.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Reston, Virginia. 

  16. Sheffield, L. J. (2003). Extending the Challenge in Mathematics: Developing Mathematical Promise in K-8 Students. Texas Associ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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