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적정 간호인력 등급별 입원료 추정 모델을 이용한 간호관리료 차등제 정책개선 재정부담 추계
Financial Projection of the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Improvement Proposal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Using a Break-even Analysis Model for the Optimal Nursing Fee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9 no.5, 2013년, pp.565 - 577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pose an improvement in the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to alleviate polarization of nursing staffing level among hospitals and to rectify the confusion of legally mandated standards between the Korean Medical Law and National Health Insurance Act. Methods: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간호등급별 입원료 차등제는 어떻게 확대되어 왔는가? 우리나라의 간호등급별 입원료 차등제는 1999년 입원 환자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여 신생아 중환자, 성인 및 소아 중환자, 요양병원까지 점차 확대되어 왔다. 이 정책이 도입된 이후 실제로 수치상으로 많은 병원들이 간호인력의 고용을 늘려 의료법에 규정된 간호사와 입원 환자의 비율과 현실의 괴리를 많이 좁히게 되었다(Cho, June, Kim, & Park, 2008; Kim & Kim, 2012).
간호사 확보수준이란 무엇인가? 간호사 확보수준은 의료기관이 환자간호를 위해 간호사를 확보한 정도를 말한다(Cho et al., 2008).
간호등급별 입원료 차등제가 도입된 이후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가? 우리나라의 간호등급별 입원료 차등제는 1999년 입원 환자부터 적용되기 시작하여 신생아 중환자, 성인 및 소아 중환자, 요양병원까지 점차 확대되어 왔다. 이 정책이 도입된 이후 실제로 수치상으로 많은 병원들이 간호인력의 고용을 늘려 의료법에 규정된 간호사와 입원 환자의 비율과 현실의 괴리를 많이 좁히게 되었다(Cho, June, Kim, & Park, 2008; Kim & Kim, 2012). 이는 간호사가 환자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한국의 간호정책 중에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American Nurse Association. (2013, July 15). Nurse staffing laws enacted in the states. Retrieved July 2, 2013, from http:// www.safestaffingsaveslives.org/WhatisANADoing/StateLe gislation/StaffingPlansandRatios.html 

  2. Buchan, J. (2005). A certain ratio? The policy implications of minimum staffing ratios in nursing.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and Policy, 10, 239-247. 

  3. Buchan, J., Bretherton, T., Bearfield, S., & Jackson, S. (2004). Stable but critical: The working conditions of Victorian public sector nurses in 2003. Sydney: University of Sydney. 

  4. Cho, S., & Yun, S. (2009). Bed-to-nurse ratios, provision of basic nursing care, and in-hospital and 30-day mortality among acute stroke patients admitted to an intensive care unit: Cross-sectional analysis of survey and administrative data.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6, 1092-101. http://dx.doi.org/10.1016/j.ijnurstu.2009.02.001 

  5. Cho, S., Hwang, J., Kim, Y., & Kim, J. (2006). Variations in nurse staffing in adult and neonatal intensive care uni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691-700. 

  6. Cho, S., June, K., Kim, Y., & Park, B. (2008). Changes in hospital nurse staffing after implementing differentiated inpatient nursing fees by staffing grad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 , 167-175. 

  7. Cho, S., Lee, H., Oh, J., & Kim, J. (2011). Inpatient outcomes by nurse staffing grade in Korea. Korean Journal of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21, 195-212. http://dx.doi.org/10. 4332/KJHPA.2011.21.2.195 

  8.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2012). National Health Insurance Statistical Yearbook 2011. Seoul: Author. 

  9.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0). Health insurance medical expenditure 2010. Seoul: Author. 

  10. Health Insurance Review & Assessment Service. (2011). Improvement project of scoring criteria in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Seoul: Author. 

  11. Hwang, N., Choi, B., Park, H., & Kim, D. (2006). The social institutionalization of nursing care service in Korean medical institutions.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12. Kane, R. L., Shamliyan, T. A., Mueller, C., Duval, S., & Wil,t T. J. (2007). The association of registered nurse staffing levels and patient outcome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Medical Care, 45, 1195-1204. http://dx.doi.org/10.1097/MLR. 0b013e3181468ca3 

  13. Kim, J., & Kim, S. (2012). A proposal to improve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for general hospitals using profitabilityanalysis in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 351-360. http://dx.doi.org/10. 4040/jkan.2012.42.3.351 

  14. Kim, J., Kim, S., & Park, B. (2011). Realization project in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 Korean Nurses Association. 

  15. Kim, J., Nam, H., Sung, Y., Park, K., & Park, H. (2008). A survey for developing strategies to improve the fees for nursing car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4 (1), 5-14. 

  16. Kim, J., Park, S., Kim, M., Sung, Y., Park, K., Kim, S., et al. (2009). The effect of nursing grades on a hospital's financial performance in nursing fees differentiation policy. Seoul: Seoul Nurses Association. 

  17. Kim, Y., & Hong, J. (2007). A research on the actual condition of workforce and salary in health industry. Seoul: Korean Confederation of Trade Unions & Korea Health and Medical Workers' Union. 

  18. Kim, Y., Cho, S., June, K., Shin, S., & Kim, J. (2012). Effects of hospital nurse staffing on in-hospital mortality, pneumonia, sepsis, and urinary tract infection in surgical pati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 (5), 719-729. http:// dx.doi.org/10.4040/jkan.2012.42.5.719 

  19.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1, June 21). Public hearing for improvement project in nursing fee differentiation policy. Seoul: Author. 

  20. Lee, Y., Park, K., Jung, H., Kim, C., Lee, S., &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008). Policy debate to solve the nursing shortage. Journal of the Korean Hospital Association, 315 , 46- 50. 

  21.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March 27). Notification No. 2012-39 of the Ministry of Health & Welfare. Retrieved July 2, 2013, from http://www.mw.go.kr/front_new/jb/sjb0402 vw.jsp?PAR_MENU_ID03&MENU_ID030402&page11& CONT_SEQ268952&SEARCHKEYALT_NO&SEARCHVA LUE2012 

  22. O, D., & Lee, Y. (2009). The study of conversion factor for health insurance contracts for 2010. Seoul: Korean Hospital Association. 

  23. O, D., Kang, G., Kim, J., Jung, Y., & Lee, Y. (2006). The study about cost-analysis and optimal level of hospitalization fee according to types of medical institutions. Cheonam: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s and Sangmyung University. 

  24. Scott, C. (2003). Setting safe nurse staffing levels: An exploration of the issues. Research Fellow. London: RCN Institute. 

  25. The National Assembly of the Republic Korea. (2013). Chapter 3 Clause 3 of the Korean Medical Law. Retrieved July 15, 2013, from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 WORK_ TYPELAW_BON&LAW_CHECKTRUE&LAW_IDA1549 &PROM_NO10387&PROM_DT20100723&SRCHKY 

  26. Yom, Y., Koh, M., Kim, K., Kim, T., Min, S., Park, J., et al. (2009). Nursing Management(5th ed.). Seoul: Soomoonsa. 

  27. You, S., Choi, Y., Kim, H., Park, B., Chang, H., & Park, J. (2006). Development of a inpatient health care service model for job creation. Seoul: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