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중심사영과 투시도의 작도 학습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과 교사의 역할
A Study of Mathemat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of Mathematical Thinking and the Teacher's Role in Teaching and Learning about the Central Projection and Perspective Drawing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5 no.4, 2013년, pp.921 - 940  

류희찬 (한국교원대학교) ,  강경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Cabri 3D와 GSP를 이용하여 중심사영에 대한 탐구학습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과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여 수학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에 시사점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중학교 수학영재들은 중심사영에 의한 도형의 변환을 탐구하고 이를 투시도의 작도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사고특성을 보였고, 교사는 학생들의 탐구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촉진과 새로운 지식의 형성을 도우면서 수업설계자, 학습촉진자, 기술적 보조자, 상담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mathematically gifted middle school students'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al thinking and the teacher's role in teaching and learning about the central projection and perspective drawing. And it will help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the mathematically gif...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에서 일어나는 중심사영은 무엇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가? 공간에서 일어나는 중심사영은 3차원 공간을 역동적인 변화 속에서 탐구할 수 있는 Cabri 3D를 이용하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김남희, 2006). 또한 중심사영에 의한 다양한 도형의 변환을 탐구한 후 투시도를 작도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스스로 중심사영에 대한 성질을 재인식하여 중심사영에 대한 학습을 확인할 수 있다.
중학교 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과 교사의 역할을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Cabri 3D와 GSP를 이용하여 중심사영에 대한 탐구학습에서 나타나는 중학교 수학영재들의 수학적 사고특성과 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여 수학영재를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에 시사점을 주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중학교 수학영재들은 중심사영에 의한 도형의 변환을 탐구하고 이를 투시도의 작도를 통해 확인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수학적 사고특성을 보였고, 교사는 학생들의 탐구문제해결을 위한 사고의 촉진과 새로운 지식의 형성을 도우면서 수업설계자, 학습촉진자, 기술적 보조자, 상담자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영재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학영재들은 수학적 사실의 신속한 일반화 능력, 사고의 유연성 및 가역성, 쉽고 경제적인 문제해결법 열망, 문제해결에 대한 강한 과제집착력을 가진다(Krutetskii, 1976). 이런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는 수학영재들에게 정규과정보다 복잡하고 추상적인 내용을 다루고 여러 기하의 세계를 접하게 하여 고등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성을 길러주어야 한다(Maker, 1996; Sheffield,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